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법무/CC BY-SA 라이선스 및 소셜 미디어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Legal/CC BY-SA licenses and social media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이 문서에서는 소셜 미디어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CC 라이선스 자료를 공유하기 위한 적절한 사용 및 귀속 요구 사항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에 공유할 때 먼저 공유되는 저작물의 창작자가 맞는지 여부를 구별해야 합니다.

창작자는 어떤 방식으로든 공유할 수 있고 저작자 표시나 자유 문화 라이선스 유무에 관계없이 저작물을 다시 라이선스할 수 있는 광범위한 권리를 갖습니다.

작성자가 아닌 경우 공유 수단과 매체를 고려하여 CC 라이선스에서 요구하는 속성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는지, 그리고 특정 라이선스에 따라 콘텐츠 공유를 직접적으로 금지하는 제한 사항이 있는지 여부가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게시물에 삽입하거나 다른 사이트에서 삽입하는 등 저작물에 수반되는 방식으로 좋은 귀속을 제공하는 경우 재사용은 CC BY-SA와 같은 라이선스를 위반하지 않습니다.

CC BY-SA 콘텐츠가 소셜 미디어에서 작동하는 방식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CC BY-SA)와 저작권에 따라 라이선스가 부여된 모든 것은 두 가지 범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즉, 귀하가 직접 제작하고 라이선스를 부여한 작품과 다른 사람(제3자)이 제작하고 귀하가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선스를 부여한 작품입니다.

직접 만든 작품

가장 쉬운 카테고리입니다. 작가가 한 명인 사진이나 짧은 텍스트 등의 저작물의 경우 해당 작가는 저작권법에 따라 원하는 대로 저작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위키백과에서 사용하도록 라이선스를 부여한 다음 저작자 표시 여부에 관계없이 원하는 대로 다른 라이선스에 따라 다른 곳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 따라 저작물에 라이선스를 부여한다고 해서 저작자가 다른 조건에 따라 다른 사람에게 라이선스를 다시 부여하는 것을 막지는 못합니다.

제3자가 제작한 저작물

제3자가 만든 내용을 소셜 미디어에 게시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두 가지 주요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게시할 때 라이선스 조건을 준수하는 것이 가능한가? 둘째, 특정 라이선스 콘텐츠를 공유하지 못하게 할 수 있는 다른 고려 사항이나 제한 사항이 있습니까?

첫째, CC BY-SA 라이선스를 준수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저작자의 표준 관행은 저자, 라이선스, 출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BY-SA 3.0의 섹션 4(c)는 저작물이 재사용되는 수단이나 매체에 적절하게 제공되는 라이선스에 따른 귀속을 허용합니다.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의 경우 속성을 제공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이미지가 공유되는 동일한 게시물의 일부로 속성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며, 이상적으로는 소스로 돌아가는 링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게시물에서 CC 라이선스 이미지가 사용되기 직전이나 직후에 저작자를 포함하면 해당 게시물이 다른 곳에서 공유되거나 삽입될 때 해당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저작자는 저작자와 라이선스 자체(예: [저자 이름] CC BY-SA 3.0])를 제공해야 하며, 가능한 경우 원본 저작물의 출처로 돌아가는 링크도 제공해야 합니다. 출처에 공용 이미지 페이지와 같은 모든 관련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면 일반적으로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이 게시물은 3.0 라이선스 버전을 언급하고 있지만(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 중 하나이며 위키백과의 이미지와 텍스트를 모두 포함하므로) 유사한 언어가 이전 버전과 이후 버전 모두에 존재하므로 이러한 유형의 귀속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충분합니다.

