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에세이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Enterprise/Essay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Wikimedia Enterprise
파트너십과 근로 소득을 통해 수익 창출과 무료 지식 전파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구축합니다.
enterprise.wikimedia.com
프로젝트
기술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API에 대한 이 에세이
팀이 작성했으며 팀의 견해와 위키미디어 재단의 견해를 나타냅니다. 2021년 3월에 발행했습니다.


Libre와 Gratis는 "무료"의 두 가지 의미로, 일반적으로 말처럼 자유롭거나 맥주처럼 무료로 표현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항상 “자유로웠으며”(libre) 앞으로도 계속 자유로울 것입니다. 자유 문화 저작물의 원칙은 누구나 상업적 목적을 포함하여 제한 없이 위키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운동으로서 우리는 이것을 받아들입니다. 이것이 재사용 가능한 종류를 제한하는 '비상업적' 라이선스를 거부하는 이유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상업적 재사용을 청중에게 지식을 배포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하는 이유입니다.

마찬가지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항상 그래왔고 앞으로도 계속 “무료”(gratis)로 남을 것입니다.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사용 가능한 지식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은 항상 재단과 운동의 핵심이었습니다. 우리는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우리 콘텐츠가 다른 환경에서 용도 변경될 수 있도록 컴퓨터에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이 접근을 제공합니다. 위키미디어 콘텐츠의 전체 모음은 항상 무료로 다양한 형태(데이터베이스 덤프, API 및 스크래핑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음)로 재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었으며 앞으로도 계속 제공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우리의 콘텐츠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기 위해 콘텐츠에 의존하고 결과적으로 수익을 얻는 영리 조직에 의해 용도가 변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에 대한 기업의 자발적인 기부 외에, 이 운동은 수익 투자를 통해 수익으로부터 혜택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이를 인정하면서 운동 전략 프로세스는 “우리 운동의 지속 가능성 증대”라는 제목 아래 위키미디어 재단에 무엇보다도 “엔터프라이즈 수준 API...엔터프라이즈 규모의 영리 재사용자를 위한 모델, 제품 설계 및 개발에서 수익 종속성 또는 기타 부당한 외부 영향을 피하기 위해.” 또한 “사용자 경험 개선”이라는 제목 아래 추가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간접 사용자 모두의 도달 범위와 검색 가능성, 데이터 반환 가능성을 높이고 콘텐츠 재사용자를 위한 속성 및 검증 가능성에 대한 인식과 용이성을 개선합니다.”

엔터프라이즈 프로젝트 팀은 우리가 무료로 제공하는 것 이상의 제품, 서비스 및 시스템 요구 사항을 가진 영리 콘텐츠 재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리소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영리 목적의 콘텐츠 재사용을 위해 이 오퍼링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회사는 현재 사용 가능한 도구를 무료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엔터프라이즈 API 수익은 위키미디어 프로그램 자금 조달 또는 위키미디어 기금 성장 지원과 같은 위키미디어 사명을 지원하는 데 분명히 사용됩니다.

이 프로젝트는 재단의 새로운 종류의 활동을 나타냅니다. 이 프로젝트는 학습 기간으로 간주되어야 하는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우리는 성공할 것이고, 실수를 할 것이고, 전략을 조정해야 할 것입니다. 은 작업에 대한 피드백을 경청하고 참여하며 가능한 경우 통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유기적이며 팀의 현재 생각을 반영합니다. 공개적으로 가능한 한 많은 작업을 문서화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 작업은 커뮤니티 구성원,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 직원, 연구원 및 재사용자와의 일련의 초기 인터뷰를 통해 형성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의 상업적 재사용자

