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3-08-07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Updates/2023-08-07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추상 위키백과 업데이트 Translate

메일링 리스트를 통한 추상 위키백과 IRC의 추상 위키백과 텔레그램의 위키함수 마스토돈의 위키함수 트위터의 위키함수 페이스북의 위키함수 유튜브의 위키함수 위키함수 웹사이트 Translate

"이 업데이트는 위키미디어 Diff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함수가 시작되었습니다.

3년간의 개발 끝에 위키함수가 서서히 출시되기 시작했다는 소식을 공유하게 되어 기쁩니다.

최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인 위키함수는 함수 라이브러리를 공동으로 생성하고 유지 관리하는 새로운 공간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식사 레시피와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입력을 받아 출력(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생성합니다. 두 위치 사이의 거리, 물체의 부피, 두 단위 변환 등을 찾기 위해 검색 엔진을 사용할 때 비슷한 경험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공용유튜브의 짧은 비디오에서 위키함수의 작동 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7분 동안, 위키함수에 대한 소개 비디오를 볼 수 있습니다.

위키함수는 새로운 함수를 만들고, 기존 함수를 실행하고, 작동 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우리는 시스템이 결국 문장, 텍스트 및 전체 문서를 생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위키데이터에 저장된 간단한 사실을 사용하여 계산하고, 사람의 나이를 제공하고, 인구 밀도를 추정하고, 결과를 위키백과에 통합하는 함수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키함수를 사용하면 영어, 스페인어, 아랍어, 벵골어 또는 기타 지원되는 수백 가지 언어 중 하나인 모국어로 기능을 읽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다른 새로운 위키미디어 이니셔티브와 마찬가지로 최소한의 콘텐츠와 기능으로 위키함수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로그인한 기여자는 몇 가지 초기 함수를 실행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안정성을 테스트하는 동안 편집이 제한됩니다. 위키함수에서 편집 권한을 요청할 수 있으며, 테스트하고 학습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할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역량을 쌓아가면서 상황은 구부러지고, 부서지고, 고쳐지고, 다시 부서질 것입니다. 지금은 위키미디어 커뮤니티가 첫 번째 함수: "함께 참여하세요"를 결정했다는 소식을 발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함수는 두 개의 문자열을 가져와서 결합하여 반환합니다. 로그인하셨다면 지금 바로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많은 유용하고 흥미로운 함수가 포함된 라이브러리를 성장시키고 유지하기 위해 번성하는 커뮤니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위키함수는 위키미디어 자원 봉사 편집자가 여러 언어로 공유할 수 있는 단일 장소에서 콘텐츠를 만들고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더 큰 추상 위키백과 이니셔티브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추상 위키백과는 편집자가 모국어인 스와힐리어를 사용하여 지식을 제공할 수 있고 독자는 모국어인 일본어로 읽음으로써 해당 지식으로부터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추상 위키백과 팀과 전체 위키미디어 운동을 대표하여 위키함수를 새로운 프로젝트로 환영하는 데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을 이 경험에 초대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우리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위키함수를 계속 개발할 계획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더 나은 지원, 위키데이터에 대한 접근, 위키백과 및 기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의 통합, 이진 데이터 파일 처리 기능 등을 구축할 것입니다. 이러한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따라가면 우리의 계획과 작업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우리와 함께 함수 카탈로그를 구축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그리고 초기 새 프로젝트의 문제를 처리할 인내심이 있다면) 위키함수의 기여자로 참여하세요! 우리는 새로운 공동체가 되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Google.org, 록펠러 재단, 위키미디어 기금의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데니 브란데치치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특별 프로젝트 책임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