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2022년 5월/코소보의 교육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Education/News/May 2022/Education in Kosovo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코소보의 교육

저자: Ritamaliqi
요약: 알바니아어 사용자 그룹은 넥스메딘 닉샤 기술 고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위키백과, 위키데이터 및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문서 편집 및 작성의 기초에 대한 교육 세션을 개최했습니다.
WoALUG는 모든 교육 기관과의 협력을 환영합니다.
소셜 미디어 채널 또는 해시태그: Telegram channel, Facebook page, Twitter, and Instagram

"넥스메딘 닉샤" 기술 고등학교와 함께하는 교육 세션

첫 번째 교육 세션에서 우리는 학생들에게 위키백과, 백과사전 문서 작성의 원칙 및 규칙을 소개하고 위키백과에서 편집하는 방법을 시연했습니다. 교육 세션의 다음 주에 학생들은 최소 2개의 문서를 편집하는 작업을 완료해야 했습니다.

두 번째 교육 세션에서는 학생들에게 위키데이터와 위키미디어 공용을 소개하고 위키데이터에서 문서를 작성하고 위키미디어 공용에 미디어를 업로드하는 방법을 시연했습니다. 다음 주 작업은 최소 2개의 위키데이터 문서를 만들고 2개의 새 파일을 위키미디어 공용에 업로드하는 것이었습니다.

학생들은 위키 프로젝트에 대해 배우는 데 열정적이었고 관심 있는 많은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각 교육 세션에서 주어진 과제를 완료한 모든 학생들은 WoALUG에서 수료증을 받았습니다.

과제의 일부로 학생들이 위키미디어 공용에 업로드한 이미지:

문헌 학부 학생들과의 워크샵 - 프리슈티나 대학교 "하산 프리슈티나"

WoALUG는 작년에 프리슈티나 대학의 문헌 학부와 형성된 파트너십을 계속했습니다. 브레가시 교수의 신입생들과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위키백과 문서를 작성하고 번역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학생들은 교수로부터 학점의 일부로 알바니아어 위키백과에서 그들이 공부하고 있는 언어의 기사를 알바니아어(Shqip)로 작성/번역할 수 있는 기회를 받았습니다. 학생들은 이 제안에 대해 매우 개방적이고 열성적이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모든 학생들과 함께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이 그룹에서는 그들이 가질 수 있는 다른 질문에 대해 더 토론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문서를 완성하고 업로드할 시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문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교수가 제시한 마감일은 그들의 코스를 고려하여 설정되었습니다.

온라인 워크샵에서 찍은 스크린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