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략/권고안/반복 3/의사 결정의 형평성 보장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ovement Strategy/Recommendations/Iteration 3/Ensure Equity in Decision-Making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의사 결정의 형평성 보장
다른 추천과의 연결
다른 추천과의 연결

이 권고안은 우리 운동 전반에 걸쳐 의사 결정의 형평성을 보장한다는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다음 권고안에 의해 지원됩니다: ‘지속 가능성 및 탄력성 증진’, ‘이해관계자 간 조정’, ‘포용적인 커뮤니티를 위한 문화적 변화 창출’, 그리고 ‘안전 및 보안 제공’.

무엇을
운동으로서 “자유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가 되기” 위해 우리는 모든 수준에서 의사 결정의 형평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운동은 전 세계의 커뮤니티와 개인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다양성과 관점의 풍부함은 지식 형평성을 향해 나아가는 데 필수적이며, 이는 “권력과 특권의 구조에 의해 소외된 지식과 커뮤니티에 우리의 노력을 집중해야만 달성할 수 있습니다.”[1]

우리는 "강하고 다양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모든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환영합니다"라고 약속했습니다.[2] 따라서 우리는 현재와 미래의 커뮤니티에서 이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미래를 향한 우리의 길과 우리 운동의 웰빙에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권한 부여에는 책임을 공유하고 의사 결정에 참여할 공평한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포용적 성장과 다양화를 위해서는 보다 공평한 프로세스와 대표적인 구조에 기반한 문화적 변화가 필요합니다.

우리의 역사적 구조와 프로세스는 현재 기존 참여자와 독립체를 중심으로 운동에서 권력과 자원의 집중을 강화하고 있습니다[3] 이것은 많은 결정이 그 결정에 의해 영향을 받는 사람들과 상의하지 않고 내려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운동의 성장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운동의 정당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또한 자원 배분에 대한 공평한 모델과는 거리가 멀고 자금이나 보조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것만으로는 자원 결정이 이루어지거나 우선 순위가 결정되는 방식에 대한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4] 새로운 참여형 의사 결정 및 프로세스는 이러한 결정의 영향을 받는 커뮤니티의 강점, 전문 지식 및 지식을 끌어들일 필요가 있습니다.[5]

모든 커뮤니티에는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결정을 내리며 공평한 방식으로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포함하여 관련 문제에 대한 의미 있는 의견을 제시하는 모든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할 권한, 지식 및 자원이 있습니다. 운동 구조는 모든 커뮤니티에 투명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원해야 하며 필요할 때 긴박감을 가지고 각 상황에 특정한 요구에 응답해야 합니다.

어떻게
어떻게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려면 권력과 자원의 분배를 가능하게 하고 모든 이해 관계자를 대표하고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합법화할 수 있는 새로운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새로운 구조는 기존 구조의 기능과 영향을 평가한 후 제안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운동 전략을 실행하는 동안 본격적으로 시작할 필요는 없으며 협의를 통해 그리고 이해 관계자와의 더 많은 논의를 거친 후 점진적이고 긴급한 방식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권고안은 모든 의사 결정 및 할당 작업을 안내하는 광범위하고 다양한 이해 관계자 참여와 함께 공평한 프로세스에서 상황별 협의를 전제로 하는 하위 섹션으로 구성됩니다:

의사 결정을 위한 공통 프레임워크 구축
목표

우리의 운동은 일반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세계 여러 지역에서 상당히 다르게 보일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결정을 내릴 것입니다. 우리는 공유된 책임과 포용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우리가 공유하는 원칙, 가치 및 거버넌스 행동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정의하고 설정하는 운동 헌장을 수립하고 운동의 주요 목적을 제시하고 소속감과 연대감을 제공해야 합니다. 현재 및 미래의 운동 참가자를 위해.[6]

이 헌장은 우리 생태계의 참여 규칙을 결정하고 건설적인 의도로 참여하는 모든 사람을 환영하는 안전하고 협력적인 작업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기반 역할을 할 것입니다.[7] 자원의 경우에는 운동 전반의 수익 흐름에 대한 원칙[8], 공통 방향, 자원이 어떻게, 누구에게, 어떤 목적으로 적절한 책임 메커니즘과 함께 할당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공유된 이해가 포함될 것입니다..[9]

왜죠?

