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튀니지/정관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Tunisie/Bylaw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미디어 튀니지 (ويكيميديا تونس)


위키미디어 튀니지 사용자 그룹의 상태

제1조 - 이름

  1. 이 정관은 2014년 5월 28일에 구성되고 승인된 "위키미디어 튀니지 사용자 그룹"(이하 "그룹")의 활동을 규율합니다.
  2. 이 정관에 규정되지 않은 모든 사항에 대해 집행은 2011년 9월 24일 제정된 법령 n°2011-88, 협회 조직 및 이를 완성하거나 수정하는 모든 문서에 의해 규율됩니다.

제2조 - 그러나

  1. 이 그룹의 목적은 교육과 지식에 대한 평등한 접근을 지원하기 위해 비영리 기반으로 무료 콘텐츠의 생성, 수집 및 배포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 정관의 관점에서 볼 때 "무료 콘텐츠"는 누구나 수정 및 배포할 수 있는 라이선스에 따라 작성자가 배치한 모든 저작물을 의미합니다. 또한 그룹은 이러한 콘텐츠와 관련된 사회적 및 철학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이 그룹은 주로 이 시스템에만 국한되지 않고 무료 콘텐츠를 수집하고 수집하기 위해 "위키"를 사용합니다. 위키는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사용자가 해당 콘텐츠에 접근하고 수정할 수 있으므로 무료 콘텐츠를 공동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원칙의 가장 잘 알려진 예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관리하는 무료 백과사전 "위키백과"입니다.
  3. 이 그룹은 미국에 기반을 둔 비영리 단체인 위키미디어 재단(Wikimedia Foundation Inc)의 목표를 공유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그룹과 유사한 목적으로 국제적 수준에서 활동을 조정하고 위키미디어 이름과 다양한 국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이름을 관리합니다.
  4. 그룹은 다음을 통해 목표를 추구합니다:
    • 다양한 국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생산된 콘텐츠에 중점을 둔 디지털 또는 인쇄 형태와 같은 다른 수단으로 무료 콘텐츠 배포 및 배포 지원하고,
    • 이벤트 또는 서면 언론을 통한 무료 콘텐츠 및 다양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관련된 정보 및 홍보 작업의 획득, 제공 및 배포하며,
    • 예를 들어 전문가 의견, 설문 조사, 연구 및 장학금 배포를 통해 무료 콘텐츠 및 위키와 관련된 과학적, 사회적, 문화적 및 법적 문제 해결하고,
    • 다른 언어, 특히 아랍어와 프랑스어로 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간의 교환 및 협업을 지원합니다.
  5. 그룹은 그 활동의 일환으로 인종, 피부색, 성별, 종교, 국적, 연령, 장애, 성적 취향 또는 기타 법적으로 보호되는 특성에 따라 사용자와 현재 및 잠재적 직원에 대한 차별을 허용하거나 금지하지 않습니다.
  6. 그룹은 위에서 언급한 목적으로만 사용되는 경우 자금을 이체할 수 있습니다. 그는 유사한 목표를 가진 다른 조직의 구성원일 수도 있습니다.
  7. 그룹은 상업적 목적을 추구하지 않으며 이익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8. 그룹의 자산은 이 정관에 명시된 목적을 위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회원으로서 그룹의 자금으로부터 어떠한 금전적 이익도 얻지 않습니다. 회원은 회원자격을 상실하거나 그룹이 해산될 때 그룹 자산의 어떤 지분도 받지 않습니다. 그 누구도 목적을 추구하는 데 필요하지 않은 비용이나 불균형한 지급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제3조 - 회원

  1. 튀니지에 거주하거나 튀니지와 연줄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입학 지원서는 전용 양식을 사용하여 위원회에 제출해야 합니다. 위원회에서 신청서를 승인하면 회원 가입 절차가 완료됩니다. 새 회원은 그룹 내 통합을 돕기 위해 다른 회원의 후원을 받을 것을 제안합니다.
  2. 회원은 그룹에서 주최하는 모든 활동 및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공개적으로 포함하여 적절한 방식으로 그룹과 그 목표를 지원해야 하며 이 법령에 정의된 회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들은 또한 위키미디어 재단의 사용성 정책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또한 이메일 주소의 변경 사항을 그룹에 알려야 합니다. 각 회원은 이러한 의무를 준수하지 않아 발생하는 결과에 대해 단독으로 책임을 지며, 이와 관련하여 그룹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3. 회원은 "서포터"와 "투표자"라는 두 그룹으로 나뉩니다. "투표자"가 되려면 다음 조건 중 하나를 충족해야 합니다. 1년 이상 또는 1년 미만이지만 회의 구성원 날짜 이전 6개월 동안 활동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4. "투표" 회원은 투표할 권리뿐만 아니라 토론에 참여하고 동의를 제안하고 회원 회의에서 동의에 투표할 권리가 있습니다. 회원 회의에서 제기된 동의안은 회원 회의 최소 4주 전에 이메일로 위원회에 제출되어야 합니다.
  5. 탈퇴, 제명 또는 2년 연속 회비 미납으로 인해 회원 자격이 상실됩니다.
  6. 사임 요청은 위원회에 이메일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즉시 적용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연도에 대한 기부금 납부 기한이 남아 있습니다.
  7. 위원회는 회원이 규칙, 규정 또는 정관을 존중하지 않는 방식으로 행동하거나 그룹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 경우 중대한 사유로 즉시 효력이 발생하는 회원을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위원을 제외하려면 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합니다. 위원회의 투표 전에 회원은 위원회 앞에서 자신에 대한 고발에 대해 답변할 수 있는 2주 동안 혜택을 받아야 합니다. 제명된 회원은 결정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소집은 위원회를 통해 회원 회의에 이루어집니다.
  8. 어떤 이유로든 회원이 제명되면 1년 동안 회원과 관련된 모든 권리를 상실하게 되며, 그 기간이 지나면 제명된 회원은 새로운 회원 가입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기부금 상환은 명시적으로 제외됩니다. 이는 기한이 지난 기부금을 회수할 수 있는 그룹의 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9. 위원회는 제외 사실을 위키미디어 재단에 알리거나 "신뢰 및 안전" 팀에 불만을 제기할 권리가 있습니다.

