인권 정책 커뮤니티 대화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Human Rights Policy Community Conversation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세계인권선언문을 검토하는 엘리너 루즈벨트

소개

위키미디어 재단의 글로벌 옹호 팀은 인권 정책이 커뮤니티의 개별 구성원을 가장 잘 지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2022년 5월에 일련의 커뮤니티 대화를 개최할 것입니다. 이 페이지에는 인권 정책에 대한 배경 정보, 이 정책에 따라 재단이 한 약속, 커뮤니티 구성원이 이 정책이 수행되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다 집중적이고 친밀한 환경에서 보다 민감한 주제를 탐색하기 위해 소규모 포커스 그룹도 구성됩니다. 추가 커뮤니티 대화도 앞으로 조직될 것입니다.

이러한 대화의 토론과 권장 사항은 재단이 향후 몇 달 및 몇 년 동안 인권 정책을 구현하는 방법을 안내할 것입니다. 이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우리 팀은 메모를 작성하고 이 페이지에서 이러한 커뮤니티 대화 중에 식별된 문제 및 권장 사항에 대한 요약을 제공합니다.

배경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는 2021년 12월 8일 인권 정책을 승인했습니다. 이 정책은 운동을 촉진하고 모든 재단 운영 및 운동 활동 전반에 걸쳐 — 직원에서 자원 봉사자까지 — 모든 사람의 권리를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정책과 기술을 옹호하는 광범위한 작업을 위한 나침반 역할을 합니다. 결정적으로 이 정책은 인권을 침해하겠다고 위협하는 정부뿐만 아니라 비국가 행위자의 요구와 위협에 대해 우리 운동의 구성원을 보호하고 대응하는 방법을 알려줄 것입니다. 이 정책에 따라 재단은 다음을 약속합니다:

  • 정기적인 인권 영향 평가를 포함하여 지속적인 인권 실사를 수행하고 권리 보유자와의 정기적인 참여도 수행합니다. 우리의 인권 실사는 우리의 운영과 프로젝트의 모든 측면이 인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그 결과 피해를 완화하고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우리의 전용 투명성 보고서와 더불어 모든 웹사이트와 플랫폼을 통해 대중의 투명성과 개방성에 대한 광범위한 약속의 일환으로 인권 약속을 준수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추적하고 공개적으로 보고하세요.
  • 파트너, 민간 부문 및 정부와 함께 우리의 영향력을 사용하여 인권 존중을 증진하고 옹호하세요. 우리의 글로벌 옹호 활동을 늘리려는 위키미디어 운동 전략의 약속은 우리가 지원할 수 있는 고유한 위치에 있는 권리, 특히 정보를 공유하고 접근할 권리의 실현을 촉진하기 위한 이러한 노력을 반영하고 가능하게 합니다.
  • 효과적인 구제책에 대한 접근 제공 재단의 예방 및 완화 전략이 우리 제품, 플랫폼 또는 운영이 인권의 축소, 침해 또는 침해에 기여하는 것을 막지 못한 경우, 우리는 피해 또는 학대를 보고하는 메커니즘을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는 또한 전문가 및 이해 관계자와 협력하여 피해의 유형 및 방식에 비례하여 적절한 형태의 시정을 개발하거나 지원할 것을 약속합니다. 우리는 사법적 구제를 포함하여 다른 형태의 구제 수단에 대한 접근을 방해하지 않도록 약속합니다.

커뮤니티 대화

이 정책은 위키미디어 재단이 위키미디어 운동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존중할 것을 약속합니다. 이 정책을 구현하는 방법은 궁극적으로 이 커뮤니티의 구성원에게 도움이 됩니다. 이 정책이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구성원에게 가장 좋은 혜택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글로벌 옹호 팀은 개인의 의견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일련의 커뮤니티 대화를 시작합니다.