가치와 원칙의 헌장은 운동의 모든 참가자의 비전을 일치시키고 운동의 포부와 더 높은 야망인 비전을 제시하는 데 기본이 됩니다.[10] 우리는 의사 결정 위치에 새로운 목소리와 커뮤니티가 있는 다양한 운동을 원합니다. 따라서 2030년까지 무료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가 되기 위해 우리가 어떻게 함께 협력해야 하고 운동의 비전을 강화할 수 있는지 정의하기 위한 공통의 행동 프레임워크를 갖는 것이 기본입니다.

어떻게

우리는 헌장이 전체 운동에 대한 합법성을 보장할 것으로 기대하며 글로벌 거버넌스 및 책임 기관이 헌장을 소유할 것으로 기대합니다.[11]

글로벌 의사 결정에서 공평한 표현 가능
무엇을

운동 전반에 걸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우리는 운동 전체의 요구에 부응하고 공평한 방식으로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글로벌 구조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글로벌 거버넌스 기구의 창설을 제안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설립은 모금 자원을 관리하고, 기술 인프라를 지원하고, 위키백과를 위한 책임 있는 법인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WMF 이사회)는 기본적으로 전체 운동을 대표하는 역할을 하지만 WMF 이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글로벌 구조가 더 높은 대표성을 포괄해야 한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습니다. 운동 자체의 다양성.[12]

WMF 이사회의 현재 구성/기준에 따라 운동의 전반적인 성장에 필수적인 핵심 영역 중 일부는 잘 표현되지 않습니다(예: 기술 비전, 거버넌스 및 관리 전문 지식, 신흥 커뮤니티의 관점). 이것은 또한 위키미디어 재단이 운동 전략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사무장 직분의 역할을 제한합니다. 이러한 공허함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전략적 중요성 문제에서 WMF 이사회를 지원할 글로벌 거버넌스 기구를 제안합니다. 운동 전반의 전략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문제는 WMF 이사회가 이 글로벌 거버넌스 기구에 회부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결정이 불균형한 결과를 방지하기 위해 어느 정도 커뮤니티를 포함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대표 글로벌 거버넌스 기구를 설립하는 것은 더 공평한 기회와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하기 위한 운동의 힘에 대한 합법성의 필수 원천입니다. 이 구조는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것 외에도 커뮤니티가 운동과 일치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도록 보장합니다.

기존 운동 구조(가맹위원회, FDC 등)는 이 새로운 구조에 위치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계속되면 기존 범위와 헌장이 수정될 수 있음). 운동의 현재 구조가 이 권고의 구조와 어떻게 연결되고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해 실행 중에 총체적으로 그리고 포괄적으로 논의할 것입니다.

어떻게

우리는 운동 전반에 걸쳐 목표로 삼은 다양성 목표[13]를 대표하는 선출된 구성원과 선출된 구성원 모두가 구축한 운동을 위한 글로벌하고 전략적인 거버넌스 기구를 설립해야 합니다. 그 책임에는 다음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 가능한/실행 가능한 경우 커뮤니티 입력으로 전략을 설정하고 유지합니다.
  • 운동의 전략적 원칙 일치 보장;
  • 필요에 따라 운동 헌장을 추천하고 변경합니다.
  • 운동 기금과 상표 사용에 대한 모든 운동 조직의 책임을 묻고 운동 헌장을 준수하면서 위키미디어 사명과 비전을 지원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책임을 바탕으로 글로벌 거버넌스 기구는 모든 이해관계자가 운동 전략에 부합하고, 운동의 활동에 책임을 지고, 운동의 개발에 책임을 지고, 전략적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완전히 조정되도록 하는 가장 합법적인 기구가 될 것입니다.

