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Projects/Mobile Gateway/Mobile homepage formatting/ko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만약 해당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모바일 장치를 위한 대문(홈페이지)이 만들어져 있지 않다면, 당신이 해당 프로젝트의 관리자라면, 아래의 지침을 따라주세요.

곧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모바일 장치(태블릿은 제외)에서 모바일로 보기가 기본값으로 설정될 것입니다. 제안된 타임라인을 참고하세요. 만약 홈페이지가 모바일로 보기를 위해 포맷되지 않았다면, 모바일 사용자들은 아무런 컨텐츠도 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모바일 보기를 위해 적합하도록 데스크톱 버전의 홈페이지에서 컨텐츠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홈페이지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1단계[edit]

첫번째로, 모바일 홈페이지에 어떤 컨텐츠가 적합한지 결정하세요.

다음의 질문들에 따라 데스크톱 버전의 홈페이지에 있는 요소들(예를 들어, "오늘의 그림")을 평가하세요.

  • 얼마나 유명한가
  •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가
  • 빨리 읽는 것에 대해 적합한가
  • 모바일 스크린에 보기 좋게 맞는가

이제 어떠한 요소들을 사용하겠다고 결정하면, 2단계로 가세요.

2단계[edit]

당신은 다음의 것을 진행하기 위해 로그인을 해야 하고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홈페이지의 데스크탑용 보기에서 Edit을 클릭하고 모바일 보기에 포함할 요소들을 찾으세요.

각각의 요소마다, 당신은 위키텍스트의 div 태그 사이에 "mf selector"라고 불리는 간단한 설명을 추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div id="mf-ABC"> ... </div>

참고: 문자 ABC는 그 요소에 해당하는 것으로 대체되어야 합니다.

div 태그의 열림과 닫힘 태그 사이에 어떤 것이 들어가야 할까요? 그것은 대체로 "오늘의 그림"과 같은 페이지 요소의 틀일 것입니다. 요소의 id는 당신이 어떤 것이든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단 한 가지이어야 하며 설명이 필요합니다.

"Save page"을 클릭하세요.

("mp-ABC" 포맷에 이전에 많은 사이트에 적용된 더 오래된 모바일 선택자들이 있는 것을 참고하세요. 그것들은 작업이 이루어질 것이지만, 추천되는 mf 선택자들이 포함된 새로운 포맷으로 진행됩니다.)

거의 다 끝났습니다.

3단계[edit]

이제 모바일 URL에 접속하세요. URL은 기본적으로 언어.m.프로젝트.org 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만약 해당 프로젝트가 모바일 URL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mobile-feedback-l(_AT_)lists(_DOT_)wikimedia(_DOT_)org에 있는 모바일 팀에게 연락하세요. 당신은 모바일 스크린을 모방하여 데스크톱 브라우저의 폭을 줄일 수 있습니다. 페이지가 어떻게 보이나요?

다시 바꿔야 한다면, 2단계로 다시 가세요. 만족스럽다고 생각할 때까지 2단계에서 3단계로 계속 반복하세요.

끝났습니다!

예시[edit]

위키피디아의 각 언어 버전의 홈페이지와 모든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다릅니다. 그래서 통용되는 예시를 보여드리기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해당 프로젝트가 어떻게 보일지에 대해 예시를 보이기 위해, 여기 독일어 위키피디아가 있습니다: http://de.wikipedia.org/ "Lesen" 옆의 내용 보기("Quelltext anzeigen") 탭을 클릭하면, 위키텍스트를 볼 수 있고 브라우저의 찾기 기능으로 "mf-" 로 시작하는 연산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mf 선택자의 div 태그는 더 큰 페이지 요소들의 일부입니다. 해당 프로젝트의 홈페이지 포맷에 익숙한 누군가가 이것을 자세히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다음으로 가세요: http://de.m.wikipedia.org/ 이제 만들어진 모바일 페이지가 보일 것입니다. mf 선택자에 대응하는 컨텐츠가 모바일 보기에 있을 것입니다.

참고[edit]

현재 위키피디아 이외의 해당 프로젝트의 영어 버전이 프로젝트의 이름 대신에 위키피디아 로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버그로 알려진 상태이고 곧 수정될 것입니다. 영어를 제외한 다른 언어의 버전은 해당 프로젝트의 이름을 보여줄 것입니다.

There is also a bug about the mobile version accessed with HTTPS using Wikipedia's SSL certificate instead of specific project domain certific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