일반적인 페이지 읽기 외에도 재사용자가 위키미디어 콘텐츠에 접근하는 것은 현재 세 가지 광범위한 수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데이터 덤프; 및 API. 이러한 서비스는 위키미디어 콘텐츠의 모든 재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그들은 모든 사람에게 자유롭고 자유롭고 무상으로 유지되며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대량의 영리 법인, 독립적인 소규모 이니셔티브 및 개별 자원 봉사 재사용자는 동일한 속도 제한 및 업데이트 빈도로 동시에 접근되는 동일한 서비스 및 동일한 대역폭에 의존합니다. 위키미디어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가장 큰 상업 기술 조직이 요구하는 것은 현재 우리가 제공하는 것 이상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각 대기업은 매우 유사한 사용 사례를 처리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독립적으로 재구성합니다. 이 상당한 투자는 중복된 노력일 뿐만 아니라 위키미디어 자체 또는 더 넓은 자유 지식 생태계를 지원하기보다는 각 회사 내에서 소비되는 리소스를 나타냅니다.

위키미디어 콘텐츠를 대량으로 상업적으로 재사용하는 잘 알려진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검색 엔진 결과를 보여주는 '정보상자' 또는 지식 그래프
  • "시리" 및 "알렉사"와 같은 음성 작동 가상 비서
  •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또는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지도에 제공되는 증강 정보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API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대량 영리 재사용자의 사용 사례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서비스로, 이러한 개체는 대규모로 사용할 수 있으며 비용이 청구됩니다.

청구하는 이유

지속 가능성

위키미디어 운동 전략 프로세스는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과제를 제시하는 전략적 방향을 생성했습니다. 이 운동은 자유로운 지식의 생성과 접근을 막는 사회적, 정치적, 기술적 장벽을 제거함으로써 어떤 매체를 사용하든 세상에 열린 지식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것은 엄청난 도전입니다. 해결해야 할 기술 격차, 채워야 할 지식 격차, 해결해야 할 지식 접근 격차도 있습니다. 전략적 방향을 보완하는 것은 수백, 어쩌면 수천 명의 사람들이 시간과 에너지를 쏟은 운동 전략 권장 사항으로, 전략적 방향을 향해 작업할 때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다룹니다.

자원의 관점에서 이것은 앞으로 수십 년 동안 번성하고 어떤 폭풍도 이겨내고 20년 전에 처음 구상한 임무를 진정으로 달성할 기회를 잡기 위한 운동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비전 선언문과 2030 전략 방향에 내포된 목표를 달성하려면 더 많은 리소스, 더 많은 파트너, 더 많은 동맹이 필요합니다. 핵심은 지원이 다양하고 제한이 없으며 직접적인 프로그램 영향에서 제거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이 현재와 미래를 위해 영원히 지속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과적으로 운동 전략 권장 사항 중 하나는 현재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API로 알려진 것의 생성을 구체적으로 요청합니다.

파트너십 및 근로 소득을 통해 수익 창출 및 무료 지식 전파를 위한 새로운 기회 탐색 [...] 엔터프라이즈급 API 구축 [...] 소규모 비상업적 스펙트럼의 요구 사항을 통합하여 적절할 때마다 개발에 파트너를 참여시킨다. 기업 규모의 상업적 재사용자에 대한 수수료 또는 지속 가능성 모델을 살펴보고 제품 설계 및 개발에서 수익 종속성 또는 기타 부당한 외부 영향을 피하도록 주의하세요. 비상업적, 연구 및 중소 규모의 상업적 사용을 위한 지속적인 무료 무제한 액세스를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보호 장치를 개발하세요. — 전략 권장 사항, 우리 운동의 지속 가능성 증대

자체적 자금 조달

매우 집약적인 위키미디어 콘텐츠 재사용자 그룹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야심찬 일입니다. 그러한 필요는 유효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필요에 대응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의 기존 재정 자원을 사용한다는 것은 기부금으로 세계 최대 상업 조직의 일부 소프트웨어 개발 요구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API는 자체 자금 조달을 통해 이를 방지합니다.