커뮤니티의 역량 강화 지원
무엇을

권한이 부여된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지속 가능성과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과 자원이 있는 커뮤니티라고 믿습니다. 로컬 및 지역 연결은 구축되고 적절하게 리소스가 제공되는 경우 역량 구축을 위한 많은 잠재력을 보유합니다.[14] 결과적으로 보조성의 원칙을 실천할 새로운 연결과 구조가 나타날 것입니다.[15]

우리의 전략적 방향에 도달하기 위해 우리 운동의 이해 관계자와 시스템은 협력적이고 지원적인 생태계로서 함께 기능하고 권한에 대한 혼란을 피해야 합니다.[16] 가장 효과적인 역량 구축은 현지 문화와 조건을 존중하고 참가자가 자신의 유망한 관행을 개발, 테스트 및 공유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입니다.[17]

위키미디어 운동은 독립적이고 분산된 방식으로 성장했지만 여전히 다음 단계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지원 시스템, 에이전시, 교육 및 인프라가 부족합니다.[18] 예를 들어, 오늘날, 특히 이란, 러시아, 베네수엘라 또는 아직 운동의 일부가 아닌 다른 국가와 같은 상황에서 커뮤니티를 위한 자원이나 보호를 제공하는 것은 때때로 어렵습니다. 결정이 운동의 여러 부분과 관련된 경우 공동 결정을 내리는 것도 어렵습니다.[19] 이러한 어려움은 보다 지역적으로 주도되고 커뮤니티 전반에서 보다 조율된 접근 방식의 필요성을 정당화합니다.

어떻게

우리는 자기 관리 원칙에 기반한 권력의 재분배와 함께 전략적 비전을 향해 커뮤니티를 이끄는 데 역동적인 역할을 하는 새로운 지역 구조/지역 허브[20]를 제안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된 기존 구조의 평가를 기반으로 명시된 요구 사항과 성공 패턴 모두에 따라 설계되었습니다.

우리는 유기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네트워크를 인식하고 구축해야 하며 필요한 리소스를 제공하여 이들이 진화하고 위키미디어 운동 내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또한 잠재적인 구조가 초기 상태에서 그러한 커뮤니티를 지원할 수 있는 위치를 식별해야 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운동이 합의한 원칙에 따라 의사 결정에서 높은 수준의 다양성, 포용성, 책임성 및 형평성을 향해 작동할 것입니다.[21]

이러한 구조의 구체적인 기능은 상황과 필요에 따라 커뮤니티에 의해 결정되지만 이러한 시스템이 다음 기능을 보장하면서 보조성을 허용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자원 할당;
  • 필요한 경우 법적 지원 및 보호를 제공;
  • 역량 구축 조정;
  • 맞춤형 조언 및 동료 지원(평가, 자금 지원, 네트워킹 등)을 통해 조직의 성장 지원

우리는 이러한 구조의 실제 범위, 거버넌스, 평가 및 신흥 지역 구조 간의 상호 연결성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요구 사항과 잠재력의 진화에 따라 정의되고 재정의될 수 있음을 인정합니다.

참여적 자원 할당
무엇을

이해관계자민첩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역량을 개발하고 구조를 구축하며 운동에 기여할 수 있는 재정 지원 경로를 찾을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더 많은 형평성과 관련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이해 관계자와 더 가까운 수준에서 보다 참여적인 자원 할당 프로세스를 만들 것을 제안합니다.

자원은 각 맥락에서 사람들에 의해 할당되어야 하며 특정 수령인의 요구 사항을 해결하도록 조정되어야 합니다.[22] 우리는 지역사회에 힘을 실어줄 역량 구축과 지속 가능성을 지원하는 자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우리의 할당 시스템을 변경하면 관련성이 더 높아질 것이며 따라서 효율적인 자원 분배는 더 많은 지역 기관과 영향력을 창출할 것입니다. 커뮤니티 역량의 성장과 지속 가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 커뮤니티가 더 자율적이고 책임 있게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신흥 지역 구조/지역 허브는 안정적이고 규칙적이며 제한이 없고 탄력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자원 할당을 촉진하여 다년간의 계획으로 커뮤니티를 보호하고 유지합니다.[23] 기금 제안은 길이 측면에서 유연해야 하고, 운동의 전략 목표를 지역의 필요 및 지침과 병합하고, 상호 책임을 지정하고, 지역 기금 이니셔티브에 대한 열린 경로를 지정해야 합니다.

