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필리핀의 달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pedia Philippine Month and the translation is 86%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위키백과 필리핀의 달 또는 간단히 위키백과 PH 달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에서 영감을 받아 필리핀 위키백과 에디션 이상에서 필리핀 콘텐츠를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월간 온라인 행사입니다. 참여하는 각 지역 커뮤니티는 필리핀과 그들이 대표하는 지역의 특정 그룹 또는 그룹에 대한 위키백과 콘텐츠의 생성 또는 개선을 촉진하는 월간 온라인 에디터톤을 실행합니다. 참여 커뮤니티는 필리핀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이 활동은 또한 군도 및 디아스포라 내에서 필리핀 기여자 간의 협력을 장려하고 주요 목표를 지원하는 필리핀 및 비 필리핀 기여자 간의 연결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월간 주제

필리핀의 주요 민족 언어 그룹
필리핀 원주민의 전통적인 고향
주제 설명 참가자
1월 비사야족

(제6구, 제7구, 제8구, 롬블론)

비사야족은 전체 비사야 제도와 루손섬의 최남단 섬(MIMAROPA 지역 및 마스바테섬), 민다나오섬의 북부 및 동부 해안 지역에서 사는 민족 집단입니다. 그들은 하나 이상의 비사야어군을 사용하는 사람이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어는 세부아노어, 힐리가이논어와라이어입니다. 다른 그룹은 아클라논어, 보홀라노 방언, 부투아논어, 카피스논어, 에스카얀어, 키나라이야어, 마스바테어, 포로하논어, 롬블로마논어수리가오논어와 같은 작은 언어를 사용합니다. 그들은 2010년 기준으로 약 3,300만 명으로 필리핀에서 가장 큰 민족 그룹을 구성합니다.
2월 (위키 러브 러브; 설날) 중국계 필리핀인
3월 (위키갭; 여성의 달) 여성
4월 (문학의 달) 타갈로그어

(NCR, 제4-A구, 바타안주, 불라칸주, 누에바에시하주, 마린두케주)

타갈로그족은 필리핀에서 가장 널리 퍼진 종족입니다. 그들은 마닐라루손 본토 남부 지역 전체를 지배하며, 중앙루손 지방(주로 남동부, 잠발레스와 바탄 지방 일부(팜팡가와 타르락을 제외))과 민도로 해안 지역에 다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타갈로그어는 1935년에 필리핀의 공식 언어로 선택되었습니다. 오늘날 타갈로그어의 사실상 버전인 필리핀어는 군도 전역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2019년 인구 조사 기준으로 필리핀의 타갈로그어 사용자는 약 2,250만 명, 전 세계적으로는 2,380만 명입니다.
5월 (문화유산의 달) 고지대 민족언어 민족(CAR), 망얀족(민도로섬 중부), 술루돈족(파나이섬 중부 및 네그리토족(루손섬, 파나이섬, 네그로스섬 및 민다나오섬 전역의 외딴 지역)) 이고로트족/코르디예라인은 루손섬의 고지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주로 코르디예라 행정구, 카라발로 산맥 및 시에라 마드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망얀족은 필리핀 루손섬 남서쪽에 있는 민도로섬에서 발견되는 8개의 원주민 그룹의 총칭이며 각각 고유한 부족 이름, 언어 및 관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민도로섬의 거의 전체를 차지합니다. 전체 인구는 약 280,000명 정도일 수 있지만 외딴 지역, 은둔 부족 그룹 및 외부와의 접촉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는 공식 통계를 결정하기 어렵습니다.

네그리토족은 동남아시아의 고립된 지역에 거주하는 여러 오스트랄로-멜라네시아 그룹입니다. 그들의 현재 인구는 안다만 제도의 안다만 족 12명, 말레이시아의 세망 족 6명, 태국의 마니 족, 아에타/아그타 및 아티 족, 그리고 필리핀의 다른 30명입니다. 유전적으로 네그리토족 지금까지 연구된 대부분의 유전자자리에서 아프리카인과 가장 멀리 떨어진 인간 집단입니다(검은 피부를 암호화하는 MC1R 제외). 그들은 모두 필리핀 섬 전체의 외딴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투만독족, 술로드, 파나이-부키드논 또는 파나야논 술루드라고도 알려진 술루돈족은 필리핀 비사얀 제도 중부 파나이에 있는 안티케-일로일로 산맥의 카피즈-람부나오 산맥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6월 (필리핀-스페인 우정의 날) 필리핀-스페인 문화유산
7월 카가얀밸리 지방저지대 민족언어 민족일로카노족과 소수 민족

(제1구, 제2구)

일로카노족은 주로 루손 북서부의 저지대와 해안 지역에 거주하는 기독교인 집단입니다. 다른 일로카노족은 카르디예라 행정구와 카가얀밸리 지방에서도 발견됩니다. 또한 잠발레스, 타를라크, 누에바 에시하 및 오로라와 같은 메트로 마닐라와 민다나오의 일부 지방 자치 단체, 주로 술탄 쿠다랏와 같은 중앙 루손의 흩어진 부분에서 발견되는 일로카노족의 작은 지역도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약 810만 명으로 필리핀에서 세 번째로 큰 민족 언어 그룹입니다.

