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이로운 위키낱말사전 사용자 그룹/2020년 연례 보고서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Tremendous Wiktionary User Group/Annual Report 2020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4년차 경이로운 위키낱말사전 사용자 그룹 보고서: 2019년 9월 ~ 2020년 9월.

보고서

그룹

위키마니아 2016에서 시작된 이 사용자 그룹은 같은 해 9월 26일에 인정을 받았습니다. 1년 뒤에는 42개 가맹 단체, 2년 후 49개, 3년 후 57개, 4년 후 현재 58개에 이르렀습니다.

메타 및 WMF 활동

우리는 2020년 커뮤니티 위시리스트 설문조사에 참여하여 20개의 제안을 홍보했습니다(작년에는 위키낱말사전과 관련된 7개의 제안이 제출되었습니다). 올해는 위키백과, 위키미디어 공용 및 위키데이터를 제외한 소규모 커뮤니티의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춘 특별판이었습니다. 가장 많이 득표한 5개의 제안만 처리되어 전년도 초과분을 완료합니다.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아이디어는 위키문헌을 말뭉치로 사용한 증명 삽입이 57표를 받아 5위에 올랐으며, 이후 2020년 개발자 계획에 들어갑니다! 상위 5위 안에 드는 다른 모든 제출물은 위키문헌에 관한 것이었고 어떤 면에서는 이것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레다 케르부슈(Reda Kerbouche)는 사용자 그룹을 대신하여 베를린에서 열리는 위키미디어 서밋에 참석하는 데 관심이 있었지만 회의가 취소되었습니다.

사용자 그룹은 이름 변경에 대한 커뮤니티 공개 서한에 서명하고 설문 조사에 응답했습니다. 만우절 농담은 "위키낱말사전 재단"으로의 브랜드 변경을 지원하기 위한 2030 전략이었습니다.

위키낱말사전 사용자들은 프랑스어 위키낱말사전에 대한 전용 프로젝트를 통해 인권을 위한 위키(WikiForHumanRights) 이니셔티브에 참여했습니다.

2020년 9월, 사용자 그룹의 일부 참가자가 감사(또는 연구) - 마다가스카르어 위키낱말사전의 대규모 오류 - 를 수행하고 그룹을 사용하여 알림을 퍼뜨렸습니다. 이 페이지는 프랑스어로 번역되었습니다.

내부 커뮤니케이션

2019년 9월부터 2020년 3월까지 TWUG는 위키미디어 공간에 전용 공간을 마련했으며 위키낱말사전 최고의 경쟁자는 누구입니까? 또는 위키낱말사전은 제품입니까?(전담 제품 관리자가 필요할 수 있음). 위키미디어 채팅 오픈과 함께 전용 채널이 생겼습니다.

활동

거주지의 위키낱말사전 사용자 2020

노외가 시작한 첫 번째 거주지의 위키낱말사전 사용자는 프랑스어 위키낱말사전 프로젝트에서 2020년을 위한 디자인이었습니다(영어 번역 가능). Seb en Résidence (2IF)는 이번 기회에 세블로프의 계정입니다. 2020년 9월까지 그는 28,000 정도 편집했습니다. 이 거주지는 데이터의 일부 불규칙성을 수정하고 사전 영역과 같은 "위키낱말사전"의 일부 측면을 구조화하는 데 전념합니다. 보고서는 내년에 발간될 예정이다.

렉시세션

각 위키낱말사전에 대한 월간 활동인 렉시세션은 2019년 12월에 중단되었습니다. 대부분 한 사람(노외)이 진행했으며, 이는 프로젝트 측면에 대한 새로운 이니셔티브로 주제별 주제보다 자신의 단일 프로젝트에 더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뉴스

프랑스어 위키낱말사전 소식은 프로젝트에 대한 월간 뉴스 페이지입니다. 과거 몇 개월 동안 영어로 번역되었지만 다른 커뮤니티의 피드백 없이 번역이 중단되었습니다. 사용자 그룹의 출판물이 아니라 프로젝트 홍보에 참여하고 있으며 유일한 위키낱말사전 관련 온라인 신문입니다.

컨퍼런스 및 지원 활동

나머지는 올해 모든 국제회의가 취소됐습니다. 매월 8~12명이 모이는 위키낱말사전이 리옹에서는 여전히 생생합니다. 여러 방문자가 다른 위키낱말사전 판에서는 통과되지 않았지만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공개 행사의 부족으로 인해 지난 1년 동안 새로운 자료가 생산되지 않았습니다.

료코이는 폐쇄 기간 동안 유튜브에서 여러 라이브 편집 세션을 진행했으며 일부 동료와 함께 위키낱말사전 및 기타 프로젝트의 다양한 측면을 보여주었습니다.

"르 디코"

위키미디어 프랑스 지부는 프랑스어 위키낱말사전 "르 디코"(Le Dico)로 만든 사전 출판에 대한 토론을 관리했으며 2019년 10월에 나왔습니다. 일부 위키낱말사전 사용자들은 포함되었지만 TWUG는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았습니다.


이 보고서의 홍보

가장 활동적인 위키낱말사전에 게시 후 알림을 보내거나 최소한 "소식"으로 알릴 수 있습니다.

2020-2021년 계획

위키미디어 공간은 사용자 그룹이 토론하기에 좋은 장소처럼 보였지만 곧 실제로 활성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디스코드 채널과 위키미디어 채팅 채널이 그 격차를 메우고 있지만 언어 간 커뮤니티를 통합하지는 못했습니다.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디스코드의 음성 채팅은 매우 활발하며 대부분의 화자는 위키낱말사전 사용자이지만 한 언어로만 제공됩니다.

다음 해에 대한 회의는 여전히 불확실하며 거주지와 같은 현재 이니셔티브로 인해 병력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