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서 러시아 위키-역사가 사용자 그룹/연례 보고서/2022년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North-West Russia Wiki-Historians User Group/Annual reports/2022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2022년에는 사용자 그룹에 6명의 신규 회원이 추가되어 35명에 이르렀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 회원 중 Сергей Корнилов님이 올해 세상을 떠났습니다. 우리는 그를 기념 목적으로 참가자 목록에 남겨두기로 결정했습니다. 그의 마지막 날에도 그가 우리와 함께했다는 사실에 대한 찬사입니다.

사용자 그룹의 일부 새로운 구성원은 다양한 위키 프로젝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지만 연말에 합류했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대한 그들의 기여는 이 보고서에서 공동 기여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2023년에는 온·오프라인 공동 활동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사용자 그룹 구성원의 거주 지역도 확장되었습니다. 아아, 러시아의 정치적 상황으로 인해 많은 활동적인 참가자들이 일시적으로 국가를 떠나기로 결정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전에 사용자 그룹의 구성원이 우리 관심 지역 외에도 모스크바, 모스크바 지역 및 카잔에 살았다면 2022년 말에 트빌리시(조지아)와 알마티(카자흐스탄)가 이러한 위치.

오프라인 활동

벨로제르스크에서 겨울 모임 참가자
플랫폼 125km, 루가 지역 여행 결과에 따라 설명되고 완전히 수정된 문서

지난 해는 이전에 비해 오프라인 활동이 눈에 띄게 감소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것은 주로 러시아에서 사실상의 계엄령 도입과 위키백과의 신용을 떨어뜨리기 위한 국가 캠페인 때문이며, 이것이 많은 참가자들이 더 이상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특히 드론이나 기타 고급 사진 장비를 사용하여 건물을 촬영할 때 법 집행 기관 대표와 일반 ​​시민 모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참가자들의 정서적 소진 수준이 높아졌습니다. 참가자들의 가장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활동인 견학 및 사진산책은 조직화 가능성이 적고 참여자가 적은 활동으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연초에 전통 집회에 13명이 참가했다면 봄과 여름에는 5~7명이 모였다. 연말까지 가장 빈번한 것은 2~3인의 산책이었다. 반면에 단독 사진 산책의 수는 조직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특히 상트 페테르부르크 외곽에서) 크게 증가했습니다. 사진 장비를 가지고 길을 가기 만하면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2년 러시아 북서부의 다양한 장소와 사물을 촬영하기 위해 16번의 단체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가장 큰 것은 사용자 그룹 회원의 연례 모임의 일환으로 볼로고드스카야 오블래스트로의 여행이었습니다. 4 대의 차량에 13 명의 참가자가 4 일 동안 3 개 도시와 1 개의 큰 마을 (중간 위치 수는 포함하지 않음)을 방문하여 업로드했습니다. 위키미디어는 문화유산 유적지와 도시 기반 시설에 대한 많은 사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출발 이후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수많은 수정 작업을 수행했습니다(정확한 수치는 보고서에 반영됨). 또한 우리는 벨리키노브고로드 지역에 두 번, 카렐리야에 한 번, 레닌그라드 지역의 외딴 지역에 네 번갔습니다. 우리 페트로자보츠크 야체이카는 또한 카렐리야 지역을 계속 탐색했으며 상트페테르부르크 우리는 개별 걷기에 대한 정확한 기록을 유지하지 않았습니다. 이 그룹의 구성원은 약 100회 정도 개인적으로 여러 장소를 여행했습니다. 적어도 이것은 사용자 그룹이 시작한 상트페테르부르크 거리에 대한 문서의 빈약한 삽화와의 싸움의 일환으로 발생했습니다. 그 결과 이전에는 사진이 없었던 춘추 기간 동안 344개의 글이 실렸고, 대부분의 삽화는 참여자들이 직접 만들어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렸습니다. 각종 문화재와 건축물, 차량, 자연물 등도 촬영하였으며, 삽화의 텍스트도 동시에 보완 및 개선하였습니다.

올해는 각종 이슈에 대한 개인적인 논의를 위한 모임이 2회에 불과했지만 화상 통화가 더 빈번해졌고 채팅과 메일링 리스트에서 다양한 업무 이슈에 대한 논의가 심화되었습니다.

온라인 활동

비보르크에 있는 비보르크의 집, 비보르크에서 사용자 그룹의 사진 산책 후에 작성된 문서

오프라인 활동에 대한 상황에 따른 제한으로 인해 2022년에는 온라인 활동에 훨씬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올해 사용자 그룹의 구성원은 러시아어 및 영어 위키백과에 75개의 문서를 작성했으며, 약 70개로 상당히 보완되었습니다. 위키백과에 대한 문서작성 및/또는 개선, 위키가이드의 가이드 북 및 문화 유산천연 기념물 목록 편집 및 보완을 제안했습니다. 집회에 갈 수 없었던 참가자들도 그 달에 합류했고 일부는 주제에 너무 빠져 연말까지 볼 로그 다 주에 대한 문서를 계속 썼습니다. 그 달의 틀 내에서 그리고 다른 기간에 쓰여진 많은 기사는 이후에 양호 또는 양호의 지위를 받았습니다.