이바탄족(Ivatan, Ibatan이라고도 함)은 필리핀 바타네스 제도의 지배적인 민족 언어 그룹입니다. 그들은 타이완 원주민, 특히 타이완 관할 오키드 섬의 야미/타오족과 긴밀한 문화적 유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바나그족은 인구가 약 50만 명이며 주로 루손섬 북부의 카가얀밸리에 있는 카가얀주와 이사벨주에 거주하는 기독교 저지대 소수 민족입니다. 그들은 일로카노족과 먼 관련이 있는 이바나그어를 사용합니다.

이타위스족(Itawes/Itawis/Itawit)은 북부 루손에 있는 카가얀밸리의 초기 거주자 중 하나입니다. 그들의 이름은 Itawes 접두사 i- "의 사람들"을 의미하고 tawid 또는 "강 건너편"에서 파생됩니다. 그들은 또한 이바나그어 및 일로카노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 이타워스족은 매력적이고 친절하며 사교적입니다. 그들은 생계, 주택, 전통 면에서 다른 저지대 기독교화된 필리핀 민족 그룹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가땅족의 수는 약 25,000명입니다. 그들은 스페인이 도착하기 전부터 누에바 비스카야와 이사벨라의 아리따오 아래에 있는 카가얀 계곡 상류와 마갓 계곡에 거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다. 그들 언어의 주요 중심지는 일라간, 산티아고, 카우아얀, 솔라노, 바가백, 바욤봉뿐만 아니라 주변 마을에서 발견됩니다. 각 지방 자치 단체의 언어 사용자들은 서로를 잘 이해하지만 상당히 독특한 어휘, 용법 및 발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언어는 이바나그어 및 이타위스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것은 또한 이푸가오주, 칼링가주 및 마운틴주의 소수 민족 관련 고지대 가땅에서도 사용됩니다.

8월(원주민의 달) 고지대 민족언어 민족(팔라웨뇨 부족, 루마드족) 및 방사모로(모로)의 저지대 민족언어 민족

(팔라완, BARMM, 제9구, 제10구, 제11구, 제12구, CARAGA)

팔라완의 민족과 부족은 역사적으로 팔라완 섬과 그 외딴 섬으로 이주한 토착 부족과 저지대의 다양한 그룹입니다. 이 민족언어 민족들은 문자 그대로 루손섬, 비사야 제도 및 민다나오섬을 가로지르는 긴 본토 섬에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팔라완은 수천 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많은 토착민들의 고향입니다. 선사 시대의 발견은 팔라완의 풍부한 문화 생활이 외국 점령자와 식민지 개척자가 필리핀 군도에 도착하기 전에 얼마나 살아남았는지 보여줍니다. 오늘날 팔라완은 풍부한 문화 집단을 보존하고 보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방 정부는 팔라완의 원주민 그룹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비사야 산맥의 파나이 섬의 저지대 키나라야, 아클라논, 힐리가이논과 관련이 있는 고지 비사야 민족입니다.

루마드족은 민다나오섬의 비이슬람화 및 비기독교 토착 오스트로네시아인입니다. 그들은 마노보족, 타아다이족, 마만와족, 만다야족, 빌얀족, 티볼리족 그리고 칼라간족과 같은 여러 민족 언어 국가를 포함합니다. 그들은 주로 카라가와 다바오 지역과 같은 민다나오 동부 지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모로족 또는 방사모로족이라는 총칭은 민다나오, 술루, 팔라완의 이슬람화된 민족언어 그룹을 의미합니다. 무슬림이 다수인 소수민족으로서 이들은 필리핀에서 비기독교인이 가장 많은 인구를 형성하며 전체 필리핀 인구의 약 5%인 500만 명을 차지한다. 대부분의 모로인들은 샤피 마드합의 수니파 이슬람교를 추종합니다. 이슬람 모로족은 원래 마긴다나오 왕국, 라나오 술탄국 및 술루 술탄국과 같은 몇 개의 독립 국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술루 술탄국은 한때 현재의 바실란, 팔라완, 술루, 타위타위, 말레이시아 사바 주의 동부(구 북보르네오), 인도네시아 북칼리만탄에 대한 주권을 행사했습니다.

