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로 된 위키백과의 최근 개발에 관한 공개 서한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Open letter concerning the recent developments on Wikipedia in French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공개 서한이 2022년 9월 16일에 위키미디어인 커뮤니티의 몇몇 저명한 구성원에 의해 게시되었습니다. 그것의 초점은 프랑스어로 된 위키백과와 Les sans PagEs 프로젝트의 다양한 개발에 대한 커뮤니티의 반응입니다. 이 편지를 통해 프랑스어로 된 위키백과의 편집자인 우리는 몇 가지 오해를 풀고 현재 진행 중인 다양한 논쟁의 맥락을 밝히고자 합니다.

Les sans PagEs는 2016년 페미니즘과 젠더 이슈에 대한 문서로서 주목할 만한 여성에 대한 문서를 더 많이 만들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위키백과의 기둥을 존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목표는 커뮤니티의 압도적 다수에 의해 승인되었으며, 그 이후로 부분적으로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여성의 전기에 대한 프랑스어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위키백과를 충족하는 많은 기사가 작성되었다는 사실에 기뻐합니다.

그러나 2020년경부터 Les sans PagEs 프로젝트의 저명한 구성원은 커뮤니티 토론과 젠더 문제, 특히 트랜스젠더와 관련된 기사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의견을 커뮤니티에 채택하도록 강요했습니다. 이 구성원들이 관점 인식론을 지지하고 따라서 소외된 다양한 소수자들의 생생한 경험이 목소리를 낼 때에만 중립성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 곧 분명해졌습니다. 특권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이 특정 인식론의 이론적 기원과 그 이름 자체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위키백의 대부분의 구성원에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이러한 중립성 개념이 "위키백과의 모든 백과사전 콘텐츠는 중립적 관점(NPOV)에서 작성되어야 합니다. 이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주제에 대해 게시한 모든 중요한 견해를 공정하고 균형 있게 그리고 가능한 한 편집 편향 없이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라는 위키백과의 기본 원칙과 얼마나 정반대되는가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Les sans PagEs 프로젝트의 이러한 구성원은 커뮤니티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강화하려는 노력에서 제한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중립성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에 대한 열띤 논쟁을 불러일으켰고, 이 열띤 논쟁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토론에서 Les sans PagEs를 옹호하는 일부 주장은 괴롭힘과 반대 의견을 혼동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한편, 8월 초 커뮤니티는 프로젝트의 공식 디스코드 서버에서 Les sans PagEs 프로젝트의 일부 구성원과 종종 동의하지 않는 편집자들에 대해 매우 경멸적인 용어, 심지어 때때로 비방하는 일부 대화가 열렸습니다.

Les sans PagEs 협회가 현재 이전 회장을 고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커뮤니티에 알린 것은 이미 긴장된 상황에서였습니다. 그것은 놀라운 일이었고 많은 사람들이 직업 설명이 무엇인지, 자금 조달을 위한 자금이 어디에서 나올지, 위키미디어 재단, Les sans PagEs 지원이 여전히 위키백과의 두 번째 관점의 중립성 기둥 뒤에 있는지 여부를 궁금해했습니다. 이 기회에 많은 사용자들은 위키미디어 프랑스가 Les sans PagEs 협회에 막대한 보조금(연간 최대 30,000유로)을 지원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 역시 여전히 진행 중인 상당한 논의로 이어졌습니다.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위키미디어의 내부 프로젝트가 유급 직위를 발생시키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에 이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Les sans PagEs가 프로젝트일 뿐만 아니라 독립적인 협회라는 사실을 많은 편집자들이 모르고 있다는 사실은 더욱 혼란을 가중시켰습니다.

프랑스어 위키피디아는 신규 사용자를 환영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대규모 위키백과 프로젝트와 달리 위키코드에 대한 지식 없이도 프랑스어로 문를 참조하고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20년부터 "도움과 환영(Aide et accueil)" 프로젝트는 이러한 환영 노력의 대부분을 집중화합니다. 신규 사용자는 초보자에게 가장 유용한 링크가 포함된 환영 메시지를 받고, 멘토링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으며, 고급 사용자가 문서를 교정하고, 초보자 포럼에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프랑스어 위키백과가 지속적으로 여성혐오자나 성소수자를 환영하지 않는 것으로 묘사되는 것이 이러한 노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우려입니다. 프랑스어로 된 위키백과는 학업 성취도, 코딩 지식, 성별, 성적 취향, 성 정체성 또는 민족적 배경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을 포함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른 편집자에 대한 증오성 발언, 괴롭힘, 모욕, 명예 훼손(소수 집단 포함)은 제재 대상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포용성은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 의존하고 게시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중요도에 비례하여 모든 중요한 관점을 표현함으로써 확립된 두 번째 기본 원칙인 중립성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위키백과를 사랑하며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무료 범용 백과사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명,

  1. Braveheidi, 프랑스어 위키백과의 편집자
  2. Chaps the idol, 프랑스어 위키백과의 기여자 및 관리자
  3. Gdgourou, 프랑스어 위키백과의 기여자 및 관리자
  4. Pic-Sou, 프랑스어 위키백과의 기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