엔터프라이즈 API 서비스를 자체 자금으로 만들면 기존 자원 봉사 편집자와 독자의 요구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재정 자원을 빼앗지 않고도 해당 고객을 위한 전담 지원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이것은 기존 위키미디어 인프라와 직원이 커뮤니티 및 운동 요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의 개발 비용, 지속적인 유지 관리 및 이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 비용은 해당 수익에서 완전히 충당됩니다.

우리의 독립 유지

위키미디어 재단은 주로 배너와 이메일의 호소에 응답하여 평균 15달러를 기부하는 전 세계 독자들이 자금을 지원합니다. 이 자금 조달 모델은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재단의 성장을 지원했습니다. 올해 약 800만 명의 독자가 위키미디어 재단에 기여할 것입니다. 우리는 분명히 말하고 싶습니다. 이것은 운동이 받는 가장 중요하고 최고의 지원입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독립성을 부여하고 독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유지합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API의 수익이 기부자로부터 받는 관대한 지원을 능가하도록 허용하거나 기대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이 상당한 수입원으로 성장한다면, 우리는 커뮤니티로 돌아와 위키미디어 재단을 그것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영향으로부터 격리하는 방법을 논의할 것입니다.

소액 기부 모델이 데스크톱 및 모바일 트래픽에 부분적으로 의존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터넷에 대한 전 세계적 접근이 계속해서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위키미디어 독자층은 지난 몇 년 동안 사실상 정적인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점점 더 많은 위키미디어 콘텐츠와의 상호 작용이 더 이상 위키미디어 웹사이트 자체에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2015년부터 위키미디어 재단은 이 변화를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작업에서 스스로를 지원하는 운동의 능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식별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자체 웹사이트를 넘어 위키미디어 콘텐츠에 접근함에 따라(종종 엔터프라이즈 API가 지원하는 서비스를 통해) 운동의 자금 출처를 다양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wikipedia.org에 대한 트래픽이 감소하는 경우 위키미디어 운동의 탄력성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따라서 이 프로젝트는 운동의 재정적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유 지식에 대한 상업적 투자 보장

대규모 영리 조직이 위키미디어가 제품에 제공하는 가치를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량 재사용 사용자는 점점 더 수익성이 높아지면서 해당 콘텐츠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위키미디어 자원 봉사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의존합니다. 2019년 기업 기부에 대해 캐서린 마허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전 세계 사람들이 위키백과를 사용, 공유, 추가 및 리믹스하기를 바랍니다...동시에 우리는 위키미디어의 콘텐츠를 사용하는 회사가 지속 가능성의 정신으로 보답하도록 권장합니다." 대규모 영리 재사용자가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와 계약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것은 위키미디어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위키미디어 운동에 대한 투자도 그에 비례하여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하면 위키미디어 운동이 운동 전략 권장 사항, 2030년 전략적 방향 및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위키미디어 기부금에 투자할 수 있는 수익이 증가할 것입니다. 또한 독자들의 기부금이 대기업 재사용자의 비용을 충당하는 데 사용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방식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인류의 문화적, 지적 공유지에 다시 기여할 것입니다.

상업적 재사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

엔터프라이즈 API의 초점은 영리 환경에서 콘텐츠의 전부 또는 대부분을 용도 변경하려는 위키미디어 콘텐츠 재사용자에게 있습니다. 우리의 현재 가설은 이러한 재사용자가 대규모 콘텐츠 재사용을 지원하는 서비스에서 시스템 안정성, 고빈도 또는 실시간 접근, 콘텐츠 무결성 및 기계 가독성이라는 네 가지 즉각적인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는 이러한 서비스 중 일부를 제공하지만 단편적이고 단절된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단일 플랫폼으로 통합하는 것이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프로젝트의 즉각적인 목표입니다.