9월 비콜라노족마스바테뇨족

(제5구)

비콜라노스족은 남부 루손의 비콜 지역에서 기원한 로마 카톨릭이 지배적인 종족입니다. 그들은 필리핀에서 다섯 번째로 큰 민족 언어 그룹입니다. 약 350만 명의 화자가 있는 여러 비콜어가 있습니다. 가장 널리 퍼진 비콜어는 나가, 레가스피, 다에트, 그리고 파르티도 방언으로 구성된 중부 비콜어입니다(비락어는 때때로 별도의 언어로 간주됨).

마스바테뇨족은 필리핀 마스바테 지방에 살고 있습니다. 마스바테는 비콜 지방에 있습니다. 그 수는 약 623,000명 이상입니다. 마스바테뇨족은 언어에 따라 비사야족로 간주될 수 있지만 지역에 따라 비콜라노족입니다. 그들은 마스바테뇨어를 사용하며 거의 모든 사람들이 로마 카톨릭을 신봉합니다. 마스바테뇨어는 힐리가이논어 및 카피스논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섬의 여러 지방 자치 단체에서는 다양한 다른 언어를 사용합니다. 카타잉건 마을 인근, 팔라나스와 디마살랑의 대부분 주민은 와라이어를 사용합니다. 피오 코퍼스에서는 사람들이 세부아노어를 사용하고 플레이서에서는 만다온 해안을 따라 서해안, 힐리가이논어(일롱고) 및 카피스논어를 사용합니다. 비콜라노어 또한 주민들이 사용합니다.

10월 팡가시난족볼리나오족

(팡가시난주)

팡가시난어는 필리핀에서 8번째로 큰 민족언어 그룹입니다. 그들은 중앙 루손의 북서쪽 부분(팡가시난주 전체, 타를라크 북부, 누에바 에시하 북서부 및 잠발레스 북부)과 라 유니언 및 벵겟의 남서부 지역에서 우세합니다. 그들은 주로 기독교(주로 로마 카톨릭)입니다. 그들은 주로 12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팡가시난어를 사용합니다.

볼리나오족은 팡가시난주의 볼리나오와 안다에 삽니다. 그들은 볼리나오어 또는 비누볼리나오어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팡가시난에서 삼발어 다음으로 널리 사용되는 삼발어입니다. 50,000명 이상의 사용자가 있는 이 언어는 팡가시난어, 타갈로그어, 스페인어 및 영어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주민들은 또한 타갈로그어, 팡가시넨세어, 일로카노어를 구사할 수 있으며 종종 영어도 구사할 수 있습니다.

11월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 아시아인
12월 카팜팡안족삼발족

(팜팡가, 잠발레스, 타를라크)

카팜팡안족은 필리핀에서 7번째로 큰 민족입니다. 그들은 중부 루손의 남서부 지역에서 우세합니다(팜팡가 전 지역, 타를라크 남부, 누에바 에시하 남서부, 잠발레스 남동부, 불라칸 서부 및 바탕 북동부). 그들은 주로 기독교(주로 로마 카톨릭)입니다. 그들은 주로 14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카팜팡안어를 사용합니다.

삼발족은 올롱가포의 독립 도시를 포함한 잠발레스 지방의 원주민입니다. 그들은 또한 팡가시난주 북서부의 볼리나오와 안다의 지방 자치 단체에서 발견됩니다. 삼발족은 현재 지방 수도인 이바 북쪽의 잠발레스 지방 자치 단체에서 인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들의 언어인 삼발어는 카팜팡안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활동 참여 방법

편집자로서

  • 구축하려는 위키백과의 언어 버전을 찾으세요.
  • 계정을 등록하지 않으셨다면 등록하세요.
  • 이달의 주제에 대한 문서를 선택하되 여러분의 출신 지역이 아닌 문서를 작성하거나 개선하세요.
  • 작업을 저장하기 전에 요약 상자에 해시태그 #WikiPHmonth를 작성합니다.

주최자

  • 여러분의 언어 커뮤니티 내에서 지역 수준에서 콘테스트를 설정하고 실행하세요.
  • 지역 위키백과가 이미 참여하고 있는 경우 관심이 있는 경우 문서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문의하세요.
  • 현지 편집자를 참여시키고 최대 참여를 목표로 합니다.
  • 공모전 홍보 및 참여확대를 위해 온·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합니다.
  • 홍보에 대한 전문 지식이나 기술이 있는 경우 언론 보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및 예정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