목표

이러한 커뮤니티 대화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구성원이 재단이 인권 정책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중요한 의견과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러한 대화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재단이 여러분의 작업과 위키미디어 운동에 대한 참여의 결과로 여러분의 인권이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여러분의 인권이 위협받을 때 재단이 여러분 또는 커뮤니티의 다른 구성원을 더 잘 지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 및 권장 사항을 수신합니다.

글로벌 옹호 팀은 세계 모든 지역에서 인권이 위협받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화의 목적을 위해 우리는 우리 커뮤니티가 직면한 가장 시급하고 중대한 인권 문제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형식 및 등록

이러한 대화는 줌을 통해 이루어지며 60분 동안 지속됩니다. 재단 대표는 개회사 및 업데이트(10분)를 제공하고 나머지 시간(50분)은 커뮤니티 구성원이 정책 구현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공개됩니다. 아래 표에서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세션에 등록하세요. 이러한 대화는 위키미디어의 우호적인 분위기 정책보편적 행동 강령의 적용을 받습니다. 우리는 참가자들이 대화에 참여할 준비를 하고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권장 사항을 공유할 것을 권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하세요!

시청 커뮤니티 대화
지역 날짜 시간 (UTC) 시간 (지역)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스페인어로 진행) 5월 3일 화요일 23:00 19:00 칠레 산티아고
중부 및 동유럽 5월 9일 월요일 17:00 19:00 독일 베를린
아프리카 5월 12일 목요일 18:00 19:00 나이지리아 아부자
아시아 5월 16일 월요일 12:00 20:00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언어 통역

4명 이상의 관심 있는 커뮤니티 구성원과 함께 언어에 대한 통역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통역을 요청하려면 rgaines(_AT_)wikimedia.org로 이메일을 보내세요. 필요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회의 5일 전까지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참가할 수 없습니까?

많은 분들이 일정 충돌이나 안전 문제와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러한 커뮤니티 대화에 참여하지 못했을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수용하기 위해 이제 익명의 설문조사를 통해 생각, 의견, 아이디어, 권장사항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설문조사는 추가 조건이 적용될 수 있는 제3자 서비스인 라임서베이를 통해 수행됩니다. 개인 정보 보호 및 데이터 처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설문 조사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참조하세요. 이 설문조사는 2022년 6월 30일까지 계속됩니다.

초점 주제

2021년에 완료된 조직 전체의 인권 영향 평가는 위키미디어 플랫폼 전반에 걸쳐 인권과 관련된 5가지 주요 위험을 식별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티 대화는 이러한 위험이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구성원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다양한 지역과 플랫폼 전반에 걸쳐 이러한 위험이 나타나는 방식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이러한 위험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1. 유해한 콘텐츠, 자해 또는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증오심 표현, 허위 정보 또는 위험한 콘텐츠의 확산
  2. 괴롭힘, 인종과 민족, 성별, 성 정체성, 성적 취향 또는 기타 개인적 특성을 근거로 개인을 독살하거나 공격하거나 위협하는 것 등:
  3. 정부의 감시와 검열, 개인의 온라인 활동 모니터링, 웹사이트 차단, 사용자 데이터 요청, 콘텐츠 제거 또는 변경 요청 등
  4. 아동 권리에 대한 위험, 아동과의 부적절한 의사소통 가능성, 아동을 유해한 콘텐츠에 노출시키거나 아동을 착취하는 콘텐츠의 확산 등
  5. 지식형평성의 한계, 성별 불평등 및 인종, 민족 및 지리적 그룹의 과소 대표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정보 편향 및 개인 차별 등

참고: 위에서 언급한 인권 영향 평가는 앞으로 몇 주 안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대화를 구성하기 위한 질문

글로벌 옹호 팀은 각 대화를 중재하여 커뮤니티 구성원의 인권이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 그리고 재단이 미래에 그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그들을 더 잘 지원할 수 있는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통찰력 있고 생산적인 대화를 촉진할 것입니다. 이러한 대화에 앞서 다음 질문을 고려하세요:

  • 위키미디어 플랫폼에서 유해 콘텐츠, 괴롭힘, 정부 감시 및/또는 검열의 결과로 커뮤니티에서 발생한 피해를 알고 계십니까?
  • 이러한 피해를 예측할 수 있었습니까? 이 피해를 어떻게 완화할 수 있었습니까?
  • 피해가 임박했거나 활발히 발생했을 때 여러분 또는 여러분이 아는 사람이 위키미디어 재단과 소통한 적이 있습니까?
  • 재단은 여러분 또는 여러분의 커뮤니티를 어떻게 지원했습니까? 어떤 것이 효과가 있었고 어떤 감기가 개선되었습니까?
  • 그러한 피해가 다시 발생하여 커뮤니티의 다른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어떻게 방지할 수 있습니까?
  • 피해 가능성을 알게 된 경우 우려 사항을 재단에 제기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까?
  • 여러분의 커뮤니티가 직면하고 있는 고유한 문제는 무엇입니까?
  • 재단이 여러분의 지역, 국가, 커뮤니티 등의 플랫폼에서 여러분의 인권에 대한 새로운 위협을 어떻게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까?

각 대화 전에 제출하고 싶은 질문이 있으면 토론 페이지에 남겨두고 질문과 관련된 지역을 표시하세요.

참가자의 안전 및 보안

글로벌 옹호 팀은 이러한 행사에 참여하는 모든 참가자의 안전과 보안을 우선시합니다. 그렇게 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면 가명을 사용하거나, 동영상을 켜지 않거나, 실시간 채팅에 질문을 제출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커뮤니티 대화 요약

라틴 아메리카

  • 온라인 괴롭힘: 자원 봉사자들은 위키 안팎에서 온라인에서 괴롭힘을 당하는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이 자원 봉사자들은 정치적으로 민감하거나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는 주제에 대해 글을 쓸 때 언론인이나 콘텐츠에 문제를 제기하는 다른 사람들의 표적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또 다른 자원 봉사자는 이 지역의 정치적 양극화가 이러한 도전에 기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자원 봉사자들은 종종 이러한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을 모르고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 개인 정보: 한 자원 봉사자는 괴롭힘 문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위키미디어인들이 충분히 오랫동안 활동했다면 기민한 사람이 자신의 신원을 유추하고 공개적으로 공유하고 작업 대상으로 삼을 수 있을 만큼 온라인에 충분한 정보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자신의 콘텐츠를 제거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공용에서 특히 문제가 됩니다. 자신의 정보를 제거하는 프로세스가 있어야 합니다.
  • 커뮤니티 권장 사항: 자원 봉사자들은 자신의 인권을 더 잘 보호하기 위해 자원과 교육을 이용할 수 있도록 권장했습니다. 교육은 더 넓은 커뮤니티가 온라인과 위키에서 인권이 어떤 영향을 받는지, 그리고 위협을 받을 때 어떻게 대응하고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시아

