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구성 요소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Component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이것은 추상 위키백과 개발 계획의 일부입니다.
추상 위키백과의 구조에서 계속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세 곳으로 확장해야합니다:

  1. 제공되는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는 위키백과 및 기타 클라이언트 프로젝트의 로컬 판에서
  2. 위키데이터에서 콘텐츠 생성(추상 위키백과), 그리고
  3. 새로운 프로젝트 위키함수에서는 함수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로컬 위키백과에 대한 확장

각 로컬 위키백과는 지역 공동체에 따라 다음 세 가지 선택 사항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추상 위키백과와의 내재적 통합;
  2. 추상 위키백과와의 명시적 통합;
  3. 추상 위키백과와 통합되지 않습니다.

로컬 위키백과의 확장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하나의 새 특수 페이지, 두 개의 새 기능 및 세 개의 새로운 마법 단어입니다.

F1: 새로운 특수 페이지: Abstract

Q-ID 또는 로컬 문서 이름 및 선택적 언어(기본값은 로컬 위키백과의 언어)와 함께 사용되는 각 로컬 위키백과에서 새로운 특수 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수 페이지 URL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Special:Abstract/Q62
https://en.wikipedia.org/wiki/Special:Abstract/Q62/de
https://en.wikipedia.org/wiki/Special:Abstract/San_Francisco
https://en.wikipedia.org/wiki/Special:Abstract/San_Francisco/de

매개 변수없이 특수 페이지를 호출하면 Q-ID 및 언어(현지 언어로 미리 채워져 있음)를 선택할 수있는 양식이 표시됩니다.

특수 페이지에는 선택한 Q-ID 또는 선택한 언어로 렌더링된 각 문서에 사이트 링크된 Q-ID의 콘텐츠가 표시됩니다.

F2: 명시적인 문서 생성

로컬 위키백과가 명시적인 문서 생성을 통해 추상 위키백과와 통합하는 선택 사항을 선택한다면, 이것이 그들이 하는 방법입니다.

기여자는 아직 대상 로컬 위키백과에 사이트 링크가 없는 위키데이터의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아직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에 사이트 링크를 추가합니다. 이런 식으로 문서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로 된 Q62에 아직 기사가 없어 사이트 링크도 없는 경우 en.wikipedia에 대한 사이트 링크 San_Francisco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로컬 위키백과에서 이것은 주요 이름공간에 가상 문서를 생성합니다. 해당 문서는 위에서 설명한 특별 페이지와 동일한 내용을 가지고 있지만 에를 들어 일반적인 URL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San_Francisco

새로 지정된 이름을 사용하는 해당 문서에 대한 링크는 다른 링크와 유사합니다. 즉, [[San Francisco]]에 대한 링크는 가상 문서, 파란색 등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문서는 주어진 위키백과의 검색 및 외부 검색을 위해 색인화됩니다.

사용자가 문서 편집을 클릭하면 위키데이터로 이동하여 추상 콘텐츠(선호)를 편집하거나 처음부터 현지 언어로 새 문서를 시작하거나 현재 번역을 텍스트로 구체화하고 로컬에서 편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 링크가 있는 기존 로컬 문서가 삭제되면 가상 문서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이름을 알고 링크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가상 문서를 삭제하려면 위키데이터의 사이트 링크를 삭제해야합니다.

로컬 위키백과에 대한 모든 변경은 명시적으로 수행되어야하므로 이를 명시적 문서 생성 선택 사항이라고 합니다. 무조건적인 문서 생성 또는 통합 없음을 선택하지 않는 한 로컬 위키백과의 기본 옵션으로 설정합니다.

여기에서 통합에 대한 토론을 참조하세요.