참가자가 책과 정기 간행물을 작성하는 사용자 그룹의 내부 프로젝트 중 하나 인 "라이브러리"의 개발에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2022년에 작성된 많은 문서는 주로 온라인이 아니라 종이 출처에 의존했습니다. 우리가 관심을 갖는 위치의 상당 부분이 실제로 위키 프로젝트나 웹의 다른 곳에서 설명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인터넷에서 러시아 북서부의 역사와 문화를 홍보하는 우리의 임무 중 하나를 완수하는 데 이러한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힘든 작업을 통해 위키미디어 공용의 파일 분류와 문화 유산 목록의 좌표 배치도 계속 개선되었습니다. 동시에 위키가이드 가이드 작성 및 편집의 강도가 크게 감소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집회 후 1월과 2월에 활동이 급증했지만 2월 24일 이후부터 연말까지 가이드의 편집은 문자 그대로 손가락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국가의 상황이 여행이나 활동적인 레크리에이션을 전혀 선호하지 않았기 때문에 참가자들이 어딘가에 간 후에도 가이드 북을 보완 할 도덕적 힘을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조직 및 대표 활동

Fort Kronshlot의 사진 - 러시아의 "비키 러브 모뉴먼트" 대회 우승자
위키 컨퍼런스 참가자 - 2022년

우리 사용자 그룹은 전통적으로 "비키 러브 포클로어", "비키 러브 어스" 및 "비키 러브 모뉴먼트"와 같은 다양한 글로벌 대회에 참가합니다. 이 중 마지막으로 사용자 그룹은 세 번째로 특별 지명을 조직했습니다. 2022 년에 우리는 사진 콘테스트의 러시아 부분 참가자를 초대하여 북서부의 목조 건축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개인 참여의 경우 WLE-2022에서는 사용자 그룹 구성원이 330개의 이미지를, WLM-2022에서는 3909개의 이미지를 업로드했습니다. WLM-2022 기간 동안 참가자들이 업로드한 이미지의 높은 비율이 경쟁의 길고 짧은 목록에 포함되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사용자 그룹 Nikolay Bulykin의 코디네이터가 작성한 한 장의 사진은 러시아 대회에서 상위 10위 안에 들었으며 이 보고서 발행 시점에 국제 무대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로드된 이미지는 소유권이 주장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됩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위키백과 페이지가 사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콘테스트 등에서 참가자 자신이 기사 및 위키데이터 요소에 설치하는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문서에서 적극적으로 사용됩니다. 그런데 2022년에는 "위키백과 페이지가 사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콘테스트에 참여한 사용자 그룹 참가자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8명이 참가했습니다(2021년에는 2명). 대회 결과 총 477개의 문를 실었습니다.

또한 사용자 그룹은 러시아와 전 세계에서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 우리 대표들은 다른 조직에서 개최한 2개의 행사에 참여하고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위키 컨퍼런스를 조직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위키 컨퍼런스 2022에서 3개의 보고서가 작성되었으며 그 중 하나는 우리의 활동에 대한 직접적인 내용이었습니다. 사용자 그룹 코디네이터 Ekaterina Borisova는 2021년 위키 어워드를 수상했습니다. 이것은 이러한 유형의 활동에 대해 참가자가 받은 네 번째 위키 상입니다. 또한 참가자는 위키미디어 러시아가 주최한 "위키백과로 모스크바 지역 알아보기 2022" 봄 대회에서 2위를 차지했습니다("삽화" 후보 지명, 삽화 371개).

처음으로 우리 사용자 그룹은 연례 "위키-봄" 콘테스트 조직에 참여하여 번역을 위해 러시아 북서부의 대상에 대한 문서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그 결과 이번 대회 참가자들은 44편(제출된 161편) 중 55편을 번역했다.

또한 우리 대표단은 북마케도니아 오흐리드에서 열리는 CEE 서밋에 초청되었으나 러시아의 정치적, 국내적 상황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부득이하게 참가를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2년 카자흐스탄 사용자 그룹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중앙아시아 지역 첫 번째 사진 콘테스트 "위키 러브 어스"가 성공적으로 개최되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대중화라는 어려운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지역 사회의 인식을 높이고 카자흐스탄의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강화했습니다. 카자흐스탄에 이어 2023년에는 키르기스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이 대회 개최 의사를 밝혔다.

재정 활동

2022년에도 (참가자들의 개인 자금이 더해진) 위키미디어 재단의 지원금으로 구매한 드론으로 사물을 촬영하는 프로젝트를 이어갔습니다. 보조금 보고서는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1월에 우리는 모임을 열 수 있는 보조금을 받았습니다. 보고서는 여기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특히 러시아 주변의 정치적 상황으로 인해 2022년 2월부터 위키미디어 재단으로부터 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참가자들의 개인 자금을 희생하면서 행사를 계속 진행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키미디어와 특히 위키백과는 러시아의 공식 미디어에서 잠재적 스폰서를 격퇴하는 "적" 조직으로 브랜드화되어 있기 때문에 국가 내에서 보조금을 받는 것도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