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블로그 게시물/모로코에서 전략 살롱 개최 – 2019년 7월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모로코에서 전략 살롱 개최 – 2019년 7월

아나스 세드라티 작성

레다 벤카드라가 모로코 사용자 그룹 회원들에게 전략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Farajiibrahim – CC-BY-SA ).

모든 영역과 지점에서 전략은 조직의 연속성과 지속 가능성을 위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측면입니다. 위키미디어 운동도 예외가 아니며 2030 전략 프로세스는 이 목표를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우리 운동은 다른 구조와 비교할 때 여전히 고유한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문화와 맥락을 통해 지리적으로 확산된다는 것입니다.

가능한 한 많은 지역에서 전략에 대한 관점과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해 핵심 팀에서 전략 살롱의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전략 살롱은 전략 문제에 참여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가맹단체가 조직한 대면 모임입니다.

모로코에서 우리 사용자 그룹은 기회를 잡고 우리의 목소리를 알리고 싶었습니다. 사실 그것은 우리가 지역의 도전과 문제를 제시하고 실무 그룹이 이를 해결하고 권장 사항이 고려되도록 해야 한다고 믿는 방식을 제시한 독특한 기회였습니다. 이 기회에 자극을 받아 우리는 미용실을 주최하기로 신청했고 며칠 후 승인을 받았습니다.

실제 작업은 그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무엇에 대해 이야기해야 할까요? 누구를 초대할까요? 누가 물류를 합니까?

비교적 작은 그룹이기 때문에 소규모 편집 대회 및 온라인 콘테스트 외에 이벤트를 조직한 경험이 많지 않았습니다. 전략 살롱을 개최하는 것은 적당한 크기와 그룹을 성장시키고 구성원을 활동에 참여시키려는 우리의 의지를 고려할 때 제시간에 온 도전이었습니다. 핵심 팀에서 자금을 지원하는 이벤트는 특히 우지다 또는 아가디르와 같은 멀리 떨어진 도시에서 참가자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소식이었습니다. 사실, 우리 회원들의 지리적 현지화로 인해 교통이 더 간단하고 덜 어려운 북서부 지역(탕헤르와 카사블랑카 사이)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사용자 그룹을 위한 대면 회의를 주최하는 것이 항상 어려웠습니다.

좋은 식사는 전략적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할 수 있는 충분한 에너지를 뇌에 공급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레스토랑 웨이터 – CC-BY-SA ).

모로코에서 전략 살롱을 조직하는 것은 위키미디어 운동의 미래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기회일 뿐만 아니라 모로코 사용자 그룹으로서 우리가 글로벌 운동 내에서 어떻게 행동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대와 제안에 대해 지역 사회로부터 들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서로 다른 언어 및 지리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초대한 이 행사는 건설적이었습니다. 특히 홍보 실무 그룹의 일원이자 전략에 대한 내부 정보를 제공한 아랍어 전략 연락 담당자인 아나스가 참석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수단으로 어떻게 행동할 수 있는지.

— 레다 벤카드라 – 위키미디어 모로코 사용자 그룹 의장

물류상의 제약을 감안하여 우리는 모하메디아 시(라바트와 카사블랑카 사이)에 미용실을 열기로 합의했고 참가자들을 위한 기차와 비행기 표를 구입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참가자를 위한 숙박 시설도 예약했습니다. 자원 봉사자로서, 그리고 세계 다른 지역의 더 큰 지부와는 반대로, 이것은 이미 우리 그룹에게 큰 발걸음이었습니다. 백과사전의 기술적 측면이 아니라 이벤트의 물류 관리에 대한 학습입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고 참가자들이 결정되면 이제 전략 토론을 위한 시간입니다. 모로코 기여자들은 하루 종일 옹호 및 역량 구축 문제와 앞으로 나아갈 방법에 대한 제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우리 살롱에서 흥미로운 점은 현재 구조의 배경을 설명하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이란 무엇입니까? 사용자 그룹은 무엇을 합니까? 모로코에 사용자 그룹이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커뮤니티 리더로서 이것은 "위키백과"와 "위키미디어" 사이, 즉 모로코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지역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작업 사이의 격차에 눈을 뜨게 했습니다. 이 토론의 긍정적인 결과는 이러한 구조에 대한 회원의 지식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과 협력하여 더 많이 일하고 자원 봉사하려는 그들의 관심과 동기가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구조와 가치를 이해하는 것 또한 전략에 대한 피드백을 주기 전에 필요한 전제 조건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미래를 설계한다는 것은 현재와 과거에 대한 좋은 지식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 기회가 우리 회원들에게 운동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믿습니다. 확실히 전략적 논의 그 이상이었습니다!

살롱이 끝나고 대서양이 보이는 해가 떴습니다! (Farajiibrahim – CC-BY-SA ).

요약하면 전략 살롱 경험은 여러 측면에서 놀랍도록 풍부하고 유용한 경험이었습니다. 첫째, 하나의 그룹으로 뭉쳐서 유대를 강화할 수 있었고, 둘째, 커뮤니티로서 우리의 전략적 관심사에 대한 성찰을 촉발했으며, 셋째, 회원들이 프로세스를 더 잘 이해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략 살롱은 10월에 마라케시에서 주최한 위키아라비아 2019 컨퍼런스에 앞서 조직 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였습니다. 대체로 훌륭한 행사였으며 주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습니다!

살롱의 전략적 결과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모로코 전략 살롱 보고서를 읽어보시거나 사용 중인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직접 연락해 주십시오.

"아나스 세드라티"

"아랍어 전략 연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