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링 리스트/관리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ailing lists/Administration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의사소통
위키미디어 소셜 스위트
밋업
바벨
통지 목록
ComCom
메일링 리스트
둘러보기
관리
표준화
정보 틀 목록
구독 취소
위키미디어 IRC
채널 목록
#wikidata-admin
#wikimedia-admin
#wikipedia-en-admins
채널 운영자
#wikimedia-admin
#wikipedia-en-admins
#wikipedia#wikipedia-en
소개
지침
#wikipedia
그룹 연락처
공지 & 로그
클록
FAQ
스톡위드
인용 (en)
보존
인용 (fr)
다른 채팅 네트워크
Telegram
Discord
Matrix.org
Steam

이 페이지는 위키미디어 메일링 리스트의 관리자를 위한 도움말 안내입니다. 목록 및 다른 도움말 페이지 링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메일링 리스트를 참조하세요.

목록 구성에 대한 기타(구체적인) 질문이 있는 경우 토론 페이지에 질문하세요.

목록 관리자의 의무

공개 메일링 리스트는 메일링 리스트 작성, 스팸 처리, 문제가 있는 사용자 중재, 다른 네트워크의 사람들과 의사 소통하기로 결정한 사용자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읽어야 하는 관리자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광범위한 공개 및 비공개 목록은 독자가 주제를 유지하고 좋은 언어를 사용하며 전문적인 태도를 유지하도록 권장합니다. 공개 목록과 달리 비공개 목록은 관리자가 구독을 승인하고 관리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평범한 허드렛일에는 목록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들의 게시물을 전달할지 여부를 결정하거나 대신 목록에 가입하도록 초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정보를 요청하거나 구독을 원하지 않는 불만 사항(예: 저작권 침해)을 보내기를 원할 것입니다.

삭제해야 하는 스팸과 구별되어야 합니다. 스팸 발송자에게 게시물을 올리기 위해 구독을 요청하는 등의 메시지를 보내지 마십시오. 스팸 발송자의 소프트웨어가 이를 "저를 당신의 빨갱이 목록에 올려주세요"로 해석하고 당신의 일을 10배 더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목록 관리자(목록 소유자라고도 함)는 메일링 목록의 특정 옵션을 변경하고 중재 대기열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관리 인터페이스는 링크 http://lists.wikimedia.org/mailman/admin/ 다음에 목록 이름(예: wikipedia-l)을 사용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설정 옵션

일반 옵션

일반적으로 특별한 작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목록이 새로운 경우 다음 옵션을 변경해야 합니다:

  • 실명 (공개 목록 이름) – 원하는 경우 대소문자를 변경합니다. 예를 들어 wiktionary-en → Wiktionary-EN
  • 소유자(관리자 주소 나열) – 목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관리자를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암호를 직접 제공해야 합니다.
  • 설명 – 이것은 목록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짧은 문구입니다. 이 문구는 목록 디렉토리와 목록 정보 페이지 상단에 나타납니다.
  • 정보(소개 설명) – 메일링 리스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 다른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포함할 수 있지만 HTML을 사용해야 합니다.

거기에서 다른 옵션을 변경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기본값으로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밀번호

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목록 소유자, 목록 중재자 또는 목록 포스터 암호를 변경하세요.

참고: 메일맨 인터페이스에서 메일링 리스트 비밀번호를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비밀번호 미리 알림 보내기 버튼"이 없음) 새 비밀번호를 다른 목록 관리자와 공유해야 하며 비밀번호를 잊지 마세요.

언어 옵션

이 페이지를 사용하여 기본 언어를 변경하여 메일링 리스트가 생성된 위키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인터페이스(공개, 구독자, 소유자)를 선택한 언어로 변경합니다.

원하는 만큼 다른 사용 가능한 언어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목록은 해당 언어에 가장 가깝거나 대부분의 구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목록 중 일부만 선택합니다(예를 들어 wikide-l은 독일어와 영어를 얻습니다. wikimk-l은 마케도니아어 인터페이스가 없기 때문에 영어, 우크라이나어 및 러시아어를 얻습니다).

여러분의 언어가 목록에 없고 우편 배달부 인터페이스를 번역하려면 번역 지침을 참조하세요.

멤버십 관리

이 페이지를 사용하여 구성원 및 해당 옵션에 대한 개요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구독 취소하고, 중재로 설정하고(해당 메시지는 중재 대기열에 보관됨), 메일을 받지 않고 등록하려는 사용자로 설정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개요 위의 링크를 사용하여 범례를 얻으십시오. 가능한 옵션. 일반적으로 페이지를 편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량 구독" 및 "대량 해지" 옵션을 사용하여 많은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비다이제스트 및 다이제스트 옵션

여기에서 다이제스트 옵션을 변경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 두 페이지의 옵션을 엉망으로 만들 필요가 없으며 아마도 그렇게 해서도 안 됩니다.

