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censing update/Result/ko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위키미디어 재단(이하 WMF)은 재단이 관할하는, 위키백과를 포함하는 모든 위키프로젝트에 대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GFDL)에 더하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CC-BY-SA) 라이선스를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하였습니다. 이것은 현재까지 "GFDL 1.2 또는 이후 버전들"의 라이선스를 적용하여 배포되던 모든 문장과 미디어 파일(그림, 소리, 동영상)들에게 적용됩니다. 이 제안이 만드는 변화는 재단이 관리하는 자유 저작물의 호환성과 유용성을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 재단의 목표에 한 층 더 다가가게 할 것입니다. 이 제안의 동기나 세부 사항은 라이선스 업데이트 제안관련 질문 답변에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제안에 대한 공동체의 동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모든 위키 프로젝트에서 2009년 4월 12일부터 5월 3일까지 투표를 시행했습니다. 이 투표는 라이선스 업데이트 위원회와 협력하는 자원 봉사자들이 관리하였으며, 독립적인 비영리 단체 SPI가 관리하는 서버에서 시행되었습니다.

투표 결과[edit]

저작권 업데이트 투표 결과
"예, 나는 라이선스 변환에 찬성합니다." 13242 75.8%
"아니오, 나는 라이선스 변환에 반대합니다." 1829 10.5%
"나는 라이선스 변환에 대하여 찬반의견을 표시하지 않겠습니다." 2391 13.7%
최종확정투표참여자 17462

만약 '의견 없음' 을 결과에 포함하지 않으면, 찬반비율은 87.9% : 12.1% 가 됩니다.

이후의 절차[edit]

사전 합의에 따라, 라이선스 업데이트 위원회와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는 이 투표 결과가 공표되기 며칠 전에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이사회는 위키미디어의 라이선스 정책을 변경할 시 최종 승인을 내리게 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의 의장인 Michael Snow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The volunteers who work on Wikimedia projects have very strongly supported making their contributions available under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License (CC-BY-SA) in addition to the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GFDL). Updating our license terms will support Wikimedia's charitable mission, by making our projects legally compatible with others that have chosen the CC-BY-SA license. Our free information and educational content can be shared more readily and will be easier for everyone to use.

한국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봉사자들은 그들의 기여를 기존의 GNU 자유 문서 배포 허가서(GFDL)에 더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CC-BY-SA)를 통해 배포하는 것을 강하게 지지했습니다. 라이선스 약정의 개정은 CC-BY-SA 라이선스를 사용하는 다른 프로젝트와 우리 프로젝트가 법적으로 서로 호환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위키미디어의 자선적인 사업을 지탱할 것입니다. 우리가 가진 자유로운 정보와 교육적 자료는 더 간단한 절차를 통해 공유될 것이며, 모두가 그 자료를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009년 5월 21일에, 이사회 전체 회의는 다음의 결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Resolved that:

Whereas the Wikimedia community, in a project-wide vote, has expressed very strong support for changing the licensing terms of Wikimedia sites, and whereas the Board of Trustees has previously adopted a license update resolution requesting that such a change be made possible, the Board hereby declares its intent to implement these changes. Accordingly, the Wikimedia Foundation exercises its option under Version 1.3 of the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to relicense the Wikimedia sites as Massive Multiauthor Collaborations under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 Alike 3.0 license, effective June 15, 2009. The Board of Trustees hereby instructs the Executive Director to have all Wikimedia licensing terms updated and terms of use implemented consistent with the proposal at Licensing update.

결의
전 프로젝트에 걸친 투표를 통해 위키미디어 공동체가 위키미디어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라이선스 약정을 변경하는 것에 대해 매우 강한 지지를 표명했고, 이전에 이사회가 채택한 라이선스 개정 결의안이 이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이사회는 이 결의안을 통해 라이선스를 변경할 것을 선언한다. 이에 따라, 위키미디어 재단은 다수 저자의 협업에 의해 꾸려지는 위키미디어 사이트가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 1.3판 라이선스에 추가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를 적용하는 안을 시행하며, 이것은 2009년 6월 15일부터 효력을 발휘한다. 이사회는 이 결의안을 통해 재단 사무총장이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라이선스 규약이 개정되도록, 또 라이선스 업데이트 제안의 내용이 이용 약관에 일관적으로 포함되도록 지시한다.

라이선스 변경을 적용하기 위해, 다음의 작업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날짜 예정
6월 초 이용 약관 개정안의 최종 판이 의견을 받기 위해 게시될 것입니다. 외부 자료를 다루기 위한 절차가 제안될 것입니다. 라이선스 변경에 영향을 받는 미디어 파일에 대한 틀을 업데이트하기 위한 계획이 발표될 것입니다.
6월 15일과 그 이후 최종 수정을 거친 후에, 영어를 사용하는 모든 위키의 이용 약관과 저작권 정책이 개정될 것입니다. 번역 지침이 만들어질 것이고,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모든 위키에서 번역 작업이 시작될 것입니다. 이용 약관과 저작권 정책에 따라, 라이선스 변경에 영향을 받는 미디어 파일이 옮겨질 것입니다.

Translating at Licensing update/Result/ko-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