시스템 신뢰성

대용량 재사용자는 서비스 기능에 중요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의 시스템과 서비스의 신뢰성이 어느 정도 우리의 신뢰성에 달려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많은 API 및 데이터 서비스(EventStreams API 및 덤프)는 영리 목적 재사용자의 대규모 사용 사례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재사용하는 사용자는 높은 시스템 안정성과 함께 매우 많은 양의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안정성에 대한 계약 보증을 기대합니다.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API는 이러한 서비스 보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비즈니스 크리티컬 설정에서 위키미디어 콘텐츠를 통합할 때 영리 법인 및 서비스가 보다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장기적인 방향과 성공이 불확실한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서 계약 엔지니어와 함께 외부에서 소유하고 운영하는 클라우드 인프라(AWS)에 이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매우 적은 수의 영리 목적 재사용자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계약 요구 사항으로 인해 자체 인프라와 직원이 부담을 받거나 중단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기부자 돈이 위키미디어의 자체 인프라에 사용되고 주요 회사의 기술 요구 사항을 보조하는 데 사용되지 않도록 합니다.

고빈도 또는 실시간 접근

위키미디어의 대량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는 현재 2주 단위로 SQL/XML 덤프를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HTML 스크래핑하고 위키미디어 API를 쿼리합니다. 최근 변경 사항과 같은 즉각적인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EventStreams API를 통해 액세스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위키미디어 데이터 집합에 대한 접근을 더 빠른 주기로 제공하면 콘텐츠 재사용자가 특정 사용 사례의 요구 사항에 맞게 데이터를 더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무결성

특정 유형의 위키미디어 콘텐츠의 경우 최신 콘텐츠와 커뮤니티에서 검토한 콘텐츠 사이에 긴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몇 시간 또는 며칠 동안 가시성 및 검토에 노출된 콘텐츠와 비교할 때 최신 콘텐츠가 문서 훼손, 잘못된 정보 또는 허위 정보에 더 취약한 경우가 있습니다.

재사용 맥락에 따라 일부 재사용자는 최신성을 선호하는 반면(예: 특정 시점에서 특정 프로젝트의 상태를 조사하려는 연구원) 다른 재사용자는 정확성을 선호합니다(예: 검색 엔진이 주목할만한 사람들의 전기적 요약을 제공하기 위해). 콘텐츠 재사용자가 필요한 콘텐츠 유형에 접근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공하는 것은 광범위한 콘텐츠 재사용 사례를 지원하는 데 중요합니다.

구조

콘텐츠 재사용자는 이미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콘텐츠를 상당 부분 사용하고 있지만 전체 코퍼스 재사용자가 각 프로젝트(및 언어 버전)를 사용, 처리 및 통합하는 방식은 방법론, 형식 및 각각의 경우에 다른 빈도가 적용됩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많은 우리 프로젝트의 구조화되지 않은 특성의 결과이지만 편집 관행과 프레젠테이션 선택이 위키마다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 측면은 위키미디어를 놀랍도록 유용하게 만드는 반면, 전체 코퍼스 재사용자에게는 문제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위키미디어의 콘텐츠와 데이터를 보강하여 구조화되지 않은 콘텐츠 뒤에 추가 구조를 배치하면 콘텐츠 재사용자가 개별 요구 사항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속성, 라이선스 및 콘텐츠 품질을 포함한 더 많은 입력을 한 곳에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API는 위키데이터 또는 쿼리 서비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개발 단계에서 엔터프라이즈 API는 위키데이터 또는 위키미디어 공용의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WDQS는 대량 위키데이터 재사용자에게 지식 그래프의 기준선을 정하는 중요한 서비스이지만 현재 엔터프라이즈 API의 목표는 WDQS와는 다른 서비스인 거의 실시간 콘텐츠 스트리밍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결국 엔터프라이즈 API 고객이 현재 WDQS를 통해 얻는 일부 정보는 이제 대신 API를 통해 얻을 수 있으므로 WDQS 서비스를 사용하는 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API 사용자에게 청구되는 항목

현재 사용자 및 잠재 고객과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우리는 재사용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들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요소는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API 사용자와의 서비스 수준 계약(SLA)으로 알려진 상업적 계약의 일부로 제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계약은 데이터 업데이트 빈도, 서비스의 안정성 [가동 시간] 및 기술 지원의 가용성과 같은 사항과 관련됩니다.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API 고객에게 제공되는 위키미디어 콘텐츠의 형식은 대규모 사용의 특정 요구에 맞게 조정됩니다. 여기에는 여러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API 출력을 콘텐츠의 단일 "패키지"로 그룹화 및 필터링, 위키미디어 콘텐츠를 다른 출력(예: 위키텍스트와 반대되는 HTML)으로 다시 구문 분석, 서비스 이용에 대한 계약.