권력 위치로 향하는 열린 길
무엇을

권위와 관련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권력에 대한 명확한 제한을 설정하는 것은 운동을 새롭고 보다 다양한 목소리에 개방하여 의사 결정 공간에 위치시키는 데 중요합니다. 보다 공평한 운동을 구축하려면 역할이 명확하게 정의되고 권력에 대한 접근이 역량과 기여하려는 의지에 기반하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현재 잘못 정의된 역할과 권한에 대한 갈등과 혼란을 제거할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소수 이해관계자의 손에 권력이 집중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커뮤니티에서 권력 위치에 이르는 경로에서 형평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기존 조직 구조는 이해관계자 간의 상호 연관된 역할과 책임에 대해 명확하지 않아 누가 행동할 권한이 있는지에 대한 혼란을 야기하고 커뮤니케이션 단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24] 커뮤니티 내의 현재 전력 분배는 커뮤니티의 많은 부분, 특히 현재 과소 대표되는 부분에 대한 접근을 제한합니다.[25] 현재의 구조(또는 구조의 부족)는 미래의 권력 위치에 참여할 가능성뿐만 아니라 새로운 리더의 출현을 제한합니다.[26]

현재 운동 전체의 공동 의사 결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거나 운동의 여러 부분이 관련된 상황에 개입해야 하는 사람을 정의하는 구조가 없어 불필요한 갈등을 초래합니다.[27] 현재의 힘의 균형에 도전할 때마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전반적인 지침이 없기 때문에 기존 구조를 보호하기 위해 갈등이 발생합니다. 공정하고 공개적인 분쟁 해결과 권력 제한 조치는 정의와 형평성을 희생시키면서 기존 권력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가 아님을 보장합니다. 미래 커뮤니티를 포용하려면 우리가 원하는 문화적 변화를 달성하기 위한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우리는 우리 프로젝트에서 사람들의 개발과 참여를 지원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갈등 해결 보고 및 지원 시스템을 제공하고, 권위의 역할에 대한 안전한 선택 프로세스(예: 익명 투표)를 위한 도구 및 메커니즘을 생성하는 프로세스 및 절차에 대한 투자를 제안합니다.[28]

모든 운동 역할의 책임, 책임 및 기간에 대해 문서화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함으로써 우리는 누가 행동을 취할 권한이 있는지에 대한 혼란을 없애고 협업 및 협력 작업 경로를 설정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단순히 수행해야 할 작업이 아니라 관련된 사람들 간의 인간적 상호 작용을 강조하여 모든 기존 역할을 매핑하고 책임을 명확히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29]

자원 봉사 커뮤니티 및 글로벌/가맹단체 거버넌스 구조에서 다양한 역할과 관련하여 임기 제한을 설정해야 하는지 여부를 평가하면 새로운 리더십에 대한 경로가 열릴 수 있습니다. 임기 제한은 또한 자원봉사자의 소진을 방지하고, 리더십 위치에 새로운 목소리를 끌어들이고, 권력 전유를 제한하고, 더 다양한 리더 그룹의 참여를 장려할 수 있습니다.[30]

