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 정책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DE policy and the translation is 93%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정치 및 공공 부문 팀, 위키미디어 독일 e. V

Die Stimme des Freien Wissens im Politikbetrieb

정치 활동에 대한 WMDE 블로그 게시물

협회의 정치적 업무에 대한 현재 블로그 게시물은 위키미디어 블로그의 "정치와 사회" 섹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자기 이미지

우리는 지식을 무료로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독일 - 자유 지식 진흥 협회 e. V. 는 자유 지식의 이익과 그것이 생성되는 프로젝트를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들은 무엇보다도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이지만 다른 이니셔티브 및 그룹도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대한 자유권의 존재는 또한 자유 지식의 출현과 보급을 위한 중요한 틀이기 때문에 우리는 또한 우리 자신을 전체로서 자유 인터넷의 옹호자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지식에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자유를 인권으로 이해합니다. 지식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는 정책, 법률 및 규정이 없는 한 사람들은 지식 체계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위키백과가 훨씬 더 광범위한 지식 사용, 생산 및 전파 생태계의 일부이며 이에 의존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인권을 보호 및 존중하고 전 세계적으로 자유로운 정보 흐름을 지원하는 강력하고 다양한 지식 생태계를 가능하게 하는 법률 및 정책을 옹호하는 자원 봉사자와 연합 조직을 지원합니다.

당사의 정치 활동에 대한 개요는 "직위"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입법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박물관, 기록 보관소 및 기타 다양한 기관과 행위자의 제도적 규칙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들 역시 과소평가되어서는 안 되는 무료 지식이 발생할 수 있는지 여부와 발생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모든 것은 클럽의 목표에 맞게 설계되어야 하는 법적 및 정치적 프레임워크를 형성합니다.

우리가 목표한 방식으로 작업하는 것은 임팩트 지향 계획에 의해 결정되며, 이는 장기 목표와 연간 성공 기준으로 세분화됩니다.

현재 작업 중인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FAQ

독일에서의 작업에 대한 질문

정치 및 공공 부문 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우리는 자유로운 지식의 정치적 이익을 대표한다고 생각합니다. 위키백과, 위키데이터 및 기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미래는 주로 많은 수의 자원 봉사자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정치와 행정의 행위자가 자유 지식이라는 개념을 얼마나 수용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지식 생산, 사용 및 복제에 대한 정치적, 법적 및 행정적 프레임워크 조건을 정의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작업을 통해 우리는 독일과 유럽의 이러한 프레임워크 조건이 자유로운 지식의 확산을 선호하는 방식으로 설계되도록 보장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정치 및 행정 분야의 관련 행위자들과 아이디어를 교환함으로써 이를 수행합니다. 오픈데이터, 저작권, 데이터 정책, 디지털 자원봉사, 디지털 민권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정책공공팀의 전문성과 입장을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우리는 또한 미디어에 게스트 문서를 작성하여 현재 정치적 문제에 대한 자유로운 지식의 관점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정치인들에게 요구 사항을 전달하는 협의, 성명서 초안 및 정책 서신에 참여합니다.

또한 우리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다른 조직과 체계적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우리는 또한 자체적인 일련의 이벤트를 조직하고 세간의 이목을 끄는 캠페인을 개발합니다. 예를 들어, 10,000명 이상의 클럽 회원이 지원한 공공 자금 - 공공재 캠페인입니다.

위키미디어 독일은 왜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대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까?

우리는 "모든 사람이 모든 지식의 총합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세상"을 구상합니다. 이것은 특정 법적 및 정치적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 야심 찬 목표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위키미디어 독일 e. V. 이해 관계 표현. 우리는 지식에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인권을 지지하고 보호하는 정책을 지지하며 그러한 비전을 해칠 수 있는 정책에 반대합니다.

정치적 결정과 행정 조치는 공개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지식의 양을 정의합니다. 독일 및 유럽 법률은 데이터 및 지식이 사용, 복제 및 전파될 수 있는 조건을 규제합니다. 이것은 개별 법률의 예를 사용하여 분명해집니다. 데이터를 열 수 있는 권한을 가져갑시다. 우리는 그것이 포괄적으로 공식화되고 가능한 한 적은 예외를 포함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공적 자금으로 생성된 저작물, 데이터 세트 및 지식 체계는 우리 모두가 기계가 읽을 수 있는 형태로 자동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입법부가 더 많은 데이터를 공개할수록 더 많은 지식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위키백과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지식도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플랫폼 규제라는 주제는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위키백과 협회인 우리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저작권에도 똑같이 적용되며, 더 많은 개방성을 향한 개혁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직책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독일이 정치 활동을 하는 또 다른 이유는 경제 이익 집단이 (디지털) 시민 사회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불균형은 디지털 정책 및 법적 정책 결정이 위키백과 커뮤니티 및 시민 사회의 이익과 항상 동일하지 않은 경제적 이익에 너무 많이 기반을 두게 될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우리는 디지털 정치에서 더 많은 무료 지식과 더 많은 공동선을 위해 이에 대응하고 싶습니다.