파생 저작물로 이미지에 워터마크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지를 추출하거나 게시물에서 직접 링크하더라도 저작자 정보가 손실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워터마크가 원본의 미학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이는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공용:워터마크크리에이티브 커먼즈 페이지 참조). 이미지를 별도로 추출하여 링크해야 하는 상황에서 워터마킹을 사용하면 라이선스에서 요구하는 대로 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에 게시된 링크가 원래 웹 사이트의 이미지와 짧은 설명을 표시하는 리치 임베딩은 일반적으로 모든 버전의 CC BY-SA 라이선스에서 요구하는 속성을 준수한다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게시물에서는 이미지와 링크가 기능적으로 분리될 수 없기 때문에 링크가 다시 공유되는 방식에 관계없이 원래 웹사이트의 저작자 정보가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자동으로 포함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효과적인 공유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링크 (페이스북 게시물에 저작자를 표시하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에서)
  • 링크 (트위터에 CC 라이선스 이미지가 포함된 삽입된 매체 기사 표시)
  • 링크 (위키 러브 모뉴먼트 트위터의 링크백이 없는 좋은 속성입니다. 회색 텍스트가 이미지의 왼쪽 하단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속성이 함께 이동합니다.)
  • 링크 (이미지 하단에 워터마크가 표시된 위키 러브 모뉴먼트 사진 및 사진 출처 정보가 있는 역사 웹사이트. 모든 관련 정보가 포함된 공용 페이지로 돌아가는 링크는 저작자 표시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 몇 가지 예:

  • 링크 (위키 러브 모뉴먼트의 우승 이미지는 잘못된 URL과 기타 정보가 없는 레딧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정보가 없고 링크가 없는 경우(또는 잘못된 링크)는 귀속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 링크 1, 링크 2, 링크 3 (이러한 것들은 모두 저자, 라이선스 또는 출처 URL을 표시하지 않고 무료 라이선스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또는 "위키백과에서"와 같은 크레딧은 일반적으로 링크 없이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몇 가지 저작자 표시 권장 사항과 함께 해당 주제를 논의하는 블로그 항목을 게시했습니다.

두 번째로 다른 고려 사항에는 다른 사이트의 이용 약관이나 정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키미디어 공용 정책은 비상업적 또는 파생 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저작물을 업로드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라이선스는 저작물을 자유 문화 저작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3자 자료를 소셜 미디어에 업로드하는 것은 CC 라이선스를 위반하는 것입니까?

아니요, CC 라이선스를 위반하지 않습니다.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의 서비스 약관은 라이선스나 저작권법의 요구 사항보다 우선하지 않습니다. 일부 사용자는 이러한 플랫폼에 사용자가 업로드한 모든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라이선스를 부여하려고 시도하는 페이스북 및 트위터의 서비스 약관에 있는 조항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스스로 필요한 권한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저작자 본인이거나 작성자로부터 필요한 권한을 얻은 경우)에는 어떠한 권한도 부여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 플랫폼의 서비스 약관을 위반할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에게 모호성을 야기하지만, 사용자가 라이선스에 명시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한 문제의 저작물의 저작권 라이선스와 변경되거나 충돌하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일부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의 약관이 CC 라이선스 조건과 충돌한다는 과거 지침이 있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특성화가 정확하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공유지의 일부인 저작물을 공유하여 다른 사람들이 해당 저작물에 접근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유비쿼터스적이고 중요한 방법이 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저작물에 대한 저작자를 제공하고 다른 약관을 준수하는 경우, 그런 다음 사이트의 이용 약관에 관계없이 저작물과 함께 제공되는 라이선스 조건 및 귀속을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저작물의 다른 재사용자에게 달려 있습니다.

마지막 발언

또한 마지막으로 소셜 미디어 회사 및 업로드를 허용하는 기타 업체가 사용 약관 및 업로드 기술에 있어 무료 라이선스 저작물을 명시적으로 언급하도록 권장한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사용자에게 좋은 메타데이터와 사용법의 명확성을 포함하여 무료 라이선스 저작물을 업로드할 수 있는 명확한 방법을 제공하면 공용이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널리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2016년에 미디업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명시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사용 약관을 업데이트했습니다(안타깝게도 최근에 삭제되었지만 여전히 기업이 이 예와 같은 용어를 고려하도록 권장합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도 비슷하게 명확한 언어를 추가하면 무료 콘텐츠를 더 잘 지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