예상 결과
  • 우리가 공유하는 원칙, 가치 및 거버넌스 행동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만들기 위해 운동 헌장을 수립합니다.[31]
  • 우리의 포용적이고 다양한 글로벌 전략의 운동 전반에 걸친 행동과 책임을 촉진하기 위한 기초로서 운동 전반에 걸쳐 대표자들을 공평하게 분배하는 글로벌 거버넌스 기구를 설립합니다.[32]
  • 수혜자가 결정한 관련 커뮤니티의 자체 결정을 존중하는 조정되고 참여적이며 상황에 기반한 자원 할당 및 역량 구축 프로세스를 수립하기 위해 새로운 지역 구조/지역 허브를 만듭니다.[33]
  • 참여적이고,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고, 제한이 없는 대상 목표를 감독할 글로벌 거버넌스 기구의 범위 지정 및 방향을 통합하여 커뮤니티 성장을 위한 공평한 예산을 할당합니다. 그리고 커뮤니티가 일정 기간 동안 역량과 활동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기금 할당[34]
  • 자원을 공평하게 할당하는 것과 관련된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대해 커뮤니티를 설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알리십시오.[35]
  • 운동의 모든 수준에서 갈등 해결 메커니즘을 수립하십시오.[36]
  • 운동의 역할과 책임을 평가하고 정의하여 누가 행동 권한을 가지고 있는지 명확하게 하고 공동 의사 결정, 호소 및 의사 소통을 위한 경로를 명확하게 합니다.[37]
  • 온라인 및 오프라인 커뮤니티 모두에 대한 상황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익명 투표 및 임기 제한이 적용되는지 여부를 평가합니다[38].
각주
각주
  1. 전략 2017 방향.
  2. 전략 2017 방향.
  3. 자원 할당 RB: 자원 할당을 위한 참여적 의사결정 설계.
  4. 위키미디어 재단 보조금 검토/소개, 자원 할당 RB: 자원 할당을 위한 참여적 의사결정 설계.
  5. 자원 할당 RB: 자원 할당을 위한 참여적 의사결정 설계.
  6. 역할 및 책임 R4&5: 운동 헌장 수립.
  7. 커뮤니티 건강 R2: 커뮤니티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권력 구조 재정의, 옹호 R1: 투명성.
  8. 수익원 추천.
  9. 자원할당 RA: 자원할당 원칙의 공통 프레임워크 설정, 자원 할당 RG: 역량 및 지속 가능성을 위한 자원 할당.
  10. 위키미디어 비전, 위키미디어 재단.
  11. 역할 및 책임 R4&5: 운동 헌장 수립, 역할 및 책임: 시나리오(글로벌 협의회).
  12. 아랍어 구사 커뮤니티 - 2019년 3월/4월
  13. 역할 및 책임 R4&5: 운동 헌장 수립, 다양성 R5: 참여 및 거버넌스를 위한 성찰적 정책.
  14. 역량 강화 R3: 역량 강화는 상황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15. 역할 및 책임 R2&3: 분권화 및 자체 관리.
  16. 역할 및 책임 R2&3: 분권화 및 자체 관리, 인터뷰 인사이트 요약.
  17. 역량 강화 R3: 역량 강화는 상황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18. 차드 전략 살롱 - 2019년 7월.
  19. 인터뷰 인사이트 요약.
  20. 워킹 그룹의 커뮤니티 대화 및 토론 중에 지역 허브로 명명된 신흥 지역 시스템에 권한을 부여한다는 아이디어가 강력하게 지지되었습니다.
  21. 역할 및 책임 R2&3: 분권화 및 자체 관리.
  22. 코트디부아르 전략 살롱 - 2019년 8월.
  23. 프랑스 커뮤니티, 2019년 7월.
  24. 다양성 R4: 계획된 커뮤니티 다양화, 커뮤니티 건강 R2: 커뮤니티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권력 구조 재정의, 인터뷰 인사이트 요약.
  25. 커뮤니티 건강 R2: 커뮤니티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권력 구조 재정의, 힌디어 구사 커뮤니티 - 2019년 3월/4월 2019.
  26. Product & Technology R2: Support Community Decision-making, 커뮤니티 건강 R2: 지역사회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권력 구조 재정의.
  27. 역할 및 책임: 시나리오(하이브리드), 제품 및 기술 R2: 커뮤니티 의사 결정 지원, 인터뷰 인사이트 요약.
  28. 커뮤니티 건강 R2: Redefining power structures to better serve the communities, 커뮤니티 건강 R12: Investing in equity-centered technologies.
  29. 다양성 R4: 계획된 커뮤니티 다양화.
  30. 커뮤니티 건강 R2: 커뮤니티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권력 구조 재정의.
  31. 역할 및 책임 R4&5: 운동 헌장 수립
  32. 역할 및 책임: 시나리오(하이브리드).
  33. 역할 및 책임 R2&3: 분권화 및 자체 관리, 자원 할당 RE: 주제별 허브 구축.
  34. 자원 할당 RG: 역량 및 지속 가능성을 위한 자원 할당.
  35. 자원 할당 RB: 자원 할당을 위한 참여적 의사결정 설계.
  36. 커뮤니티 건강 R4: 갈등을 처리하기 위한 구조 - 이전, 도중 및 이후, 역할 및 책임: 시나리오(하이브리드).
  37. 다양성 R4: 계획된 커뮤니티 다양화, 역할 및 책임: 시나리오(하이브리드).
  38. 커뮤니티 건강 R2: 지역사회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권력 구조 재정의, 커뮤니티 건강 R3: 미래의 리더십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