위키미디어 독일은 어떤 기준에 따라 팀이 어떤 주제를 다룰지 결정합니까?

주제 선택에 대한 가장 중요한 자극은 두 가지 질문에서 비롯됩니다:

  • 커뮤니티 구성원이 디지털 자원봉사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 프레임워크 조건은 무엇인가요?
  •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정보, 데이터 및 지식에 자유롭게 접근하고 사용 및 보급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 및 규정은 어떤 모습이어야 합니까?

이러한 질문을 중심으로 정치 및 법적 현상 유지를 살펴보고 영향 중심의 연간 계획을 개발합니다. 그 안에 우리가 바꾸고 싶은 것을 정의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팀에서 이러한 변화를 위해 작업해야 하는 조치를 개발합니다. 위키미디어 독일 계획 페이지에서 프로그램 및 조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프로그램을 주로 위키미디어의 비전과 일치시킵니다. 그러나 물론 우리는 상자 밖에서도 생각합니다. 우리가 우리의 전문성과 무료 지식의 관점을 가능한 한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 현재 어떤 입법 프로젝트가 연방 및 주 정부에 계류 중인지 또는 누락되었거나 유휴 상태인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우리는 또한 주 또는 연방 정부가 연합 협정에서 정의한 목표를 살펴보고 목표가 너무 느리게 실행되거나 전혀 실행되지 않는 경우 목표에 영향을 미치거나 상기 목표를 상기시키려고 합니다.

주제 선택의 또 다른 기준점은 전 세계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개발한 운동 전략입니다.

정치 및 공공 부문 팀에서 일하는 사람은 누구이며 팀원은 어디에서 일합니까?

팀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팀과 접촉합니다. 우리는 서로 다른 직업 및 학문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컨설팅 및 교육, 행정 및 IT, 자원 봉사 및 NGO, 저널리즘 및 의회 업무의 전문 지식을 결합합니다. 우리는 주로 베를린과 그 주변에서 일하지만 우리 팀원들은 브뤼셀, 울름, 프랑크푸르트암마인에서도 일합니다.

팀에서 작업 중이거나 작업 중인 내용을 어디에서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이 메타 페이지를 가능한 한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우리가 작업하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분기별 투명성 보고서도 여기에 게시되어 언제 어떤 주제로 누구를 만났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최신 정보를 원하시면 트위터에서 저희를 팔로우하세요.

위키미디어 독일의 보도 자료는 여기에서 찾을 수 있으며 정치 및 공공 부문 팀의 현재 위치 또는 프로젝트도 설명합니다. 위키미디어 독일의 일반적인 작업과 우리 팀의 현재 프로젝트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위키미디어 뉴스레터도 추천합니다. 직접 문의하고 싶은 사람은 politik@wikimedia.de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독일은 정치 분야의 다른 조직과 협력합니까?

예. 우리는 공개 서한, 이벤트 또는 1년 프로그램을 통해 공통 관심사에 대해 다른 조직과 협력합니다. 전제 조건은 다른 조직이 우리의 가치를 공유하고 혼자보다 함께 목표를 향해 더 잘 일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것입니다. F5 연대에서는 현재 독일 수준에서 이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가맹단체 파트너인 알고리즘감시, 자유권협회, 오픈 지식 재단 및 국경없는기자회는 다양한 디지털 정책 우선 순위에 대해 작업합니다.

그러나 우리를 하나로 묶는 것은 디지털 정책에 대한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믿는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디지털화의 혜택을 동등하게 누리려면 공동선과 사회적 참여가 디지털 정책 논의의 중심에 있어야 합니다. 시민 사회의 목소리를 더 많이 들어야 하고 정치적 과정에 참여해야 합니다.

때때로 우리는 더 많은 지식을 해방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한된 시간의 프로젝트와 관련된 임시 연합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시민사회의 지지를 받은 투명성 법안 초안이 그런 경우입니다. 더 많은 민주주의, 투명성 플랫폼 FragDenstaat를 보유한 오픈 지식 재단, 네트워크 연구, 투명성 국제 독일 및 독일정보자유협회가 법률 초안을 개발했습니다. 위키미디어 독일 외에도 연방하원 감시, 로비 통제 및 독일기자협회도 초안을 지원했습니다.