개인 정보 보호 옵션

이러한 구성 페이지 집합은 일반 구독 및 필터링 옵션을 위한 것입니다.

구독 규칙

정규표현식("regex")을 사용하여 특정 이메일 주소만 구독하도록 허용하거나 특정 주소에서 구독을 금지할 수 있습니다. 비회원의 개별 이메일 주소를 자동 수락, 삭제, 보류 또는 거부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군가가 목록을 구독하려는 경우 필요한 승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목록에 대해 구독 규칙이 설정되어 가능한 한 공개되기를 원합니다(광고 = 예, subscribe_policy = 확인, unsubscribe_policy = 아니오, private_roster = 회원, obscure_addresses = 예). 그러나 비공개 목록의 경우 광고를 원하지 않을 수 있으며 새 회원에게 "확인 및 승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스패머는 To: 필드를 속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필터를 설정할 때 주의하세요. (예를 들어, @wikimedia.org에서 보내는 사람을 모두 화이트리스트에 추가하는 것은 스패머가 쉽게 지나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스팸 필터

위키미디어 메일맨 서버("lists.wikimedia.org")에서 호스팅되는 목록은 스팸 탐지 소프트웨어에 의해 자동으로 검토되고 메시지가 스팸일 가능성을 나타내는 점수(0-10)가 부여됩니다. 메시지 점수가 6.0을 초과하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이는 모든 목록에 적용되는 전역 규칙입니다). 점수가 4.0 이상이면 다양한 "X-Spam-" 헤더가 메시지에 추가됩니다. 이러한 스팸 점수를 사용하고 목록에서 스팸으로 확인된 메시지를 자동으로 거부하거나 삭제하도록 하려면 목록의 "헤더 필터" 설정에 정규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설정은 점수가 4 이상인 모든 메시지와 일치합니다:

  • 헤더: X-Spam-Score
  • 패턴: .* \(\+{4,}\)

보관 옵션

목록 아카이브가 비공개(회원만 볼 수 있음)인지 아니면 공개인지 여기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개 목록의 경우 아카이브도 공개로 유지하고 대부분의 비공개 목록의 경우 아카이브도 비공개로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일치하지 않으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토론이 공개되어 있지만 특정 사람들만 기여할 수 있는 위원회, 또는 그들이 하는 일을 읽는 데 관심이 없지만 그 사람들이 누구인지 알고 싶어하는 공개 그룹이 있습니다.)

바운스 처리

기본값은 일반적으로 괜찮습니다. 합법적인 구독자가 너무 많이 튀어서 제거되는 문제가 있는 경우에만 조정해야 합니다(이 경우 실제로 너무 많이 수신될 수 있습니다!). 반송 메일은 일반적으로 메일 서버가 메시지를 수신할 수 없음을 나타내며, 이는 정전이나 다운타임과 같은 정당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운스 점수 임계값"은 비활성화하기 전에 수신할 바운스 수입니다. 5보다 낮게 설정하지 마세요. "바운스 정보 부실 이후"는 바운스 점수가 재설정될 때까지 유지되어야 하는 기간입니다. 메일링 리스트에 트래픽이 많지 않으면 시간 제한을 30일 또는 90일로 늘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메일링 리스트에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면 임계값을 높이고 제한 시간이 지나면 부실을 낮출 수 있습니다.

스팸 자동 폐기

이메일 주소는 두 가지 방법으로 자동 폐기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보류 메시지" 대기열에서 개별 이메일을 클릭하면 "-- 회원 검토 설정 --" 드롭다운 메뉴가 표시됩니다. 해당 특정 주소에서 향후 스팸을 방지하려면 이것을 "폐기"로 변경하세요.

"금지 목록" 페이지는 변수를 사용하는 스팸 발송자를 위한 사용자 정의 정규식 규칙을 작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domain\.com - 전체 도메인의 모든 이메일 차단
  • ^.+\.foo\.bar$ - 특정 문자열로 끝나는 주소의 모든 이메일을 차단하려면 ...@...foo.bar
  • ^foobar@.+ - 특정 로컬 부분이 있지만 다양한 도메인이 있는 모든 이메일 차단

정규식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사용 가능한 기술적인 HOWTO가 약간 있습니다. 또는 #wikimedia-tech접속의 누군가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기타 설정 옵션

(메일<->뉴스 게이트웨이, 자동 응답, 콘텐츠 필터링, 주제)

당신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것들을 만지고 싶지 않습니다.

