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이강철 (WMKR)/WMKR/협회 소개/인사말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인사말[edit]

사단법인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장 서창녕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는 대한민국에서 위키백과를 비롯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하여 위키미디어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비영리 단체입니다.

우리 협회는 2014년에 위키미디어 사용자들이 모여 창립하였고, 2015년에 주무관청인 문화체육관광부의 허가를 받아 사단법인이 되었습니다. 같은 해인 2015년에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인정한 사용자 그룹으로 승인되었고, 4년 동안 열심히 활동한 결과를 재단으로부터 인정받아 마침내 2019년에 위키미디어 재단의 지부로 승인되었습니다.

우리 협회는 외부의 기관과 협업하여 위키백과 에디터톤(Edit-a-thon) 등의 오프라인 행사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으며, 대학교, 도서관에서 실시하는 위키백과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위키컨퍼런스 서울을 개최하여 위키미디어 운동과 관련한 최신 이슈를 공유하고, 올해의 위키인을 매년 개최하여 헌신적인 위키미디어 사용자를 격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유 저작물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전세계의 지식을 모아 인류의 지식 발전에 이바지는 하는 데에 힘을 보태고 있으며,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영구히 인터넷에 무료이며 중립적인 지식을 배포할 수 있도록 최선으로 다하여 프로젝트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사단법인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장 서창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