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타이완/2021년 재단 공식 조치에 관한 중국어 위키미디어 공개 회의/문서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2021년 재단 공식 조치에 관한 중국어 위키미디어 공개 회의/문서

  • 날짜: 2022년 12월 3일
  • 시간: 20:00~21:00 (UTC+8)
  • 주최: 위키미디어 타이완 서기 왕 레케
  • 손님: 위키미디어 재단, 신뢰 및 안전 이사 얀 아이스펠트
  • 회의 형식: 레케는 질문을 읽고 얀은 전문 통역사를 통해 답변했습니다.

회의 설명문서

신뢰와 안전의 개요 및 공식 조치, 1월부터

신뢰와 안전(T&S)은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둔 재단의 팀입니다. 하위 부서로서 테러, CSAM, 자살 및 학교 총격과 같은 임박한 신체적 상해 위협, 박해에 대한 인권 팀과의 파트너를 포함하여 자원 봉사자 및 독자 커뮤니티에 대한 피해 노출을 줄이기 위한 여러 워크플로가 있습니다. T&S는 재단 변호사의 지도하에 사무국 조치 정책을 관리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지원합니다.

팀으로서 우리는 재단의 여러 부서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유해한 콘텐츠와 싸우는 방법을 개발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프로젝트와 재단이 자금을 지원하거나 지원하는 이벤트에서 사용자를 금지하는 정책을 시행합니다. 우리는 다른 재단 팀과 협력하여 반드시 금지 수준까지 올라가지 않는 사용자 개인 정보 및 자유에 대한 우려를 해결합니다.

커뮤니티 자율성을 존중하고 육성하기 위한 재단의 노력의 일환으로 T&S는 커뮤니티 프로세스를 통해 해결될 수 있는 일반적인 커뮤니티 또는 커뮤니티 구성원 분쟁을 처리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또한 커뮤니티가 만든 정책과 결정에 대한 항소 수단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커뮤니티 구성원을 기꺼이 도와주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도움은 커뮤니티 구성원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올바른 커뮤니티 방법을 찾도록 돕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재단이 2021년 9월에 취한 사무국 조치중국 본토의 미확인 그룹 위키미디어인들의 일부 구성원을 둘러싼 활동에 대한 재단 조사의 결과였습니다. 이러한 조사는 플랫폼 공급자로서의 의무의 일환으로 재단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중국 및 해당 미인식 그룹 사용자의 안전과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공개할 수 있는 정보에는 한계가 있지만, 이러한 결정이 쉽게 내려지지 않았으며 사무국 조치 정책을 따랐음을 인정하고 싶습니다. 커뮤니티를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몇 달 간의 조사 끝에 도착했습니다.

질문 1: 사용자 차단 이유와 이러한 차단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공개할 수 있습니까? 이는 커뮤니티 외부의 사람들이 재단의 조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재단은 법적인 이유로 개별 사무국 조치 사례의 특정 세부 사항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지만, 이 질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역 거버넌스 구조에 따라 지역 커뮤니티와의 다양한 참여 모델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 위키백과 중재 위원회NDA에 서명합니다. 따라서 법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많은 문제에 대해 더 많은 통찰력을 얻습니다. 종종 중재위원회(仲裁委員會)은 NDA 권한을 가진 선출된 커뮤니티 단체로서 로컬에서 직접 문제를 처리합니다.

폴란드어 위키백과도 작년에 위키에 대한 사무국 조치를 경험했습니다. 당연히 그들에게도 이와 같은 공개 형식으로는 답변할 수 없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커뮤니티가 재단 사무실 활동의 맥락을 더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하게 느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영어 위키백과와 같은 커뮤니티 선출 NDA 서명 중재위원회를 갖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제 NDA에 서명한 폴란드어 위키백과 중재위원회도 현재 재단과 정기적으로 만나 WMF가 담당할 많은 문제를 처리합니다.

