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MDRC-UG/보고서/연간/2022년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 WMDRC-UG‎ | Reports‎ | Annual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MDRC-UG/Reports/Annual/2022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미디어 콩고민주공화국 연례 보고서 2022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고마에서의 기여의 달 2022
고마에서의 기여의 달 2022


콩고민주공화국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은 2018년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이 보고서는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그룹에서 조직한 성과와 활동을 보여줍니다.

파트너십

2022년 회계연도에 위키미디어 DRC 커뮤니티는 DRC의 여러 도시에서 예술 및 페미니즘 활동을 함께 수행한 인터넷 협회 DRC 지부와 일부 파트너십을 체결할 수 있었습니다. 기술 분야에서 일하는 콩고 여성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미칸다네트웍스; 스웨덴 대사관; 모노스코; 위키갭 및 WLA22 캠페인을 위한 여성 라디오; 위키마니아를 위한 '커뮤니티의 통합 개발을 위한 NGO 활동 및 고마에서 프랑스어권 기부의 달 활동을 함께 수행한 클럽 RFI 고마.

국제 및 대륙 활동에 대한 우리의 참여

5월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

회원 중 한 명이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 프로그램 강사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 중 하나는 21세기 기술에 따른 OER로서 교육 부문의 DR 콩고에서 이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7월

아프리카 오대호 지역의 MSIG

오대호 지역의 위키미디어 운동 전략(WMSGL, Wikimedia Movement Strategy in the Great Lakes Region)은 위키미디어 르완다가 위키미디어 DRC 및 위키미디어 브룬디와 공동으로 주도하여 르완다, 부룬디 및 콩고민주공화국(DRC)의 지역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참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이해합니다.

영어로 된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 권장 사항
영어로 된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 권장 사항

10월

아플리아의 아프리카 도서관 위키데이터

회원 중 한 명이 "아프리카 도서관의 위키데이터" 과정의 강사로 선정되었습니다. WMF의 자금 지원으로 아플리아가 운영하는 이 과정의 목표 중 하나는 아프리카 도서관 컬렉션을 보다 가시적이고 개방적이며 연결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11월

위키인다바 컨퍼런스 2022

우리 커뮤니티는 위키인다바 2022 회의에 참여하기 위해 키갈리에 있는 두 명의 회원으로 대표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사무총장과 DRC 위키미디어인들
위키미디어 재단 사무총장과 DRC 위키미디어인들

활동

키상가니의 대면 위키영속성

1월 - 6월

1월~12월

위키영속성

우리는 위키영속성 세션으로 2022년을 시작했습니다.

위키영속성은 숙련된 위키백과와 위키백과 기능에 대한 지식과 조언을 얻고자 하는 신규 또는 미래의 위키백과 간의 물리적 회의입니다. 위키백과인들 사이의 단순한 회의가 아닙니다. 위키영속성은 질문에 답하고, 시연을 허용하고, 첫 번째 단계에 대한 도움을 제공하고, 후속 조치를 허용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올해 우리는 위키미디어 프랑스로부터 기금을 받아 전국적으로(온라인) 그리고 몇몇 도시, 특히 키상가니, 고마, 킨샤사에서 대면하여 이러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회의는 일년 내내 한 달에 한 번 열렸습니다.

키상가니의 집과 주거지

2월

콩고민주공화국의 위키 러브 아프리카 2022

위키 러브 아프리카는 아프리카의 누구나 미디어를 통해 기여할 수 있는 연례 대회입니다. 처음으로 커뮤니티 내에서 이 캠페인을 조직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교육 및 이미지 업로드 워크숍이 대면 방식으로 조직되었지만 온라인으로도 진행되었습니다. 2022년 "집과 주거지"라는 주제에 따라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전국에서 여러 사람이 참여하는 전국 사진 콘테스트도 의제에 포함되었습니다.

