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보고서/역량 강화: 커뮤니티 대화의 상위 5가지 주제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역량 강화: 커뮤니티 대화의 상위 5가지 주제

다이앤 랜빌 작성

역량 구축은 커뮤니티 또는 개인이 기술, 지식 또는 자원을 획득하여 성장하고 번영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위키미디어 커뮤니티가 전 세계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우리 운동은 그들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구와 리소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따라서 역량 구축은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 프로세스 내에서 2019년 커뮤니티 대화에서 논의된 9가지 주제 중 하나였으며... 가장 인기 있는 주제로 판명되었습니다!

나이지리아에서 베네수엘라, 프랑스에서 인도, 모로코에서 마케도니아까지 수백 건의 의견과 제안이 언어와 문화를 넘어 공유되었습니다. 이 상위 5개는 동료 학습에 대한 특별한 힌트와 함께 효율적이고 상황에 맞는 도구 및 지원의 필요성을 주장한 커뮤니티에서 논의된 주요 아이디어를 수집합니다.

#1 다국어 온라인 학습

온라인 역량 구축에 대한 아이디어는 수많은 위키미디어인 커뮤니티에서 널리 옹호되었습니다. 아마도 우리 운동이 온라인 학습과 많은 관련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어 위키낱말사전과 아랍어 위키백과의 기여자들은 이미 MOOC나 비디오 자습서와 같은 온라인 리소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위키미디어 알제리에서 만든 최초의 아랍어 위키무크 스크린샷 – Dreamart-prod CC-BY-SA 4.0.

이러한 리소스 외에도 사람들은 도움말 페이지를 명확히 하거나 온라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홍보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여러 형식을 갖춘 학습 플랫폼에 대한 아이디어가 자주 인용되고 지원되었습니다. 그리고 체계적으로 사람들은 이러한 리소스가 다양한 언어와 문화적 맥락에서 현지화되어 전 세계의 사람들과 커뮤니티가 동등하게 배우고 번영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2 가맹단체 역량 강화

사람과 마찬가지로 조직도 배우고 성장해야 합니다. 우리 운동은 수십 개의 산하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인식 캠페인을 어떻게 운영합니까? 프로젝트를 어떻게 관리합니까? 자원봉사자를 어떻게 유치하고 유지합니까? 조직의 법적 지위를 어떻게 얻습니까?

2013년 네팔 사용자 그룹 위키미디어 회의 – 가네쉬 파우델 CC-BY-SA 4.0.

우리의 모든 가맹단체 커뮤니티는 이러한 일반적인 질문과 좀 더 구체적인 문제를 광범위하게 공유합니다. 예를 들어, 아랍 커뮤니티는 거버넌스 및 분쟁 해결 교육을 받는 데 특히 열심인 반면, 남아시아 커뮤니티는 보조금을 신청하고 받는 데 도움이 되는 역량 구축에 정말 열심입니다.

위키미디어인들은 조직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아이디어를 공유했으며 그 중 일부는 이미 다양한 범위에 존재합니다. 여기에는 필수적인 출발점으로 간주되는 강사 교육 프로그램과 리더를 위한 특정 교육이 포함되며, 전담 직원의 도움을 받아 조직의 성장을 위한 맞춤형 지속적인 지원을 잊지 않습니다.

#3 동료 기반 역량 강화

위키미디어는 협업에 관한 모든 것입니다. 따라서 동료 지원과 동료 학습이 위키미디어인들에 의해 전 세계적으로 칭찬받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들에게 수평적 학습은 특히 더 많은 상황화를 허용하기 때문에 수직적 교육보다 더 효율적입니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위키마니아 2017의 학습일 – 마리아 크루즈 CC-BY-SA 4.0.

멘토링 및 교환 프로그램은 위키미디어인들이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는 에디터톤 또는 해커톤 뿐만 아니라 개인 및 조직 모두를 위한 역량을 구축하는 좋은 방법으로 간주됩니다. 더 큰 규모의 국제 행사는 지역 사회와 사람들이 경험과 지식을 연결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므로 참가자와 주최국을 위한 부스터로 언급됩니다.

#4 운동 지식 접근성

위키미디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개인과 조직의 역량은 운동 자체에 대한 지식에 대한 접근성에 크게 좌우됩니다. 사람들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필요한 경우 기술 지원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까?

전 세계 커뮤니티는 현재 이 많은 정보가 비공식 채널을 통해서만 또는 영어로만 접근할 수 있어 우리 운동의 불평등을 야기한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우리의 내부 지식이 비디오(예: WMF 부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위키마니아가 무엇인지 등)를 포함하여 여러 언어와 형식으로 더 잘 관리되고 더 투명하고 체계적으로 공유되기를 원합니다. 우리의 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습니다.

#5 동기

토론을 통해 많은 커뮤니티에서 사람들의 역량을 키우려면 계속 참여하고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는 점을 공유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보상은 동기 부여를 높이는 훌륭한 도구로 간주됩니다. 반스타는 위키 성과를 보상하고, 배지를 열어 기술을 인정하고,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여 자원봉사자의 노력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

위키 러브 어스, 2019년 나이지리아 출시 – Kaizenify CC-BY-SA 4.0.

콘테스트와 캠페인은 또한 베네수엘라, 프랑스 또는 베냉에서 기여자가 자신의 기술을 향상시키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좋은 방법으로 간주됩니다. 지역 그룹은 또한 다양한 주제와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정기적인 오프라인 이벤트를 계획할 때 구성원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점을 인정합니다. 참가자가 동기 부여를 유지하고 연결되며 광범위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역량 강화에 관한 상위 5개를 마치겠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가 위키미디어 운동에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커뮤니티에서 이러한 방법 중 일부를 이미 시도해 보셨습니까? 아니면 이 문서가 미래에 그것들을 실험하도록 영감을 주나요? 댓글로 여러분의 생각을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