중국어 위키백과 커뮤니티도 이를 강력하게 느끼고 추가 지식 및 제어 계층을 원하는 경우 다른 커뮤니티가 그러한 NDA 서명 기관을 만든 방법에 대해 조언하거나 그러한 위키의 중재자와 회의를 조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질문 2: 커뮤니티나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예: NDA에 서명한 사용자)에게 재단의 조치에 대한 자세한 이유를 공개해 주시겠습니까? 예를 들어, 조치에서 금지되었거나 권한이 제거된 사람들의 역할과 관련하여 WMC는 어떤 구체적인 조치를 취했습니까? 2018년 등에서 CU 권리 박탈에 대한 자세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를 명확히 하면 재단의 행동 뒤에 숨은 진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 및 폴란드어 위키백과와 같이 중국어 위키백과 커뮤니티가 그러한 문제에 대한 추가 지식 및 제어 계층을 원한다고 강하게 느낀다면 신뢰할 수 있는 NDA 서명 자원봉사자 그룹이 필요합니다. 그 그룹은 여전히 모든 것을 알지 못하며 배운 내용에 대해 말할 수도 없지만 지금보다 더 많은 커뮤니티 컨텍스트와 제어가 있을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내 대답을 참조하십시오.

문제는 지역 사회가 그러한 그룹을 선출하는 것을 신뢰하고 그 그룹에서 봉사하는 자원 봉사자들이 NDA에 따라 일부 민감한 문제에 대해 재단을 공동으로 처리하도록 신뢰하는지 여부입니다. 그러한 그룹을 갖는 것은 확실히 커뮤니티-재단 협력에 좋을 것이지만 궁극적으로 커뮤니티와 NDA 서명 역할을 처리하는 역할을 자유롭게 선택해야 하는 그룹에 대한 커뮤니티와 커뮤니티의 신뢰로 귀결됩니다. 자체적으로 가능한 한 좋습니다.

질문 3: 이 작업에서 여러 관리자가 전역적으로 차단되지 않고 제거되었습니다. 이 사람들이 "커뮤니티 포착"에 참여하지 않았고 인신 위협을 가하거나 사람들에게 위해를 가하지 않은 경우인지 묻고 싶습니다. 오히려 위에서 언급한 상황으로 인해 RFA에 불리한 간섭을 받아 RFA 결과가 무효화되었기 때문에 그들의 권리가 제거되었습니까?

재단은 사무국 활동에 앞서 커뮤니티 자치를 저해하는 집단의 우려되는 행동을 검토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이 그 집단에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인식했습니다. 따라서 커뮤니티를 훼손하는 해당 그룹의 유해한 영향을 다루는 사무국 조치에는 공개 및 비공개 증거에 의해 가치가 있는 다양한 정책 조치가 포함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자신이 RFA를 조작하는 구성원이지만 자신이 조작자가 아니라는 그룹의 혜택을 받은 사람들이 포함되었습니다.

질문 4: 최근 관리자 선거에서 후보자 중 한 명이 재단의 조치로 인해 권리를 박탈당한 사람이었습니다. 커뮤니티 일각에서는 이들이 WMC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후보자의 관리자 복직을 지지할 수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https://w.wiki/5v3y>. 한편, CU 권한 재도입에 대한 이전 논의에서 일부 사용자는 이전 검사관 < https://w.wiki/5v49 >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따라서 재단의 조치에 의해 권한이 박탈된 관리자 및 이전 검사관 사용자가 더 이상 커뮤니티에 위험을 초래하거나 해를 끼치지 않는지 묻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공동체의 신뢰를 회복하고 공정한 선거를 치룰 수 있는 한, 그들이 앞으로 다시 관리자, 검사관 또는 다른 사무관의 지위를 차지할 수 있을까요? 또한 재선되기 전에 재단의 검토를 거쳐야 합니까?

매일 이러한 사용자와 협력하는 지역 커뮤니티가 재단이 플랫폼(NDA 정책 포함)에 대해

  1. 설정한 정책의 틀 내에서 커뮤니티 자치의 일환으로
  2. 수행되는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에서
  3. 이러한 사용자에 대한 신뢰를 표명하면 재단은 그 신뢰를 존중할 것입니다.

자치에 해를 끼치는 그룹에 과거에 참여한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는 것은 그러한 선거의 맥락에서 논의할 합법적인 문제이며 후보자를 평가하는 다른 자원봉사자들이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후보자가 다루어야 합니다.

조직은 항상 일반적으로 지역 위키 자치를 강화하려고 노력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이 위키에 대해 SecurePoll을 통해 관리자 선거를 지원하는 이유이며 다른 두 부분인 검사관 학습 모듈 제공 및 2023년 초에 SecurePoll 개선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질문 5: 현재 SecruePoll 시스템은 여전히 투표자가 누구인지 보여줍니다. 특정 유권자가 남긴 댓글을 검토하여 투표 의도를 유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공개되는 유권자 개인 정보의 양을 더 줄일 계획이 있습니까?