제4조 - 회원모임

  1. 구성원 회의는 그룹의 근본적인 문제와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작업이 있습니다:
    • 제6조에 언급된 임기 동안 위원회 위원을 선출하고,
    • 제9조에 언급된 기간 동안 감사관을 선출하고,
    • 연차 보고서, 연차 재무 보고서 및 감사인의 보고서 접수 및 승인,
    • 정관 및 그에 대한 변경 사항을 승인하고,
    • "투표" 회원 또는 위원회가 제안한 동의안을 논의하고 결정하며,
    • 단순 다수결로 회원 제명을 결정하고,
    • 그룹 해산 가능성을 결정합니다.
  2. 위원회는 적어도 1년에 한 번 정기 회원 회의를 소집합니다. 초대장은 최소 2주 전에 이메일로 보내야 합니다. 의제, 계획된 선거 후보자, 연례 보고서, 연례 재무 보고서, 감사 보고서 및 다음 회계 연도의 예산은 늦어도 회의 소집 시 제공되어야 합니다.
  3. 위원회는 그룹의 이익이 필요하거나 "투표" 회원의 50%가 목적과 이유를 설명하는 서면 요청을 위원회에 제출하는 경우 회원 특별 회의를 즉시 소집해야 합니다. 임시 위원 소집 이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소집 내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4. 위원회는 투표가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위원회 외부에서 2명의 간사를 임명합니다. 필요한 경우 그룹 외부에 있을 수 있습니다.
  5. 모든 결정을 기록하는 회원 회의록은 위원회 간사 또는 이 작업을 위해 지정된 사람이 회의 중에 작성해야 하며 회원 회의 후 1개월 이내에 모든 회원에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제5조 - 기부금

  1. 연간 구독 금액은 20 튀니지 디나르입니다.
  2. 회원은 위원회에 회비 납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위원회는 특정 연도에 대한 구독료 지불을 면제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면제 건수와 동기는 연례 보고서에 공지됩니다.

제6조 - 의결권 및 정족수

  1. 각 "투표" 회원은 하나의 투표권을 가집니다. 투표권은 양도할 수 없습니다.
  2. 정족수는 "투표" 회원의 단순 과반수가 출석한 회원 회의에서 도달합니다.
    정족수가 없을 경우 회의는 2주 이내에 연기됩니다. 정족수 미달 시 동일한 조건으로 2차 회의를 연기한다. 세 번째 연속 회의에서 "투표" 회원의 단순 과반수 부재 시, 정족수는 더 이상 심의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3. 회원 회의의 결정은 유효 투표의 단순 다수결로 이루어집니다. 동점 투표의 경우 제안은 거부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4. 지위 변경 또는 그룹 해산에 관한 제안을 수락하려면 투표의 2/3의 다수결이 필요합니다.
  5. 투표는 실제 투표 집계를 허용하는 온라인 솔루션을 사용할 수 없는 한 회원이 직접 "투표"하여 수행됩니다.

