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블로그 게시물/공동의 미래를 향한 커뮤니티 구축: 동아프리카 전략 서밋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카라카스에서 전략 살롱 개최

"켈시 스타인-로우 작성"

더글라스 세바갈라 (WMF) 작성, CC 4.0.

9월 7일부터 8일까지 우간다 캄팔라에서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사용자 그룹 우간다위키미디어 2030 핵심 팀이 팀을 이루어 동아프리카 지역에서 열리는 첫 번째 지역 운동 행사인 2019년 동아프리카 전략 서밋을 주최했습니다.

이것은 2019년 6월 방콕에서 열린 ESEAP 전략 서밋에 이은 일련의 지역 전략 토론 중 두 번째 행사였습니다. 남아프리카, 북아프리카 및 서아프리카와 같은 아프리카의 다른 커뮤니티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국제 회의를 주최하고 전통적으로 위키인다바에서 더 강력한 존재감을 갖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핵심 팀과 우간다 사용자 그룹은 동아프리카인들이 지역 공동체 의식을 개발하고 2030년 지역의 미래에 대한 공유 비전에 도달할 수 있는 전용 기회에 대해 협력하기를 원했습니다. 이 목표를 통해 2019년 여름부터 서밋이 구체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위키미디어 2030 전략적 방향은 전체 자유 지식 운동을 위한 지원 시스템으로서 위키미디어 운동의 비전을 설명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의 일부는 위키미디어인들이 위키미디어인 도메인 외부의 노력을 지원하고 자유 지식 영역 내에서 파트너십을 장려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성장시킬 기회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우간다인 사용자 그룹은 의도적으로 여러 국가를 대표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직 및 자원 봉사 경험 수준을 대표하는 지원자를 수락하도록 선택했습니다. 호텔 정찰, 레스토랑 예약, 택시 조직, 참가자 선택, 의제 계획 후 우간다 팀은 도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케냐, 르완다, 탄자니아, 에티오피아, 부룬디, 우간다, 콩고민주공화국(DRC) 등 7개국에서 45명이 참가했습니다. 그들은 경험이 풍부한 위키미디어 자원 봉사 지도자뿐만 아니라 새로운 위키미디어 자원 봉사자, 언론인 및 오픈 스트리트 맵 및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와 같은 파트너의 대표를 대표했습니다. 이 다양한 배경을 하나의 행사로 가져오면서 통합된 지역 운동으로서 자유지식 활동가들 사이에 통일성과 공유된 비전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위키버스 인트로부터 전략 카누까지: 매일 서밋 살펴보기

더글라스 세바갈라 (WMF) 작성, CC 4.0.

최신 위키미디어인들에게 이벤트는 위키미디어 세계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가맹단체는 무엇입니까? 결정은 어떻게 내려집니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모두 무엇입니까? 어떻게 참여하고 모든 자원 봉사자가 편집합니까? 2017년 올해의 위키미디어 펠릭스 나테이의 게스트 출연뿐만 아니라 더 경험이 풍부한 자원 봉사 지도자들은 운동의 장기적인 변화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나머지 그룹을 지원했습니다.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시스템과 지원 구조가 필요한지 ?

우간다에서 온 촉진자 1명과 케냐에서 온 촉진자 1명이 이틀간의 행사를 이끌었습니다. 첫째 날, 참가자들은 쇄빙선과 크로스 컨트리 브레이크아웃 활동을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지역 상황에서 무료 지식의 의미에 대해 토론하고, 2030년에 자국에서 무료 지식이 어떤 모습일 수 있는지에 대한 비전을 설정합니다.

더글라스 세바갈라 (WMF) 작성, CC 4.0.

둘째 날 참가자들은 실무 그룹이 권장 사항을 생성하는 9개 주제 영역을 포함하여 위키미디어 2030 전략 프로세스에 대해 자세히 배웠습니다. 그들은 각 영역에서 전략적 우선 순위에 대해 생각하기 위해 "전략 카누" 연습을 완료한 다음 위키마니아 직전에 최근에 게시되고 공유된 현재 권장 사항 초안에 대해 직접적인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행사를 마치며 참가자들은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에 대해 감사함을 되새겼습니다. 그들은 지역 자유 지식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전략 토론을 진행하기 위한 다음 단계에 대한 개인, 국가 수준 및 지역적 약속을 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많은 국가 그룹은 다음 단계로 자체 사용자 그룹을 구성하고 지역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새로운 역량 구축 노력을 수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역 차원에서 국가 간 정기 통화 및 체크인에 대한 강력한 지원이 있었지만 플랫폼이나 특정 리더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모든 방법 탐색

조직팀은 콩고민주공화국의 키상기니에서 온 참가자들을 서밋에 데려오는 데 몇 가지 물류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비자를 준비하고 불규칙한 비행 일정에서 항공편을 찾을 수 있도록 추가 계획과 지원이 필요했습니다. 프랑스어에서 영어로의 번역가도 고용되어 언어 격차를 해소하고 DRC의 참석자들이 완전히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모두가 캄팔라에 도착한 후, 5명의 참가자가 국가의 미래에 대한 고유한 비전을 표현하고, 다가오는 전략 살롱을 지원하기 위한 주요 정보를 배우고, 키윅스의 혁신적인 사용에 대해 다른 참가자들과 공유하면서 추가 노력은 매우 가치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마을의 병원에서 의학 교육을 지원합니다.

더글라스 세바갈라 (WMF) 작성, CC 4.0.

향후 계획: 서밋 이후 향후 계획

이벤트 후속 조치로 핵심 팀 멤버 더글라스 세바갈라가 메모, 보고서 및 사진 편집을 주도했습니다. 위키미디어 공간 교육은 동아프리카 커뮤니티 구성원에게 이 최신 협업 플랫폼을 소개하기 위해 조직되었으며 각 국가는 지역 토론을 진행할 담당자를 지정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마지막에 수석 조직자인 제프리 카테레가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동아프리카 전략 서밋은 참가자들에게 운동 전략 과정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제공하고 운동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우리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위키미디어 2030을 기대하면서 동아프리카에서 위키미디어 자원봉사자로서 직면한 문제를 살펴보고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벤트에서 콩고, 탄자니아, 우간다에 있는 상대로부터 배움으로써 자국의 스타트업 커뮤니티에 동기를 부여하는 기존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는 없습니다."

더글라스 세바갈라 (WMF) 작성, CC 4.0.

자세한 내용은 메타에서 제공되는 이벤트 요약 보고서자세한 노트 개요를 참조하십시오. 이벤트 사진은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동아프리카 전략 서밋 2019"라는 레이블로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