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지부/보고서/위키미디어 방글라데시/2022년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chapters/Reports/Wikimedia Bangladesh/2022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활동 보고서: 2022년

아마르 에쿠세이 문서 콘테스트

아마르 에쿠세이 문서 콘테스트 2022는 벵골어 위키백과에 있는 기존 문서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조직되었습니다. 목록은 주로 토막글 문서 분류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벵골어 위키백과에는 중요한 정보가 없는 많은 문서가 있지만 이러한 문서의 중요성은 정말 근본적인 주제이기 때문에 논쟁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와 같은 것을 조직하는 것은 장기적인 커뮤니티의 바람이었습니다. 이 콘테스트를 통해 과학, 기술, 전기, 환경, 철학 등 다양한 분야의 문서를 선정하고 개선합니다. 트위터, 말레이시아의 역사, 토마토 등의 문서가 이 콘테스트를 통해 개선되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 주간에는 새로운 카테고리가 추가되었고 참가자들은 여성, 자유주의 페미니즘, 여성학 등과 같은 문서를 개선했습니다.

개인 참가자가 문서당 평균 4,400단어를 벵골어로 번역해야 했기 때문에 대회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여러 측면을 고려할 때 이러한 문서의 품질을 보장하는 것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전체 콘테스트에서 87명의 기여자가 작성한 총 205개의 문서가 개선되었습니다. 콘테스트 규칙에 따라 기여자는 전체 문서를 영어에서 벵골어로 번역해야 합니다. 그 뒤를 이어 총 106개의 글이 채택되었고 4,66,590 단어가 추가되었습니다. 문서는 숙련된 위키백과인들이 검토하고 조직 팀에서 추가로 확인했습니다.

위키마니아 방글라데시 2022

위키마니아 2022 – 방글라데시 라운드 단체 사진

위키마니아 방글라데시 2022는 오랜만에 방글라데시 위키미디어인들의 모임이었습니다. 8월 12일 다카에서 하루 동안 진행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베테랑 위키미디어인, 비교적 신인 위키미디어인, 다양한 인종과 성별의 위키미디어인, 재단 직원, 다른 계열사의 위키미디어인, WMF 직원이 참석했습니다. 회의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사회적, 기술적 측면을 발표하고 토론합니다.

에디터톤

세계문학센터에서의 벵골어 위키백과 에디터톤

참가자 일부 셀카

6월 17일 다카의 세계문학센터에서 하루 종일 오프라인 벵골어 위키백과 에디터톤이 열렸습니다. 참가자들은 주로 성별 격차 및 과학 관련 문서 개발에 기여했습니다.

위키밋업

총 9개의 위키밋업이 준비되었으며 온라인 6개, 오프라인 3개입니다.

다카의 위키밋업

마이멘싱의 위키밋업

  • 1월: 마이멘싱 위키백과 커뮤니티는 1월 15일에 첫 모임을 조직했습니다. 이 모임에서 마이멘싱의 위키백과인 참여하여 해당 지역의 위키백과 커뮤니티 형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 2월: 2월 13일 마이멘싱 위키백과 커뮤니티에서 마련한 첫 번째 온라인 밋업.
  • 9월: 세 번째 온라인 모임은 9월 18일에 열렸습니다. 이 모임에서 그들은 커뮤니티 조정 위원회를 확정했습니다.

치타공의 위키밋업

  • 6월: 위키미디어 방글라데시는 6월 11일 치타공에서 오프라인 모임을 조직했습니다. 이번 밋업에는 다카와 치타공의 위키백과인들이 참여하여 치타공 위키백과 커뮤니티의 활동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포토워크

  • 마이멘싱: 마이멘싱 위키백과 커뮤니티는 6월과 12월에 마이멘싱과 네트로코나에서 두 개의 위키백과 포토워크를 마련했습니다. 마이멘싱 커뮤니티의 위키미디어인들이 포토워크에 참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