연방 정치를 넘어 독일 위키미디어 작업에 대한 질문

독일 위키미디어가 때때로 독일 밖에서 정치 활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스스로를 세계의 지식을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고자 하는 글로벌 운동으로 보는 위키미디어 운동의 가치에 기반합니다. 따라서 국경을 초월하여 이를 위한 유리한 프레임워크 조건이 발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식과 데이터에 대한 접근과 이를 디지털 방식으로 배포할 가능성이 독일 활동가의 정치적 행동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독일 외부의 정치적 개입이 필요합니다. EU 의회에서 통과된 법률 및 지침과 국제 무역 협정도 영향을 미칩니다. 무역 협정은 소위 지적 재산권에 대한 권리에 강력한 영향을 미쳐 인터넷에서 계속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관련 규제에도 점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러한 협약을 작성할 때 시민 사회 단체는 종종 제외되었습니다. 다른 조직과 함께 우리는 이를 변화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유럽 수준에서 위키미디어 독일과 관련된 정치적 문제는 무엇입니까?

최근의 두 가지 예는 데이터법(DA)과 디지털 서비스법(DSA 또는 GdD)입니다. 둘 다 유럽 위원회에서 나온 이니셔티브입니다. 데이터 법은 EU의 경제 영역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누가 어떤 조건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규정합니다. DSA는 또한 데이터베이스 정책의 수정본과 함께 제공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브뤼셀에서 데이터베이스 제조업체법과 그 적용 분야를 개혁하기 위해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현재 형태에서는 적용 영역이 영향을 받는 사람들에게 대부분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공개 데이터 공유에 방해가 됩니다. 이는 예를 들어 위키데이터에 영향을 미칩니다. 위키미디어 독일은 데이터베이스 제조업체의 권리를 등록 권리로 전환하거나 텍스트 및 데이터 마이닝에 이미 존재하는 "옵트인 솔루션"을 도입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즉, 제조업체는 원하는 경우 계속해서 보호를 받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후속 사용이 크게 단순화됩니다.

DSA는 EU의 플랫폼에 대한 기본 법적 프레임워크를 형성하고 무엇보다도 디지털 서비스 및 플랫폼이 콘텐츠를 조정하는 방법을 규제합니다. 위키미디어 독일은 일반적으로 스스로를 조절하는 비상업적이고 공익 지향적인 플랫폼의 이익이 손실되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DSA 및 당사의 요구 사항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정책 서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책 및 공공 부문 팀이 유럽 또는 글로벌 수준의 그룹 및 조직과 협력합니까?

예, 같은 이유로 독일에서 우리의 협력을 정의하는 동일한 기본 규칙에 따라: 조직이 우리의 가치를 공유하고 예를 들어 전문 지식을 공유하여 함께 목표를 더 잘 달성할 수 있습니까?

커뮤니아(Communia)와 EDRI는 유럽 수준의 협력 사례입니다. 커뮤니아는 유럽과 미국의 활동가, 연구원 및 실무자로 구성된 네트워크입니다. 그녀는 문화와 지식에 대한 접근과 재사용을 개선하기 위해 공공 영역(커먼즈)의 확장을 옹호하는 정치 작업을 결합합니다. EDRI는 인터넷에서 권리와 자유를 보호하는 대규모 유럽 네트워크입니다. 회원들은 민간 및 국가 행위자의 권력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를 위해 그들은 프라이버시, 데이터 보호, 표현 및 집회의 자유, 평등, 비차별에 대한 기본권을 옹호합니다.

위키미디어 독일은 지식 연합에 대한 글로벌 액세스(A2K)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지식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을 옹호하는 조직의 협회입니다. 그들이 하는 이유: 국제 저작권법은 아직 기술 변화에 적응하지 못했습니다. 여기에는 지식과 정보가 현재 국경을 넘어 디지털 방식으로 생산되고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이 포함됩니다. 구성원에는 교사, 연구원, 학생, 도서관, 기록 보관소, 박물관 및 창의적인 사람들로 구성된 매우 다양한 커뮤니티가 포함됩니다.

독일 위키미디어에서 유럽과 세계적 수준에서 인권은 어떤 역할을 합니까?

우리는 지식에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자유를 인권으로 이해합니다. 우리는 위키백과가 지식 생산, 사용 및 전파의 더 넓은 생태계의 일부임을 인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인권을 보호하고 존중하며 전 세계적으로 자유로운 정보 흐름을 지원하는 강력하고 다양한 지식 생태계를 가능하게 하는 법률과 정책을 옹호하는 전 세계 자원 봉사자와 제휴 조직을 지원합니다.

이것으로 우리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방해받지 않고 지식의 자유로운 교환과 접근에 대한 약속을 행사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출신, 지위, 종교, 성별 또는 거주지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