3월

위키갭 에디터톤 중 대사 방문

콩고민주공화국의 위키갭 2022

위키갭은 남성과 여성이 함께 위키미디어에서 인류 간의 기회 평등을 논의하고 콩고 여성, 유명 인사 및 다양한 분야의 역할 모델에 대한 웹 콘텐츠를 추가하는 흥미로운 이벤트로 남아 있습니다. 올해 스웨덴 대사관은 WMDRC - UG, Monusco 및 여성 라디오와 함께 이 활동을 특별히 조직했습니다.

일련의 5가지 활동, 특히 콩고 여성과 관련된 문서를 만들고 개선하기 위해 3월 8일에 조직된 기여 방법에 대한 4가지 교육 워크숍과 1가지 편집 대회.

키상가니의 예술+페미니즘 2022

콩고민주공화국의 예술+페미니즘 2022

2022년 올해 예술+페미니즘 캠페인은 --VALENTIN NVJ(대화)(위키미디어 DRC 사용자 그룹)가 DRC 인터넷 사회 지부와 협력하여 주도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콩고 여성, 특히 기술 분야에서 일하는 여성과 관련하여 인터넷(위키백과, 공용...) 콘텐츠 제작에 관한 일련의 교육 워크숍과 회의가 있었습니다. 전국의 여러 마을, 특히 키상가니, 고마 및 마타디 마을에서 이 캠페인을 주최했습니다.

4월

고마에서의 기여의 달 2022

고마에서의 프랑스어권 기여의 달 2022

국제 프랑스어권 기여의 달은 프랑스어로 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개선하기 위해 3월에 프랑코포니 전역에서 조직된 일련의 워크숍과 온라인 및/또는 대면 행사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캠페인은 3월에 열리지만 물류상의 이유로 고마 시에서 4월에 이러한 활동을 조직할 수 있었습니다. 위키백과 및 공용 백과사전에 대한 일련의 교육 및 입문과 위키백과 및 웹 작성의 주제에 초점을 맞춘 사진 나들이가 RFI 고마 클럽과 협력하여 프랑스 고마 연구소 내에서 조직되었습니다.

5월

대회 우승 이미지

콩고민주공화국의 위키 러브 어스 2022

5월 한 달 동안 콩고민주공화국은 처음으로 위키 러브 아프리카 2022와 같은 이 주요 국제 대회의 조직을 경험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위키미디어인 자원 봉사자는 지구, 자연, 동식물, 산 및 수면과 관련된 이미지를 캡처하려고 합니다.

7월 - 12월

9월

고마의 위키마니아 2022

콩고민주공화국의 위키마니아 2022

제17회 위키미디어 컨퍼런스인 위키마니아 2022는 위키미디어인들을 모아 가상 및 직접 만남을 통해 만들고 축하하고 연결합니다. 이를 위해 위키미디어 DRC는 고마, 킨샤사, 키상가니, 부니아 및 양암비를 포함한 국가의 여러 도시에서 여러 대면 워크숍을 조직했습니다.

11월

Edit-à-thon pour AYM 2022 en RDC

콩고민주공화국의 아프리카 청소년의 날 2022

2022년 아프리카 청소년의 달은 위키미디어 DRC가 아프리카 청년의 날을 맞아 아프리카 지식 이니셔티브 작업 그룹 및 위키바이브런스와 협력하여 조직한 일련의 대면 및 온라인 활동입니다.

위키백과, 위키데이터, 위키인용집 등에 있는 문서의 가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행동할 우리 커뮤니티의 젊은이들을 동원하는 문제였습니다. 식량, 농업, 인간 및 지구의 건강과 관련됩니다.

주제와 제안된 문서 목록에 따라 위키마니아 프로젝트에 대한 더 많은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국내 여러 도시, 특히 고마, 키상가니 및 킨샤사에서 직접 및 온라인으로 여러 활동을 조직했습니다. 전국출판공모전으로 이 캠페인을 마무리하고 수상작을 재구성했습니다.

12월

DRC 11의 운동 헌장 협의

2022년 운동 헌장 협의

커뮤니티 협의는 운동 헌장의 처음 세 섹션의 초안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것은 우리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우리는 운동 헌장의 처음 3개 섹션에 대한 회원들의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해 여러 대화(온라인 및 대면)를 조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