이 프로젝트는 아직 초기 단계이므로 특정 비즈니스 모델과 가장 적절한 가격 수준을 계속 조사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여전히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가 표준 거버넌스 책임의 일부로 감독을 제공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피드백을 기반으로 개발 및 조정하면서 프로젝트로서의 활동을 안내하고 영리 고객이 할 수 있는 일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운영 원칙 목록을 만들었습니다.

일부 사용자를 위한 무료 접근

엔터프라이즈 API는 대량의 영리 고객이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지만 기존 API가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일부 사용자는 무료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술 조직은 유료 서비스에 대해 유사한 종류의 무료 접근 면제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비영리 단체는 깃허브 프리미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팀은 2021년 6월까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무료 커뮤니티 지원을 추가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기술 서비스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엔터프라이즈 API 서비스에 대한 접근은 다음과 같은 사용 사례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위키미디어 임무(특히 사용이 비상업적이거나 본질적으로 공개 접근인 경우) 기존 API 또는 데이터베이스 덤프에서 제공하지 않는 고빈도 데이터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학술 연구와 미션에 맞춘 비영리 서비스가 그러한 두 가지 잠재적 사례입니다. 무료 접근을 요청하려는 자원봉사자 및 연구원은 에 직접 연락해야 합니다.

이것이 법적으로 어떻게 구성될 것인가

현재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위키미디어 재단은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단일 회원 미국 유한 책임 회사(LLC)를 설립했습니다. 성숙한 비영리 단체가 자회사를 사용하는 것은 FLOSS 및 무료 지식 내에서도 일반적입니다.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캐나다에서 운영할 때 계약 목적으로 캐나다 자회사를 소유합니다.
  • 모질라 재단에는 수익 창출에 중점을 둔 모질라 코퍼레이션 형태의 완전 소유 영리 자회사가 있습니다.
  • 리눅스 재단은 교육 서비스의 영리 제공을 통한 수익 창출을 포함하여 다양한 목적을 위해 다수의 전액 출자 자회사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 오픈데이터 연구소와 오픈 지식 재단은 모두 영리 수익을 사용하여 활동 자금을 조달합니다.

재단 법무팀의 조언에 따라 우리는 이 서비스 모델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간단한 LLC 구조를 결정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초기 단계에서 시작 비용과 불필요하게 복잡한 정부 보고 요구 사항을 제한해야 합니다. LLC 구조는 또한 서비스에 의해 생성된 부채로부터 재단을 보호합니다. 그렇긴 하지만, 재단은 여전히 미국 법에 따라 연례 세금 보고 시 LLC의 수입과 지출을 공개해야 합니다(이전 감사 재무 보고서는 여기에서 확인). 프로젝트가 성숙함에 따라 특정 법적 구조를 변경할 수 있지만 항상 동일한 운영 원칙을 유지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장기적으로 보다 영구적이고 법적으로 견고한 구조로 이동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LLC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후원하에 운영되며 모든 직원은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이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의 지배를 받습니다.

법적 구조에 관계없이 모든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수익은 명확하게 위키미디어 사명을 지원하는 데, 예를 들면 위키미디어 프로그램에 자금을 지원하거나 위키미디어 기금 성장을 돕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에세이에서 제기된 문제에 대한 논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팀은 최소한 초기 개발 단계에 대해 정기적인 공개 "오피스 아워" 회의를 주최하고 비동기 통신 채널(예: 프로젝트의 메타 토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