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보고서/아랍어 사용 커뮤니티의 전략적 아이디어 – 위키미디어 2030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아랍어 사용 커뮤니티의 전략적 아이디어 – 위키미디어 2030

아나스 세드라티 작성

전략 부스 위키마니아 2019의 아나스와 자이네브 - 스톡홀름 ( Abbad (WMF) – CC-BY-SA ).

지난 몇 달 동안 많은 친구와 가족이 저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위키백과로 무엇을 합니까? 왜 그렇게 많은 다른 사람들과 여러 언어로 통화합니까? 그것은 사실 아랍어를 사용하는 커뮤니티의 전략 연락관으로서 제 의무의 일부입니다.

2019년 3월, 저는 아랍어를 사용하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와 함께 일할 전략 연락원으로 2030 운동 전략 핵심 팀에 고용되었습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역할은 커뮤니티와 전략 프로세스를 연결하는 역할이므로 커뮤니티의 의견과 피드백을 고려하는 포괄적인 프로세스를 확보하고 모두가 연결됩니다. 우리는 같은 목표를 위해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일하는 8명(7개 언어 및 관리자 켈시)으로 구성된 팀입니다.

6개월 동안 저는 제가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전략워킹그룹(옹호)의 일원이고 위키미디어 2030 프로세스에 대해 완전히 낯선 사람이 아니더라도 연락관 경험은 저에게 독특한 각도와 관점에서 많은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저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와츠앱, 텔레그램)에서 광범위한 수준(아랍어 사용자를 위한 페이스북 그룹)의 커뮤니티 구성원과 교류했으며 물론 수십 건의 개별 통화, 인터뷰 및 여러 국가의 사람들과 대면 회의를 가졌습니다. 이 기회는 너무 풍성했습니다. 저는 전략에 관심이 있는 거의 모든 활동적인 아랍어 사용 위키미디어인들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그들의 피드백과 의견을 논의했습니다. 저는 또한 우리 지역에서 의견 차이를 관리하는 방법과 필요, 우려 및 생각을 표현할 때 모든 사람이 환영받고 편안하게 느끼도록 노력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제가 맡은 역할에는 몇 가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 중 일부는 제가 일하고 있는 상황에 매우 구체적이었고 다른 일부는 모든 동료들이 공유했습니다. 팀 전체가 직면한 한 가지 문제는 커뮤니티 구성원을 참여시키고 전략을 편안하게 논의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처음에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위키와 공개 채널에 참여하려고 시도했지만 불행히도 수집된 피드백은 우리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팀과 함께 논의한 결과 사람들이 비공개 채널에서 의견을 공유하는 것을 더 편하게 느낀다는 것을 이해하고 배웠습니다. 그런 다음 서로 다른 커뮤니티 구성원과 개별 인터뷰를 시작했으며, 때로는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통합 인터뷰를 시도하여 서로의 의견을 토론하고 배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월간 보고서에 모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 프로필의 특정 메타 페이지에 아랍어 피드백 보고서를 아랍어와 영어로 모두 넣었습니다.

운동의 미래를 위해 싸우는 아나스와 다이앤(브누아 프리외르 – CC-BY-SA).

아랍어의 특징 중 하나는 모리타니에서 이라크, 그리고 코모로와 지부티 같은 지역을 포함하여 22개국에서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여러 지역 및 국제 회의에 참석한 위키미디어인으로서 저는 해당 지역의 동료 편집자들과 괜찮은 네트워크를 가졌습니다. 그러나 아랍어를 사용하는 각 국가에서 적어도 한 명과 아는 사이가 멀다는 것을 제 입장을 통해 발견했습니다. 단순한 정의에 따르면 위키백과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 물리적으로 교류할 필요 없이 익명으로 온라인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차드나 쿠웨이트에서 기꺼이 피드백을 제공하지만 누구에게도 알려지지 않은 활동적인 편집자를 찾는 것은 건초더미에서 바늘을 찾는 것과 같습니다. 때때로 저는 제가 찾은 지역과 관련된 문서에서 수행된 편집을 통해 새로운 사람을 찾고 찾을 수 있어 운이 좋았습니다. 이는 저와 제가 대화한 사람 모두에게 매우 흥미롭고 풍부하며 영감을 주었습니다.

우리 대부분이 직면한 또 다른 유형의 도전은 의견 제공자의 다양성을 보장하는 것이었습니다. 많은 사회에서 여성은 남성과 인터뷰하는 것이 불편할 것입니다. 고전적인 격차가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인터뷰뿐만 아니라 더 편하게 느낄 수 있는 친구와 자원봉사자를 참여시키거나 그들이 직접 댓글을 달 수 있는 유튜브 동영상을 게시하여 피드백을 공유하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혁신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전술을 따르더라도 사실 MENA 사회는 참여의 완전한 평등에 도달하기 위해 여전히 시간이 필요하며 이는 백과사전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전략 연락 작업은 온라인 참여뿐만 아니라 가능한 한 대면 상호 작용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는 주최자를 조언과 자료로 지원하거나 각 국가에서 자체적으로 조직함으로써 여러 전략 살롱을 조직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저는 2019년 7월에 모로코 전략 살롱을 조직하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여기서 사용자 그룹 구성원은 전략에 대한 지식을 연마하고 피드백을 직접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다양한 도시에서 온 13명의 참가자가 모인 이 살롱은 옹호와 역량 강화에 대해 토론하는 기회였습니다. 커뮤니티 구성원은 해당 작업 그룹과 공유된 관련 의견을 제공했으며, 해당 작업 그룹은 권장 사항 초안을 작성하기 위해 작업한 자료의 일부로 사용했습니다. 컨퍼런스 참석 또한 참석자들의 현 상황을 발표하고 다양한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제 생각에 전략 연락관이 되는 것은 내부에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커뮤니티 구성원과의 평생 관계를 형성하고 한 사람으로 성장하여 여러 커뮤니케이션 및 관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입니다. 전략 프로세스에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가 무엇인지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것을 커뮤니티와 확실히 공유하고 그들과 논의하여 그들의 목소리가 들리고 그들의 의견이 2030년까지 운영될 새로운 위키미디어 모델에 포함되도록 할 것입니다.

아나스 세드라티

"아랍어 전략 연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