F3: 무조건적인 문서 생성

로컬 위키백과가 위키데이터에서 무조건적인 문서 생성을 선택하면 주어진 위키데이터에 대한 사이트 링크가 없지만 주어진 언어로 콘텐츠를 렌더링하는 모든 위키데이터 항목에서 추상 특수 페이지를 호출 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인덱싱됩니다. 주요 이름 공간에 있었고 주요 이름 공간에 있는 것처럼 검색에서 사용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일반 문서에서 가상 문서로 연결하는 새로운 매직 워드가 도입되었습니다. F6 LINK_TO_Q을 참조하세요. 이것은 시각 편집기에 보이지 않게 통합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공동체가 많은 문서를 얻는 데 최소한의 작업이며 소규모 공동체에 좋은 선택 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F4: 링크 또는 탭

위키데이터 항목에 연결된 로컬 위키백과의 모든 문서는 상단의 탭 또는 사이드 바의 링크로 새 링크를 받습니다. 해당 링크는 로컬 언어로 렌더링되어 연결된 위키데이터 항목에 대한 콘텐츠를 표시합니다. 가상 문서에는 이 탭이 없지만 편집 버튼은 추상 위키백과의 콘텐츠 편집으로 직접 연결됩니다.

F5: 새로운 매직 워드: ABSTRACT_WIKIPEDIA

매직 워드는 사이트 링크를 통해 이 페이지에 연결된 위키데이터 항목의 콘텐츠를 렌더링한 결과 위키 텍스트로 대체됩니다

매직 워드는 두 개의 선택적 매개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Q-ID이고 다른 하나는 언어입니다. Q-ID가 제공되지 않으면 Q-ID는 기본적으로 이 페이지가 사이트 링크별로 연결된 항목으로 설정됩니다. 언어가 제공되지 않으면 해당 언어는 기본적으로 주어진 위키의 언어로 설정됩니다

예제 호출:

{{ABSTRACT_WIKIPEDIA}}
{{ABSTRACT_WIKIPEDIA:Q62}}
{{ABSTRACT_WIKIPEDIA:Q62/de}}

기본적으로 Q-ID가 제공되거나 선택되지 않으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나중에 콘텐츠에서 명명된 섹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상 위키백과에 통합하지 않기로 선택한 위키백과는 여전히 이 새로운 매직 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매직 워드의 도입은 예비적인 계획입니다. 작업 2.3이 그렇게하지 않고도 기능을 달성 할 수 있는지 조사 할 것입니다.

F6: 새 매직 워드: LINK_TO_Q

이 매직 워드는 주어진 Q-ID에 사이트 링크 된 로컬 문서에 대한 링크 또는 존재하지 않는 경우 주어진 Q-ID가 있는 추상 특수 페이지에 대한 링크로 바뀝니다. 이를 통해 가상 문서에 대한 링크가 있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로컬 콘텐츠가 생성되면 자동으로 대체됩니다.

예제 호출:

{{LINK_TO_Q:Q62}}

결과적으로

[[San Francisco]]

문서가 존재하면

[[Special:Abstract/Q62|San Francisco]]

새로운 매직 워드의 도입은 예비적인 계획입니다. 작업 2.3이 그렇게하지 않고도 기능을 달성 할 수 있는지 조사 할 것입니다.

F7: 새 매직 워드: LAMBDA

이는 매개 변수와 함께 위키데이터에 지정된 함수를 호출하고 페이지에 출력을 렌더링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 호출:

{{LAMBDA:capitalize("san francisco")}}

그러면 페이지에 "San Francisco"가 출력됩니다(로컬 키가 있고 예상되는 정의와 구현이 있는 함수가 있다고 가정). 호출을 구문 분석하기 위해 로컬 위키의 언어를 사용합니다.

다운스트림 중단을 줄이기 위해 특정 버전의 함수를 호출하는 옵션도 고려하세요.

새로운 매직 워드의 도입은 예비적인 계획입니다. 작업 2.3이 그렇게하지 않고도 기능을 달성 할 수 있는지 조사 할 것입니다.

