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도서관/뉴스레터/2017년 10월-11월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The Wikipedia Library/Newsletter/October-November 2017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백과 도서관
책 그리고 바이트
Issue 25, October–November 2017

뉴스레터 가입하기

이번 뉴스레터에서 우리는 OAWiki, 글로벌 개발과 더불어, 항상 다루는 도서관과 더불어 디지털 지식에 대한 뉴스들의 요약과 더불어 커뮤니티를 다룰려고 합니다.

OAWiki 및 1lib1ref

올해 오픈 액서스 주간동안 우리는 사용자들이 위키백과의 오픈 액서스 문건에 대한 인용을 권장하기 위해 OAWiki 라는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1lib1ref 발기가 성공적으로 이뤄짐에 따라, 편집을 추적하는 해시태그 도구를 사용할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게임적인 인터페이스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OABot 은 Dissemin을 사용하여 존재하는 돈을 지불해야 하는 인용 파일의 오픈 액서스 버전을 찾을수 있습니다. 이 캠페인이 너무나 인기가 많은터라 OABot에 들어온 제안들이 성공리에 마무리 될수 있었습니다! 또한 캠페인 기간 그리고 후에 주목할만한 도구의 개선이 이뤄졌기에, 우리는 다음 년에도 이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캠페인 내용을 볼려면 위키미디어 블로그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1월에 1lib1ref를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사용자 그룹

관심사에 대한 유저 그룹과 유저그룹을 만든 사용자에 대한 유저 그룹 이름 변경 설문이 10일동안 벌어졌고, 이로 인해 위키미디어 그리고 도서관 사용자 그룹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유저 그룹 가입 위원회에 이내용이 전해졌고, 위원회에 의해 공식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시용자 그룹이 위키미디어 2030 전략 방향을 받아들일것인가 받아들이지 않을것인가라는 걸 토대로, 유저그룹이 이를 받아들이기도 했습니다. 11월 3일 유저 그룹 설립 멤버들이 모여서 안내 위원회와 다른 내용들에 대해 토론을 벌였습니다. 이런 결정에 의해 5명에서 7명의 멤버들이 안내 위원회를 맡게 되었습니다. 관심있는 "유저 그룹 사용자"들은 자신을 추천할수 있으며, 사용자들은 후보자에게 투표를 할수 있습니다. TWL 팀은 안내 위원회에 참여하지 않으나 이를 촉진할것이며, 선거에는 참여하지 않을것임을 명시합니다. 곧 안내 위원회의 선거와 더불어 데드라인에 대한 안내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글로벌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서 글로벌 분과는 새로운 전략과 더불어 코디네이터의 일을 도우면서 관련성을 높이는 일을 필요로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The Wikipedia Library 팀은 TWL 관련된 컨퍼런스에 참여하도록 그리고 지역 퍼블리셔나 혹은 도서관과 파트너십을 얻기와 지역사회에서의 사서가 더욱 더 필요하도록 하기 위해 코디네이터들을 돕는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지원의 결과로 Geraki 님이 전 그리스의 아카데믹 도서관 컨퍼런스에서 대표자로 나서게 되었습니다.

아 그리고 이제 프랑스어 위키백과에서 위키백과 도서관에 가입하실려면 새로운 위키백과 도서관 카드 플랫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스포트라이트: 리서치 라이브러리와 위키미디어

요크 대학교의 Stacy Allison-Cassin의 Wikimedia 블로그 포스트에서 발췌

작년 8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대표하여, 위키미디어 재단 및 연구 도서관 협회가 서로 만나 공동의 목표를 정하고, 협력할수 있는 분야를 찾기로 했습니다. 이 만남의 2일동안 오픈 지식 환경에서의 각자의 문화와 역할, 그리고 여러가지 테마들이 올라왔으며, 또한 이 테마들 중 2가지는 미국과 캐나다 원주민들의 공동체에대한 새로운 협력 프로젝트의 프레임워크를 제공해주었습니다:

  1. 링크로 연결된 잠재적인 공개된 데이터는 다른 정보를 연결하며, 특히 연결되지 않은 데이터 소스와 더불어 상호간에 라이브러리의 정보와 더불어 위키피디아의 컨텐츠를 확충할수 있다.
  2. 무엇보다 중요한 도서관과 위키백과의 문화와 컨텐츠에서 다양한 참여와 포괄성

이 프로젝트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내의 커뮤니티 협력과 더불어 연구도서관의 사회적 정의와 더불어 이런 협력의 조화를 이끌어낼수 있으며, 또한 이를 통해서 사례 연구에서 커뮤니티 협력 모델을 통해 생성된 오픈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들 북미 원주민들의 커뮤니티에 관련된 아카이브와 더불어 특별한 자료들 모음들을 포괄합니다. 또한 이 프로젝트는 로컬 커뮤니티가 그들과 관련된 로컬 뉴스와 문화같은 문서화된 자료에 접근하도록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런 자료는 이들 커뮤니티에서 매우 중요한 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긴하나 자주 언급되지 않고 출처가 불분명한 커뮤니티에 있었으며, 또한 디지털 화되지 않았고, 컨셉화 또는 컨셉에 대한 소유권 및 보유한 역사에 의해 고통받고 있습니다.

이런 컨텐츠에 접근가능다면, 이 컨텐츠의 설명이 얼마나 자료가 정리되었으며 또한 조직되었는지를 반영할수 있습니다. 이런 컨텐츠를 설명하는 메타데이터는 어쩌면 부족하거나, 잘못되었거나, 배제되었거나 혹은 없을수도 있기에 컨텐츠의 문맥적 중요성을 모호하게 만듭니다. 전통적인 라이브러리와 기록 관행은 다른 힘의 원동력이면서, 또한 이러한 구조적인 배제를 강화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이런 관행의 문제를 해결하고,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와의 토의를 통해 토착 공동체의 주목할만한 업적 및 영향에 대한 이야기를 보다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것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포함하고 있는 목표:

  1. 보존 문서 및 특별 수집품에 대한 설명에 지역 커뮤니티를 참여시키고, 또한 커뮤니티가 이를 보존하고 설명하도록 하기.
  2. 도서관, 아카이브 및 박물관 (LAM) 커뮤니티와의 구조화된 데이터 정렬을 장려함과 동시에 사회 정의 실천
  3. 구조화되고 참조할만한 데이터의 생성을 통해 위키백과의 범위안의 알려진 다양성에 대한 격차를 "현저하게" 줄이는데 도움 주기

요약들

커뮤니티 활동 총괄

뉴스거리

읽을만한 것 혹은 볼만한 것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Books & Bytes에 대한 새로운 이슈를 업데이트 받고 싶으시다면 구독자 목록에 적어주세요. 전자 메일로 받고 싶으시다면 여길 참조하시구요. 다음 뉴스레터에 대한 제안은 The Interior (talk · contribs)의 제안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