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1-04-15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Updates/2021-04-15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추상 위키백과 업데이트 Translate

메일링 리스트를 통한 추상 위키백과 IRC의 추상 위키백과 텔레그램의 위키함수 마스토돈의 위키함수 트위터의 위키함수 페이스북의 위키함수 유튜브의 위키함수 위키함수 웹사이트 Translate

베드포드 공작의 주인이 만든 중세 조명 미니어처인 바벨탑 건물.
몇 주 전에 우리는 위키데이터의 사전식 확장을 개선하기 위해 그리고 추상 위키백과를 위해 call for 초점 언어를 보냈습니다.

지난 몇 주 동안 9개 언어 커뮤니티에서 제출물을 받았습니다: 벵골어, 다그바니어, 덴마크어, 에스페란토, 프랑스어, 하우사어, 이그보어, 말라야람어 및 러시아어. 우리는 그들의 신뢰에 대해 이 모든 커뮤니티와 그들의 작업에 대한 모든 제출자에게 감사하고 싶습니다.

위키미디어 독일의 위키데이터 팀과 위키미디어 재단의 위키함수 및 추상 위키백과 팀은 지난 며칠 동안 옵션을 숙고하고 논의했습니다. 자체 기준에 따라 다음 4개 언어를 중점 언어로 선택했습니다(추가 언어 1개 포함). 리디아 핀처(Lydia Pintscher)와 데니 브란데치치(Denny Vrandečić)는 4월 14일 수요일에 열린 30일 렉시코데이즈 2021 폐막 행사에서 언어를 발표했습니다.

  • 벵골어[bn]는 방글라데시와 인도에서 사용되는 인도유럽어(동인도-아리안어파에 속함)이며, 주로 서벵골과 트리푸라의 동부 인도 주에서 사용됩니다. 벵골어는 2억 2천만 명 이상의 원어민이 사용하며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벵골어 위키백과에는 100,000개 이상의 문서와 1,700명 이상의 활동적인 기여자가 있습니다. 이 지역의 다른 몇몇 언어와 마찬가지로 벵골어-아삼어 문자, 아부기다 문자 및 브라흐 문자 문자를 사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벵골어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어이며 주요 언어 커뮤니티 중 가장 큰 위키백과 커뮤니티입니다. (위키백과에서 더 많은 것을 참조하세요: 벵골어.)
  • 말라얄람어 [ml]는 인도 남부 케랄라 주에서 주로 사용되는 드라비다어입니다. 말라얄람어는 3천만 명 이상의 원어민이 사용합니다. 말라얄람어 위키백과에는 70,000개 이상의 문서와 약 300명의 적극적인 기여자가 있습니다. 또한 주목할만한 것은 말라얄람어 위키낱말사전으로, 130,000개 이상의 항목이 있으며 말라얄람어의 위키백과를 능가합니다. 말라얄람어는 벵골어-아삼어와 마찬가지로 아부기다 및 브라흐어 문자인 말라얄람 문자로 작성됩니다. 말라얄람어 커뮤니티는 수많은 지역 식별자와 위키백과의 데이터 사용을 통해 위키데이터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의 말라얄람어에서 자세한 내용을 참조하세요.)
  • 하우사어 [ha]는 아프로아시아어(차드어파에 속함)이며 나이지리아와 가나 및 니제르의 공식 언어입니다. 원어민에 대한 추정치는 5천만에서 1억 5천만 사이입니다. 그것은 서부와 중앙 아프리카에서 가장 중요한 토착 언어입니다. 하우사어 위키백과에는 8,000개 이상의 문서와 약 50명의 적극적인 기여자가 있습니다. 하우사어는 역사적으로 아랍어 알파벳으로 작성되었지만 오늘날에는 대부분 라틴 기반 알파벳으로 작성됩니다. 커뮤니티는 정보 상자에서 위키데이터를 사용하고 많은 모듈과 틀을 하우사어에 가져왔습니다. (위키백과의 하우사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참조하세요.)
  • 이그보어 [ig]는 나이지리아 남동부에서 주로 사용되는 니제르콩고어족( 볼타니제르어군에 속함)로 약 4,500만 명의 원어민이 있습니다. 이그보어 위키백과에는 약 2,000개의 문서와 약 50명의 적극적인 기여자가 있습니다. 이그보어는 은시비디(Nsibidi) 표의 문자에 대한 흥미로운 역사와 은데베(Ndebe) 스크립트에 대한 흥미로운 미래를 모두 가지고 있지만 라틴 기반 스크립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이그보어 위키백과에서 ArticlePlaceholder 확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의 이그보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참조하세요.)
  • 바그바니어 [dag]는 북부 가나에서 사용되는 니제르콩고어족(구르어파에 속함)입니다. 다그바니어에는 약 300만 명의 원어민이 있습니다. 다그바니어 위키백과는 여전히 위키미디어 인큐베이터에 있으며 이미 400개 이상의 문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라틴어 기반 알파벳으로 쓰여집니다. 다그바니어는 우리 기준 중 일부를 충족하지 못했지만 지원한 커뮤니티는 매우 열광적이었습니다. 우리는 다그바니어를 우리의 확장 목표로 간주합니다: 작은 언어 커뮤니티에서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배우는 것은 유익할 것입니다. (위키백과에서 더 많은 것을 참조하세요: 다그바니어.)

또한 더 많은 청중에게 개발된 기능을 선보이기 위해 영어 [en]를 데모 언어로 사용할 것입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모든 언어 커뮤니티의 의견을 경청하고 모든 커뮤니티와 대화를 모색할 것입니다. 초점 언어의 요점은 일부 커뮤니티에 신속하게 연락하여 디자인과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고 특정 기능이 개발자가 쉽게 테스트할 수 있는 언어 이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과정에 참여해주시고 원활한 진행을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