제7조 - 위원회

  1. 위원회는 5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모두 선거 순서에 따라 단순 다수결로 선출됩니다.
  2. 위원은 2년 임기로 선출되며 재임할 수 있습니다. 의원총회일 기준으로 최소 2년 이상 '투표'를 한 의원만이 입후보를 할 수 있다. 전환을 보장하기 위해 퇴임 회원은 인계 전에 새 회원이 회계 및 시사 문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3. 사직서는 위원회의 나머지 구성원에게 이메일로 제출해야 합니다. 위원회는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 현재 권한의 종료를 보장하기 위해 교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위원회 구성원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할당합니다:
    • 특히 회원 및 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는 의장,
    • 특히 의사록 초안을 작성하고 이러한 정관을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책임이 있는 간사,
    • 특히 회계 유지, 연간 재무 보고서 작성 및 CLibre와의 관계를 담당하는 재무,
    • 위원회 구성원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기타 역할.
  5. 위원회는 최소 한 달에 한 번 또는 회장의 요청에 따라 모임을 갖습니다. 위원회 결정은 단순 다수결로 이루어집니다. 정족수는 위원회 위원의 절반 이상이 투표에 참여할 때 달성됩니다. 회의록은 결정에 대한 서면 기록을 보관하기 위해 보관됩니다. 위원회는 모든 결정을 회원들에게 전달합니다.
  6. 이 책임이 위원회의 다른 구성원에게 위임되지 않는 한, 회장은 국제 회의에서 그룹을 대표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그룹의 대표입니다.
  7. 위원회가 취한 조치의 일환으로 위원 중 한 명에 대한 직간접적인 금전적 또는 개인적 이익은 배제됩니다. 위원은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경우 관련 사실을 공개하고 토론에 참여하지 않으며 투표에서 기권해야 합니다.
  8. 위원회는 위키미디어 재단 가맹위원회와의 관계를 책임지고 선출 후 변경 사항을 알릴 책임이 있습니다. 회장은 총무와 함께 회원 위원회와의 연락 창구 역할을 합니다.
  9. 위원회는 그룹 프로그램의 적절한 실행을 보장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에 자금 요청을 제출할 책임이 있습니다.
  10. 위원회는 그룹의 활동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그룹의 이름으로 수행되는 각 작업은 실행되기 전에 그룹에 전달되고 검증되어야 합니다.
  11. 위원회는 정기적으로 과거와 미래의 활동에 대해 회원들에게 보고합니다.
  12. 위원회는 이 규정에 따라 다른 기관의 책임이 아닌 그룹의 모든 업무를 처리하거나 위임합니다.
  13. 그룹은 위원회의 두 구성원의 서명에 의해 법적 구속력을 갖습니다.
  14. 위원회의 책임은 고의 또는 중과실의 경우로 제한됩니다.
  15. 위원회 위원은 자원봉사자이며 원칙적으로 활동과 직접 관련된 실비만 상환받을 수 있습니다.

제8조 - 코디네이터, 위원회 및 자문 위원회

  1. 위원회는 회원의 과반수가 채택한 결의로 조정자를 임명하거나 특정 작업이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전문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코디네이터와 전문 위원회는 정기적으로 그들의 행동에 대해 위원회에 보고합니다.
  2. 자문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자문 위원회 구성원은 전문 지식과 전문 지식을 제공하여 그룹에 봉사하고 위원회 업무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자문위원회의 구성원은 위원회에서 독점적인 자문 역할을 하며 의무, 의결권 또는 위원회 회의에 참석할 의무가 없습니다.
  3. 위원회 또는 자문위원회의 구성원은 위원회에서 단순 다수결로 임명 및 해임됩니다.
  4. 위원회 또는 자문위원회의 구성원은 자원봉사자이며 원칙적으로 활동과 직접 관련된 실제 비용만 상환받을 수 있습니다.

제9조 - 직원

  1. 위원회는 과반수 위원이 채택한 결의에 따라 사용 가능한 자금과 그룹의 필요에 따라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기능을 담당하는 사람을 고용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직원은 위원회의 책임하에 배치됩니다.
  2. 위원회는 직원에 대한 합리적인 보상과 혜택을 설정합니다.
  3. 직원은 제6조, 제7조 및 제9조에서 정한 기구에 동시에 앉을 수 없다. 직원은 보수나 임용에 관한 토의·심의에 참여하지 않는다.

제10조 - 심사원

  1. 계정 확인은 6조, 7조 및 8조에 지정된 기관과 관련이 없는 두 명의 "투표" 회원이 수행합니다. 이들은 위원 회의에서 2년 임기로 선출되며 즉시 재선될 수 있습니다.
  2. 그들은 계좌와 현금을 확인하고 회원 회의에 보고서를 제출하고 정당한 방법으로 계좌를 수락하거나 거부할 것을 제안합니다.
  3. 감사인은 언제든지 계정 및 회계 문서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 재정

  1. 위원회는 그룹의 계정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그룹의 자산을 관리할 책임이 있습니다.
  2. 회계 연도는 달력 연도에 해당합니다.
  3. 그룹의 재무적 의무는 그룹 자체 자산에 의해서만 보장됩니다. 그룹 구성원의 개별 책임은 명시적으로 제외됩니다.
  4. 회원 기부금을 포함한 그룹의 자산은 CLibre 협회에 지급됩니다. 각 당사자의 권리와 책임을 확립하기 위해 그룹과 CLibre 간에 양해 각서가 체결됩니다.

제12조 - 그룹 해산

  1. 그룹이 해산되면 그룹의 재산은 유사한 목표를 가진 다른 조직에 기부됩니다. 이 재산은 어떠한 경우에도 회원들에게 재분배될 수 없습니다. 이 조직의 선택은 해산 결정과 동시에 회원 회의에서 이루어집니다.
  2. 위원총회에서 달리 의결하지 아니한 때에는 위원이 청산인의 직무를 대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