재단은 계속해서 SecurePoll을 개선하고 있으며 2023년 초에 변경 사항을 출시해야 합니다. SecurePoll이 도움이 되는 투표 자체를 제외하고 무료 토론은 좋은 문서 작성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자치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걱정할 이유가 있으며 재단은 좋은 디지털 보안을 실천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우리는 2023년에도 그 측면에 대한 학습 자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질문 6: "누군가 WMC와 어떤 식으로든 관련이 있는 것 같아서 관리자가 될 수 없습니다"는 정당한 이의 제기입니까? 그렇다면 그 이유는 누구의 RFA에도 사용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이런 종류의 댓글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까?

자치 작업을 통해 커뮤니티가 위임한 역할에 대한 선거의 맥락에서 커뮤니티 자치에 해를 끼친 그룹에 사용자가 과거에 참여한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는 것은 합법적인 논의 문제입니다. RFA는 그러한 선거이며 모든 사람이 같은 방식으로 해당 그룹에 참여한 것은 아닙니다. 합리적으로 표현된 정당한 우려 사항은 후보를 평가하는 다른 자원봉사자가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후보가 해결해야 합니다.

질문 7: WMC와 관련된 모든 것이 정리되었습니까? 관리자가 되고자 하는 일부 중국 본토 사용자에 대해 zhwiki 커뮤니티의 일부 그룹에 대한 차별을 처리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한편으로는 그룹과 개인을 구분하고, 위키백과의 다섯 기둥 사이의 더 큰 긴장과 다른 한편으로는 그들을 간섭하고 지식을 통제하려는 특정 정부나 정치 조직의 욕망을 구별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커뮤니티와 재단에 대한 두 번째 도전은 우리를 아주 오랫동안 함께 바쁘게 만들 것입니다.

커뮤니티는 위키에 기여하는 방법, 동료 자원 봉사자를 대하는 방법 및 정책 내 작업을 기반으로 관리 후보로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용자를 평가해야 합니다. 위키백과의 네 번째 원칙과 보편적 행동강령은 위키에서 차별이 있을 수 없음을 분명히 합니다.

보편적 행동 강령은 전 세계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협업을 위한 행동 기준을 제공합니다. 그들은 모든 사람이 나쁜 행동의 상황을 식별하도록 투명하게 돕습니다. 사무국 조치 정책은 또한 재단이 사례를 구체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또한 재단 조사가 커뮤니티 제재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재단 글로벌 제한은 자연인이 참여하는 것을 제한하고 그 사람이 만든 사용자 계정과 다중계정도 제한합니다. 관리자 후보로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용자를 식별하고 평가할 때 희롱, 권력 남용, 특권 또는 영향력, 콘텐츠 문서 훼손 및 프로젝트 남용과 같은 행위는 위키미디어 운동 내에서 용납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 8: 중국 본토와 관련된 향후 작업에 대한 재단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재단은 중국 본토의 사용자 그룹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홍보하도록 계속 어떻게 도울 것입니까?

재단은 전 세계 커뮤니티가 인류 지식의 총합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지역 커뮤니티가 따르는 위키백과의 다섯 가지 기둥과 일치합니다. 우리는 중국 본토에서 위키백과를 차단하여 중국 본토 사람들이 중립적인 사실을 서로 그리고 세계와 공유하는 더 넓은 중국어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었다는 점을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중국 본토를 포함한 모든 국가의 사람들이 무료 지식에 접근하고 공유할 동일한 권리를 공유한다고 믿습니다. 재단은 국제 인권 기준에 기초한 인권 정책에 따라 그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인권에 대한 우리의 약속에는 국적이나 기타 특성에 관계없이 모든 자원봉사자를 다른 자원봉사자의 위협, 위협, 괴롭힘 또는 신체적 폭력으로부터 보호하겠다는 약속이 포함됩니다.

질문 9: 이 작업에서 제한된 일부 사람들은 위키백과에서 갈라져 나갔습니다. 그들은 소위 "求闻百科"[Enquiries encyclopedia](www.qiuwen.wiki)를 만들기 위해 위키백과의 콘텐츠 대부분을 가져와 분기 사이트에 CC-BY-SA 4.0을 채택했습니다. 이 사이트에 대한 WMF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어떤 종류의 제재가 있습니까?

커뮤니티는 2009년 위키가 호스팅하는 콘텐츠에 대해 CC-by-SA 라이선스를 채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무료 라이선스 콘텐츠는 재단이 소유하지 않으며 조직은 라이선스를 통해 라이선스가 부여된 콘텐츠를 다양한 목적으로 자유롭게 재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존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