위키데이터 확장

위키데이터의 주요 이름공간에 새로운 보조 이름공간을 추가합니다. 즉 www.wikidata.org/wiki/Q62 양식의 모든 항목 페이지에는 www.wikidata.org/wiki/Content:Q62 콘텐츠 페이지도 함께 제공됩니다. 이 페이지에는 언어독립적인 추상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으며 편집과 유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추가 특수 페이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프로젝트의 두 번째 부분에서 확장될 것입니다. 프로젝트가 추상 콘텐츠를 저장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는 위키데이터 공동체의 동의가 필요하며 동의하지 않을 경우 다른 프로젝트가 선택됩니다.

F8: 새 이름공간: Content

복잡한 대화형 편집 기능이 많은 새로운 이름공간. 콘텐츠를 생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사용자 경험(UX)와 콘텐츠를 평가하는 기능(예를 들어, 언어별로 표시되는 콘텐츠의 양 표시 등)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대부분 F11 Function 이름공간 기능의 하위 집합입니다.

F9: 새 데이터 유형: Content

(짧은) 콘텐츠를 포함하는 새 데이터 유형입니다. 주요 사용 사례는 항목 설명과 어휘소 의미의 용어에 대한 것입니다.

F10: 항목의 색인 및 사용, 의미의 용어

항목과 의미에 대한 주석에 관한 설명 필드의 선형화를 인덱싱하고 표면화하며 항목의 설명 필드에 중복 된 레이블/설명 짝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수동 편집으로 이 두 가지를 모두 덮어 쓸 수 있습니다.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확장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도 F7 LAMBDAF5 ABSTRACT_WIKIPEDIA 매직 워드를 받지만 다른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특별히 유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는 해당 공동체의 요청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함수 위키를 위한 확장

위키함수는 새 도메인에서 새로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될 것입니다. 위키함수의 주요 이름공간은 새로운 Function 이름공간이 될 것입니다. 나머지 위키 기능은 전통적인 위키미디어 위키가 될 것입니다.

F11: 새 이름공간: Function

함수와 유형, 인터페이스, 값, 테스트 등의 저장을 허용합니다. 상수(유형 또는 단일 값과 같은), 함수 인터페이스, 함수 구현 및 생성자와 렌더러를 포함하는 단일 이름공간이 있습니다. 이 이름공간의 개체는 위키데이터 항목의 Q-ID와 비슷하게 Z-ID로 이름이 지정되지만 Z로 시작하고 뒤에 숫자가 옵니다.

Z 이름공간에는 다양한 유형의 개체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유형 및 기타 상수(기본적으로 0의 함수)뿐만 아니라 양수인 고전 함수도 포함됩니다.

기여자는 Function 이름공간 안에서 새로운 유형의 함수를 만든 다음 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수는 인수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인수가 주어진 함수는 실행될 수 있으며 함수 정의에 의해 유형이 지정된 값이 됩니다.

Function 이름공간은 복잡하고 함수 유형에 따라 아주 다른 뷰를 갖습니다. 즉, 인터페이스와 구현, 테스트, 유형, 값 등에 대해 내부적으로는 모두 다른 UX가 있습니다. Z-객체로 저장됩니다. 결국 다른 뷰는 모두 위키함수에서 함수에 의해 생성됩니다.

Function 이름공간에서 개체를 고정 및 해제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보호된 페이지와 유사하지만 레이블과 설명 등이 아닌 개체 값 부분의 편집만 제한합니다.

F12: 새 특수 페이지 및 API 모듈

새로운 Function 이름공간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특수 페이지 및 API 모듈이 생성됩니다. 여기에는 특히 지정된 함수 매개 변수로 함수를 평가할 수있는 특수 페이지와 API 모듈이 포함됩니다. 그 외에도 콘텐츠의 유지 관리를 지원하는 수많은 특수 페이지 및 API(예를 들어, 매개 변수의 수와 유형, 통계가 있는 페이지, 특정 구현이 호출되는 빈도, 테스트 페이지 등의 검색과 같은)가 포함됩니다. 목표는 이러한 내부 위키함수를 가능한 한 많이 구현하는 것입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