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2-02-04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Updates/2022-02-04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추상 위키백과 업데이트 Translate

메일링 리스트를 통한 추상 위키백과 IRC의 추상 위키백과 텔레그램의 위키함수 마스토돈의 위키함수 트위터의 위키함수 페이스북의 위키함수 유튜브의 위키함수 위키함수 웹사이트 Translate

람다가 무슨 일인가요?

원래 위키함수에 대한 제안은 "위키람다"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커뮤니티가 프로젝트 이름으로 위키함수를 사용하기로 결정한 후, 우리는 위키람다를 미디어위키 시스템에서 함수 라이브러리의 생성 및 유지 관리를 허용하는 미디어위키 확장의 이름으로 채택했습니다.

하지만 람다는 어떻게 될까요? 람다는 그리스 알파벳의 11번째 글자로 라틴 알파벳 L의 전신이다. 람다는 대문자로 Λ로, 소문자로 λ로 표기합니다.

그러나 추상 위키백과 및 위키함수와 무슨 관련이 있습니까?

추상 위키백과(2013-2017년)의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한 초기 프로토타입은 훨씬 더 단순한 시스템을 목표로 했습니다: "의미"를 직접 만들고 편집한 다음 시스템에서 이러한 의미를 자연어 텍스트로 번역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초기 초안은 언어 기반 틀으로 시스템 구현을 설명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간단한 시스템 중 어느 것도 효과가 없었습니다. 여러 언어로 된 단순한 유창한 자연어 텍스트를 생성해야 하는 요구 사항에 맞게 확장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결과 틀이나 모듈은 너무 빨리 복잡해져서 편집 및 유지 관리가 가장 필요한 언어로 실행하기에는 너무 작은 커뮤니티로 제한되었을 것입니다. 자연어를 구현하는 시스템이 예상되는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자연어 생성의 복잡성을 작업하는 커뮤니티에서 숨기려고 시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커뮤니티가 그 시스템의 한계에 갇힌 상태에서 이러한 복잡한 작업을 함께 작업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설계하고 커뮤니티가 숨겨진 복잡성과 추상화 계층을 대신 만들 수 있도록 합시다.

개발 팀이 커뮤니티의 작업에 필요한 기능 집합을 결정하도록 하는 대신 커뮤니티가 해당 기능을 직접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듭니다.

이것은 모든 종류의 함수를 생성하기 위한 일반 플랫폼으로 매우 빠르게 바뀌었습니다. 다음 질문은 이러한 함수를 어떻게 구현합니까? 함수 구현에 대한 다국어 접근을 허용하기 위해 기존 함수를 합성(결합)한다는 아이디어를 채택했습니다.

함수를 구성하는 것은 오래된 아이디어입니다. 사실, 그것은 모든 컴퓨터 과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아이디어 중 하나입니다. 즉, 함수에 이름을 부여하고 함수를 사용하는 것, 즉 함수 추상화 및 적용입니다. 이것이 바로 람다 대수가 하는 일입니다. 람다 미적분학은 1930년대에 알론조 처치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1930년대는 여러 면에서 격동의 시기였으며 또한 수학에서도 격동의 시기였습니다. 그 10년은 수학과 논리학의 꿈이 산산이 부서지고 기초가 완전히 재건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만화 로지코믹스는 그 사건의 극적인 이야기를 다시 들려줍니다.

두 가지 주요 결과가 있었습니다. 첫째, 모든 수학적 질문에 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둘째, 전혀 답을 얻을 수 없는 모든 수학적 질문은 놀라울 정도로 단순하고 작은 기초의 조합을 사용하여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러한 기본 시스템이 많이 있습니다! 람다 대수는 하나이지만 튜링 기계, 셀룰러 오토마타(콘웨이의 라이프 게임와 같은), 무제한 문법, 전기 부품이 없는 튜링 텀블과 같은 단순한 대리석 및 레버 게임도 각각 가능한 계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람다 대수는 위키함수에서 구성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주요 영감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닙니다!

1960년대에 리처드 몬터규는 자연어 표현의 의미를 형식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접근 방식인 몬테규 문법이라고 하는 언어 이론을 개척했습니다. 몬테규는 람다 대수에서 영감을 얻었고 그 이후로 람다 대수도 언어학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이 접근 방식에서 "일부" 또는 "모든"과 같은 단어의 의미는 람다 대수에서 간단한 표현으로 포착됩니다. "절대 더미"를 목표로 하는 이 소개에서 언어학에서 람다 대수의 사용에 대해 자세히 읽을 수 있습니다. 또는 이 만화에서는 언어학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언어학에서 람다 대수의 사용에 대해 언어학자 그레첸 맥컬로크을 인용하겠습니다:

“람다 대수는 의미론에서 특정 언어에서 사용되는 특정 단어와 더 독립적인 방식으로 의미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추상 위키백과에서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추상 위키백과를 구성할 추상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위키백과 문서의 의미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람다 표기법을 통해 사용자 친화적이고 커뮤니티에서 편집 가능한 레이어입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람다 대수 기반 구성을 사용하여 이러한 의미 표현을 자연어 텍스트로 변환한 다음 위키백과 독자에게 제공합니다.

이는 람다가 가진 또 다른 의미를 알려줍니다. Λ 또는 λ는 모두 "인간" 또는 "사람" 또는 "모든 사람"을 의미할 수 있는 한자 人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이 일을 누구를 위해 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위키람다의 람다는 이 두 연구 기관에 대한 의식적인 참조입니다. 위키람다의 새로운 기능은 "람다"가 아니라 "위키"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모든 지식의 총체를 공유할 수 있는 세계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것을 구축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뛰어난 사람들의 그룹을 모으는 것이 이 아이디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