  • 독싱: 자원 봉사자들은 트위터 및 기타 오프-위키 플랫폼에 퍼진 독싱 사례에 대한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한 자원봉사자는 (실수로) WMF 플랫폼에서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WMF가 도울 수 없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WM 직원은 이러한 상황에서 사용자가 talktohumanrights@에 연락하도록 권장했으며 인권 팀은 가능한 한 도움을 제공할 것입니다.
  • 게시 중단 요청: 자원 봉사자가 게시 중단 요청, 발생 여부, 재단 대응 방법에 대해 문의했습니다. WMF 직원은 투명성 보고서 및 법적 검토 프로세스를 지적했습니다. 한 봇 멤버가 사용자 보호를 위해 극단적인 상황에서 페이지의 편집 내역을 삭제한 사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 실사/행사 및 회의: 커뮤니티가 대면 행사를 계획하기 위해 노력할 때 일부 국가에서 인권 문제를 고려하는 것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WMF 직원은 HRP가 재단이 실사를 수행하고 행사 계획에 대한 실사를 수행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것이 가까운 장래에 협업 및 공동 설계의 생산적인 영역이 될 수 있음을 확인했음을 확인했습니다.
  • 인권 문제에 대해 재단에 연락하기: 여러 자원 봉사자가 인권 문제나 위협에 대해 재단에 연락하는 것에 대해 질문했으며 특정 상황이 두려울 수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WMF 직원은 보안을 위해 세부 사항이 비공개로 유지된다는 점에 유의하면서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채널을 통해 인권 팀에 연락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팀은 또한 디지털 보안 교육, 위험 분석 및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정보의 양 최소화를 통해 자원 봉사자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 정부 감시: 한 자원봉사자가 재단이 정부 감시를 감지할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다른 자원 봉사자는 정부 감시와 보복 가능성이 두려워 특정 위키백과 문서를 편집할 수 없다고 밝혔고, 다른 자원 봉사자는 자신의 가맹단체 그룹이 법적으로 등록된 NGO이므로 활동에 대한 정부 모니터링의 대상이 되는 방법을 공유했습니다. WMF 직원은 감시를 감지하는 것이 어렵지만 많은 정부가 우리의 대규모 감시를 수행하지만 재단은 그러한 감시가 좁고 합법적이라고 옹호한다고 설명했습니다.
  • 자원 봉사자의 법적 방어: 자원 봉사자가 개별 자원 봉사자에게 법적 방어를 제공하는 재단에 대해 물었습니다. WMF 직원은 이러한 사례가 사례별로 평가되지만 우리는 중간 책임 보호를 옹호하고 이러한 상황을 완화하기 위해 커뮤니티 및 파트너와 협력한다고 설명했습니다.
  • 허위 정보: 한 자원 봉사자는 "편집 전쟁"과 허위 정보가 선거와 관련하여 커뮤니티에서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립적인 자원 봉사자들은 그러한 허위 정보를 다루기를 원하지만 지금은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WMF 직원은 WMF 플랫폼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작업이 증가하고 있으며 재단이 자원 봉사자에게 교육을 제공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중부 및 동유럽

  • 독싱: WMF 직원은 자원 봉사자의 정보가 텔레그램을 통해 공유된 경우를 포함하여 최근 몇 주 동안 이 지역에서 가장 빈번한 문제였다고 말했습니다. 독싱을 한 자원 봉사자가 체포되었습니다. 자원 봉사자는 인권 팀에 연락하여 독싱 사례 및 발생 경로를 표시해야 합니다. 인권 팀은 디지털 보안 모범 사례와 개인이 독설을 당하는 경우 취해야 할 조치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 인권에 대한 재단의 약속: 우크라이나의 무력 충돌은 보조금 조성, 신뢰 및 안전 문제, 기술, 제품 등을 포함하여 재단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극단적인 상황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봇은 영향을 받는 자원봉사자, 직원 및 계약자를 지원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수행되는 것 이상으로 특별한 조치를 취하는 재단을 지원합니다. 이 지원은 보안상의 이유로 항상 공개될 수는 없지만 커뮤니티는 항상 그들의 요구 사항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자원 봉사자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연락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문의했습니다. WMF 직원은 자원 봉사자가 가장 편한 방식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24시간 연중무휴로 인권팀에 연락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정부 검열: 한 자원봉사자가 2017년에 터키 정부가 위키백과를 차단했다는 주제를 제기하고 그러한 상황에서 커뮤니티에 대한 재단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문의했습니다. WMF 직원은 재단이 당시 할 수 있는 것을 전달했으며 어떤 상황에서는 정보를 공유하면 상황이 악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WMF 직원은 또한 정부의 게시 중단 요청을 검토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재단의 투명성 보고서를 지적했습니다.
  • 커뮤니티 추천: 자원봉사자는 자원과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중앙 허브를 구축할 것을 권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