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1-04-02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Updates/2021-04-02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추상 위키백과 업데이트 Translate

메일링 리스트를 통한 추상 위키백과 IRC의 추상 위키백과 텔레그램의 위키함수 마스토돈의 위키함수 트위터의 위키함수 페이스북의 위키함수 유튜브의 위키함수 위키함수 웹사이트 Translate

감마(γ) 단계 완료.

위키함수 사이트에 대한 개발 노력을 시작할 때 위키함수 출시까지의 작업을 그리스 알파벳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11단계로 세분화했습니다.

  • 이번 주에 우리는 세 번째 단계, 감마(γ) 단계를 완료했습니다.
  • 알파(α) 단계가 완료되면 위키에서 시스템 제공 유형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베타(β) 단계를 사용하여 위키에서 유형을 생성하고 이러한 유형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감마(γ) 단계의 목표는 프레-제네릭 함수 모델의 모든 주요 유형(함수, 구현, 테스터, 함수 호출, 오류 등)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유형 중 일부에는 상당한 "마법"이 붙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스크린샷은 함수 호출을 보여줍니다. 함수 호출을 위한 구성 요소는 먼저 위키에 정의된 함수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요청한 다음 함수의 인수 정의를 얻기 위해 선택한 함수 정의를 읽고 마지막으로 인수 값을 입력할 수 있도록 UX를 만듭니다.

위키람다에서 감마(γ) 단계 이후의 함수 호출.

예를 들어 스크린샷은 "if" 함수에 대한 함수 호출을 보여주고, 조건(여기서는 문자 그대로 "true"일 뿐입니다)을 취한 다음 결과(이 경우 문자열 "This result") 또는 대안(이 경우 문자열 "Not this one")을 반환합니다. 조건이 참인 경우 이 함수 호출은 "This result"로 평가됩니다.

실제로 감마(γ) 단계를 완료했음을 보여주기 위해 스크린샷에서 함수 호출을 생성했으며 "notwikilambda" 사이트에 Z10006로 저장됩니다. 언제나처럼, 자원 봉사 역할로 낫위키람다(notwkilambda)를 설정하고 유지 관리해 준 루카스 베르크마이스터(Lucas Werkmeister)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우리는 아직 함수 호출을 평가할 수 없으며 쓰기만 합니다. 다음 3단계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평가가 가능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UX에는 디자인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초기 단계에 있으므로 의도적으로 UX를 매우 기본적으로 유지합니다. 앞으로 몇 주 안에 이에 대한 주요 업데이트가 있을 것입니다.

주요 새 기능과 함께 코드 기반 전체에 다른 개선 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코드 평가 요청에 응답하는 백엔드 구성 요소에 대한 진전이 있었습니다. 특히 Z객체용 데이터 액세스 객체를 통해 코드 리팩토링 측면에서 위키람다 확장을 개선했습니다. 프론트 엔드는 현재 새로운 기능을 더 쉽게 지원하기 위해 리팩토링 중입니다. 이제 자동으로 실패하는 대신 UX에 일부 오류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구현 생성에 사용하기 위해 코드를 입력할 수 있는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고 새로운 ZID를 할당할 때 경험과 확장성을 상당히 향상시켰습니다.

코드 외부에서 스스로 변경, 로고 컨셉 투표도 있었고 보안 팀과 성능 팀의 사람들은 이러한 측면에 대한 준비 검토를 준비하면서 몇 주 동안 각각 우리와 함께 했습니다. 또한 아웃리치 인턴은 작업을 마치고 보고서를 전달했습니다. 실제로 이 단계에서 이전 두 단계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64개의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몇 가지 버그도 있으며 파브리케이터 작업 게시판에서 알려진 버그를 추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함수 호출 구성 요소에 대해 적극적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버그가 발생하면 버그를 제기하세요. 저희에게 알려주거나 "심사 대상" 열에 새 버그 보고서를 작성하여 저희가 검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는 이제 델타(δ) 단계로 이동합니다. 이 단계의 목표는 내장 구현을 통해 수행할 수 있는 함수 호출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기본 제공의 구현은 이미 단계 시작보다 조금 앞서 착수했기 때문에 이 단계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위키람다 확장을 사용하여 미더어위키 사이트를 미들웨어 함수-오케스트레이터 서비스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환경을 설정하고 테스트를 실행하는 것을 더 복잡하게 만들지만 물론 위키함수가 작동하는 방식의 현실에 더 가깝습니다. 이 단계가 끝나면 "if"에 대한 데모 함수 호출과 같은 내장 구현 중 하나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원래 계획에 대한 변경입니다. 우리는 네이티브 함수 호출을 앞으로 끌어냈지만, 이제 우리는 그것들을 한 단계 더 일찍 끌어왔다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그것들은 네 번째 단계가 아니라 다섯 번째 단계여야 합니다. 우리는 델타(δ) 단계를 내장 구현에 할애하고, 함수 실행자를 오케스트레이터와 연결할 때 엡실론(ε) 단계에서 기본 함수 호출을 허용할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제타(ζ) 단계가 따라오며, 이는 함수 구성을 허용합니다. 이 세 가지 향후 단계(δ, ε, ζ)에서는 기능 구현을 표현하는 세 가지 다른 방법을 개발할 것이며, 이는 위키함수가 제공할 기술 기능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의심의 여지 없이 여전히 개발하고 개선해야 할 다른 것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위키함수가 위키미디어 운동과 그 너머에 가져올 것을 엿볼 수 있는 주요 단계가 될 것입니다.

저는 전체 팀과 패치에 기여한 자원봉사자들—특히 (Arthur P. Smith), 가브리엘 리(Gabriel Lee), 루카스 베르크마이스터(Lucas Werkmeister), 티에모 크로스(Thiemo Kreuz), 대니S712(DannyS712) —에게 큰 소리 외침으로 마무리하고 초점 언어 제출 절차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제출 마감일은 4월 7일입니다. 관심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제출물을 추가하고 위키데이터의 30일 동안의 렉시코데이즈의 일부인 초점 언어 절차에 관한 Q&A 세션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