기타 관리 활동

보류 중인 중재자 요청 경향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페이지입니다. 필터에 의해 차단되었거나 비회원이 게시하여 보류된 메시지 목록입니다. 메시지가 스팸인 경우 "이 모든 보류 메시지에 대한 조치"로 "폐기"를 선택하고 "다음 발신자 필터 중 하나에 lloyd21roy@hotmail.com 추가:"로 "폐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메일이 스팸이 아닌 경우 작업으로 "수락"을 선택해야 합니다. 완료되면 '제출' 버튼을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대량 처리

중재 대기열이 너무 길면 다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승인하려는 모든 메시지에 대해 '수락'을 선택하세요.
  • '지연으로 표시된 모든 메시지 폐기' 확인란을 선택합니다(기본값으로 남겨진 모든 메시지는 폐기됨).
  • 그런 다음 제출합니다.

그리스몽키 스크립트

다음과 같은 유용한 그리스몽키 스크립트가 있습니다: "자동으로 "포기"를 선택하고 보류 중인 메시지에 대한 메일맨 관리자 요청에 대해 "추가" 및 "포기"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 이렇게 하면 프로세스 속도가 크게 빨라지지만 합법적인 이메일을 버리지 않습니다. (참고. 그리스몽키는 파이어폭스 확장 기능입니다.)

공개 HTML 페이지 및 텍스트 파일 편집

기본 HTML 페이지는 모든 목록에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위키미디어 자체 디자인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에 대한 추가 링크(wikidata.org 및 -bugs/-tech 목록에 대한 위키데이터 링크)를 추가하거나 구독 상자와 같은 요소를 제거하는 것 외에 이를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외에,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고 당신이 성취하고 싶은 특정한 일이 없는 한 이것을 만지지 않는 것이 아마도 가장 좋을 것입니다. 또한 "기록" 또는 "실행 취소" 버튼이 없기 때문에 변경하기 전에 모든 이전 버전을 백업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리스트 관리자와 커뮤니케이션

관리자 목록에 대한 요청은 목록 설명에서 링크된 -소유자 주소로 전달되어야 합니다. 의사 소통에 여러 목록이 포함되는 경우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하십시오.

  • 충분하다면 목록 자체(수천 명의 구독자)가 아닌 목록 관리자(총 수백 명)에게만 이메일을 보내십시오.
  • "그들의" 목록에 영향을 미치는 제안 및 행사를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토론 페이지나 파브리케이터 보고서와 같이 사람들이 댓글을 달 수 있는 링크에 제안/의견을 남겨주세요. 알림을 중립적으로 유지하세요. URL이 메시지를 스팸처럼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해할 수 없는 메시지는 스팸 "되기"로 끝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긴 To/CC 필드는 보기 흉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주소를 숨은 참조 그들이 당신의 메시지를 받는 이유를 "본문에" 설명합니다.
  • 보내기를 누르기 전에 메시지와 이 목록을 다시 확인하세요.
Subject: Event/Proposal X
To: me
Bcc: pony-owner@lists.wikimedia.org, ...
Body:
Hi, I write you to let you know of something that affects a list you are administrator of, "Event/Proposal X".
Please find it at $URL and comment there.
Regards, random person

기타 기술 정보

방법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정보는 wikitech:Mailman을 참조하세요.

  • 메일링 리스트 생성
  • 메일링 리스트 비활성화 또는 재활성화
  • 메일링 리스트 제거
  • 메일링 리스트 아카이브에서 메시지 제거
  • 모든 가입자 목록을 메일링 리스트로 내보내기
  • 이메일 주소가 목록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
  • 모든 메일링 리스트에서 개인 제거
  • 사용자 비밀번호 재설정
  • 메일링 리스트 이름 바꾸기
  • 메인(Gmane)에 목록 추가

그리고 더.

메일링 리스트 조사 메시지

때때로 "This is a probe message. You can ignore this message."라는 이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정상이며 무시해야 합니다. 이메일 제공업체(예: 지메일)가 다수의 노골적인 스팸, 피싱 또는 바이러스 첨부 메시지를 거부(반송)했으며 메일맨의 자동화 시스템은 여러분의 주소가 여전히 활성 상태인지 확인하고 있다는 의미일 뿐입니다.

분실 목록 관리자 암호

2021년 현재, 메일맨 버전 3으로 업그레이드한 후:

  • 더 이상 특별한 관리자로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관리하는 목록에 가입한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여 계정에 가입하기만 하면 됩니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관리자 권한을 부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