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0-10-29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Updates/2020-10-29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추상 위키백과 업데이트 Translate

메일링 리스트를 통한 추상 위키백과 IRC의 추상 위키백과 텔레그램의 위키함수 마스토돈의 위키함수 트위터의 위키함수 페이스북의 위키함수 유튜브의 위키함수 위키함수 웹사이트 Translate

매주 업데이트를 작성했지만 마지막 순간에 완전히 삭제하고 새 업데이트를 작성해야했습니다. 다음 주에 다른 업데이트를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원래 이번 주 추상 위키백과 이름짓기 대회의 두 번째 라운드를 시작할 계획이었지만 제안에서 많은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그러나 제안을 제거하는 대신 제기된 문제를 명시적이고 투명하게 작성한 다음 공동체가 제안을 결정할 수 있도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재 내부 검토 절차의 결과가 포함된 '투표자' 지침을 작성하고 있으며, 이번 주말까지 게시한 다음 월요일에 투표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또한 투표 기간의 종료일을 같은 일수로 되돌릴 것입니다.

위키데이터 8번째 생일
마리 퀴리에 대한 프랑스어 위키백과 문서에서 위키데이터의 데이터로 생성된 정보 상자의 예시.

이번 주에는 또한 위키데이터의 8번째 생일이 있습니다! 위키데이터 프로젝트와 위키데이터 공동체에 축하를 보냅니다! 위키데이터가 없다면 추상 위키백과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생각할 수 없습니다.

위키데이터는 안정적인 식별자로 참조할 수있는 관심 항목의 대규모 카탈로그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추상 위키백과의 내용을 만들 때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간단한 진술을 할 수 있습니다.

"마리 퀴리와 피에르 퀴리는 유제프 비에루시 코발스키가 서로를 소개했습니다."

이것은 3개의 Q-ID를 매개 변수로 사용하는 생성자 (Q7186, Q37463, Q11730603)에 의해 표현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언급된 세 사람은 모두 위키데이터의 항목으로 표현됩니다.

그러나 여전히 위키데이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이야기하려는 모든 항목에 위키데이터 항목이 있는 것은 아니며 추상 위키백과에는 설명을 통해 참조를 생성하는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마리 퀴리의 어머니는 위키데이터에 항목이 없습니다. 우리는 항목을 생성하거나 추상 위키백과의 설명으로 그녀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즉, "마리 퀴리의 어머리"라는 의미의 생성자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설명의 경우 위키데이터가 제공하는 대규모의 개체 카탈로그를 보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위키데이터는 추상 위키백과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추상 위키백과에서 마리 퀴리의 생년월일을 반복할 필요는 없지만 단순히 위키데이터에서 생년월일에 대한 설명을 쿼리하고 해당 값을 표시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를 유지해야하는 장소의 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됩니다.

위키데이터에는 또한 대규모 참조 카탈로그가 포함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한편으로 마리 퀴리의 생년월일에 대한 진술에는 실제로 17개의 참고 문헌이 있습니다. 그런 다음 추상 위키백과에서 만든 렌더링 된 위키백과 문서에 표시할 참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미 오늘 일어나고 있으므로 그리스어로 마리 퀴리에 대한 문서를 보면 정보 상자에 생년월일에 대한 17개의 참조가 표시됩니다.

반면에 위키데이터에는 책과 과학 기사, 웹 사이트와 같은 항목으로 가능한 많은 출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키인용 컨퍼런스, 이번 주 2020년판은 위키데이터가 된 참조 가능한 출처의 방대한 말뭉치(corpus)를 성장시키고 유지하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출처를 항목으로 설명하면 추상 위키백과의 참고 문헌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위키백과에서 쉽게 인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키데이터는 추상 위키백과에 필요한 사전식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마리 퀴리의 어머니에 대해 러시아어로 이야기하고 싶을 때 '어머니'라는 단어의 단수 명목이 러시아어로 무엇인지 알아야합니다. 그리고 해당 정보는 위키데이터의 각 어휘소에 저장된 양식에서 제공됩니다.

우리는 현재 백과사전 콘텐츠에 대해 위키데이터의 사전 데이터 범위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더 잘 이해하고 시각화 할 계획입니다. 이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위키데이터 팀이 현재 처리 중이며 곧 제공 될 어휘소 말뭉치의 정기적인 JSON 덤프를 제공하도록 권장했습니다. 위키데이터 팀에 감사드립니다!

보시다시피, 추상 위키백과를 구동하기 위해 위키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2021년에는 위키데이터가 추상 위키백과의 콘텐츠를 실제로 저장하고 유지 관리할 장소가 될지 아니면 다른 장소에 있어야 하는지에 대해 위키미디어 공동체 사이에서 논의 할 계획입니다. 이 결정과 관련하여 많은 장단점이 있으며 토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함수 위키에서 위키데이터는 함수 입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흥미로운 항목을 제공합니다. 함수 예제 목록의 일부 항목은 위키데이터 항목을 입력으로 사용할 수있는 함수를 보여줍니다: 두 도시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거나 생일 함수에서의 국가 원수와 같은 함수가 있습니다. 이 함수는 사람을 가져 와서 그 사람이 태어날 때 출생지와 국가 원수를 반환합니다. 위키데이터 항목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흥미로운 함수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는 위키데이터 함수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항목의 대규모 저장소로 위키데이터를 사용할 것입니다.

생일 축하합니다, "큰 형제" 프로젝트 위키데이터! 내년에 함수 위키로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로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뉴 미디어:

위키프로젝트:인도가 주최한 위키데이터 8 번째 생일 행사에서 추상 위키백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으며 이제 유튜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