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이강철 (WMKR)/WMKR/협회 사업/에디터톤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에디터톤[edit]

에디터톤(Edit-a-thon)은 정해진 시간에 사람들이 모여 함께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행사입니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또는 두 방법을 섞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과학이나 여성사 등의 특정 주제를 정해 진행됩니다. 새로운 사람들에게 위키백과가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

협회는 설립된 이래로 꾸준히 여성과 새로운 사용자들을 위한 에디터톤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에디터톤을 통해 새로운 편집자들이 위키백과에 보다 친숙해지고, 그들의 지식을 세상에 나누는데 동참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에디터톤을 여는 이유[edit]

  1. 백과사전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2. 공동체 안에서 관계를 맺습니다.
  3. 편집자들이 서로 배울 수 있는 기회의 장입니다.
  4. 사람들이 새로이 위키백과 편집자가 되도록 설득할 수 있습니다.
  5. 새로운 위키백과 편집자가 기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오프라인으로 자료 또는 전문가와 접촉하여 위키백과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입니다. 또 많은 지식도 알 수 있습니다.
  7. 그리고 무엇보다 재미있어요!

그밖에도 행사가 진행되는 도서관이나 박물관 등의 기관에 위키백과를 홍보하는 기회로 삼을 수도 있겠지만, 그런 복잡한 속사정보다 위의 이유가 더 중요합니다.

주의: 다른 기관이나 단체와 함께 에디터톤을 진행할 경우에 단체의 소속원들이 단체에 관한 문서를 편집하는 경우에 이해관계의 충돌을 피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밖에 위키백과의 기본적인 정책과 지침에 대한 안내도 필요합니다.

한국위키미디어협회가 참여한 에디터톤[edit]

정기 온라인 에디터톤[edit]

참고[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