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아카이브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Internet Archiv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인터넷 아카이브 (IA)는 비영리 미디어 단체로,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글로벌 온라인 커뮤니티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메타-위키 문서에는 IA 아카이브의 사람들이 지원하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목록과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구성원이 수행한 IA 및 온라인 IA 리소스로 누구나 수행한 IA 프로젝트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는 이 문서를 관리하며 누구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IA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아니라 위키미디어 커뮤니티가 자체 상호 작용을 기록하는 장소입니다.

프로젝트

인터넷 아카이브 봇

InternetArchiveBot은 위키백과가 인용한 출처에 대한 링크를 웨이백 머신에 있는 해당 소스의 아카이브 사본에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회원인 User:Cyberpower678은 아카이브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en:User:InternetArchiveBot 계정을 만들어 2015년 중반에 프로젝트를 설립했습니다.

사용자는 InternetArchiveBot을 활용하여 IABot를 사용하여 자신의 계정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아카이브 리소스에 대한 접근

온라인 아카이브로서 인터넷 아카이브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가 위키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사용하는 지식 소스에 대한 접근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상호 작용에서 위키미디어 사용자는 인터넷 아카이브를 통해 게시된 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소비자인 경우 미디어를 사용하고 즐기기 위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인터넷 아카이브로 이동합니다. 사용자가 편집자인 경우 유사하게 인터넷 아카이브로 이동하지만 위키미디어 플랫폼으로 돌아가서 위키미디어 콘텐츠에서 인터넷 아카이브의 원본 자료로 연결되는 링크를 공유하고 선별합니다.

오픈 라이브러리

오픈 라이브러리는 오프라인 인구 통계보다 온라인 사용자를 우선시하는 최초의 유일하고 최고의 도서관입니다. 전통적인 폐쇄 저작권에 따라 책에 접근해야 하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회원은 공개 라이브러리를 통해 이 접근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위키미디어 사용자가 이러한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적 경로입니다.

텔레비전 뉴스 인용

인터넷 아카이브는 모든 사람에게 유용하지만 특히 위키미디어 사용자에게 유용한 혁신적인 기술 및 사회 기반 시설을 개발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계속해서 소스 자료를 인용하려고 노력하지만 2017년 이전에는 텔레비전 미디어 인용의 장벽이 너무 커서 위키미디어 사용자가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텔레비전 아카이브에서 IA는 미국 뉴스 비디오와 인용 생성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램 및 행사

이 목록에는 위키미디어 프로그램 또는 연사가 포함된 IA 행사가 포함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용 비디오

2015년 8월 모질라는 온라인 비디오 편집기인 팝콘의 개발을 더 이상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인터넷 아카이브의 비디오 팀은 위키미디어, 인터넷 아카이브 및 기타 온라인 커뮤니티의 상호 이익을 위해 팝콘 소프트웨어를 미디어위키에 통합하는 것을 고려하기 위한 토론과 프로토타입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정책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인터넷 아카이브는 다음과 같은 공유 특성으로 인해 관심을 공유했습니다:

  1. 기본적으로 디지털 미디어
    1. 디지털 우선, 오프라인 인구 통계보다 온라인 청중 우선 순위
    2. 온라인 출판 및 온라인 사용에 대한 성공 메트릭 구성
  2. 비영리
    1. 정치적이고 공익적인 것과 같은 비영리적 가치 준수
  3. 전 세계 청중
    1. 선호하는 사용자는 일반적인 관심 디지털 미디어에서 다루는 모든 주제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 일반적인 개인입니다.
    2. 지구상의 모든 사람에게 봉사하고 지역 또는 언어에 따른 차별을 피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3. 영어와 서양 문화를 기반으로 하지만 계속해서 다양화
  4. 커뮤니티 관리
    1. 누구나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토론은 공개적이고 영구적입니다.
    3. 결정은 공개된 온라인에서 이루어집니다.
    4. 한 플랫폼의 팬이 다른 플랫폼의 팬인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커뮤니티 겹침
  5. 법적 환경
    1. 미국 본사 및 서버 위치, 따라서 미국 법률 준수
    2. 미국에 거주하는 동안 전 세계 모든 지역에 콘텐츠를 게시하고 전달하려고 합니다.
    3. 출판, 온라인 플랫폼 및 사용자 권한과 관련된 미국 법률의 이해 관계자
  6. 자유롭고 개방적인 콘텐츠에 대한 편애
    1. 무료가 아닌 콘텐츠를 제공하지만...
    2. 인프라는 공개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에 대해 더 많은 기능과 검색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조직 중 하나가 관심을 갖는 결정, 관행, 인프라 및 대화는 다른 조직에도 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Research

인터넷 아카이브는 보다 접근 가능하고 통찰력 있는 큐레이션이 필요한 방대한 데이터 컬렉션을 유지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백과사전 모델을 따라 일반적인 관심의 모든 주제를 요약하고 프로파일링하려고 합니다. 다양한 연구자들이 인터넷 아카이브와 위키백과의 상호 이익을 위한 연구 수행에 관심을 표명했습니다. 제안된 연구 협력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과학
    1. 모든 저자의 동음이의
    2. IA 컬렉션의 어떤 미디어 파일이 실제로 다른 미디어 파일과 중복되는지 식별합니다.
    3. 클러스터 유사 미디어; 카탈로그 개선
    4. 소스 메타데이터 강화
  2. 정보과학
    1. 언론 보도의 강점과 격차 파악
    2. IA 리소스를 다른 연결된 오픈 데이터와 상호 연결
    3. 여러 언어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IA 인터페이스 국제화
    4.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미디어 형식에 대한 접근을 유지하여 아카이브 보호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