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 sans pagEs/보고서 2021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Les sans pagEs/Report 2021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les sans pagEs User Group
공식 언어French
웹사이트https://sanspages.org/
이메일 주소info@sans-pages.org
메일링 리스트Mailing List
텔레그램 Instagram
트위터 lessanspagEs
페이스북 les sans pagEs
유튜브 Chaîne YouTube

 

Sans pageEs 사용자 그룹의 사명

"페이지가 없는"(Les sans pagEs)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위키미디어 운동 내에서 성별 편견, 더 일반적으로 다양성과 관련된 주제(영토, 문화, 언어, 세대, 성별, 태도 및 능력 등)에 대해 작업하는 사용자를 위한 커뮤니티 활동이자 협회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ː

프로젝트 Les sans pagEs의 컵케이크 5년.
  • 위키백과 문서의 성별 편견과 성별 격차를 줄이고, 성별 격차로 인해 제기되는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고려한 문서와 콘텐츠를 만드는 기여자를 만나고, 유치하고, 교육합니다.
  • 기여자를 만나고, 끌어들이고, 훈련하고, 새로운 사람들, 특히 덜 대표되는 그룹의 일부인 사람들을 더 높이 평가함으로써 더 많은 성 평등을 만들고 위키백과 커뮤니티를 더 포괄적으로 만듭니다.
  • 젠더 편견 문제에 대한 프로젝트 간의 협력과 시너지 효과를 촉진하여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보다 다양한 커뮤니티로 만들고 참가자가 진화를 촉진하기 위한 리소스와 지원을 찾도록 권장합니다.
  •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고자 하는 진행자와 기여자를 훈련시키십시오. 특히 여성*, 성소수자, 소수자 또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위키백과에서 과소 대표되거나 대표 편향으로 고통받는 주제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만드세요.

우리의 프로젝트 페이지 : w:fr:Projet:Les sans pagEs

사용자 그룹의 주요 목표는 위키백과 및 위키미디어 운동 전반에 걸쳐 다양성을 높이고 성별 편견과 성별 격차를 줄이는 것입니다 :

  • 위키미디어 프로젝트(특히 프랑스어)에서 womynx, 성별 및 과소 대표 그룹에 관한 콘텐츠를 풍부하게 합니다.
  • 프로젝트에서 공동 작업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 지원 및 교육을 제공합니다.
  • 위키백과에 글을 쓰는 데 더 많은 여성을 참여시키고 항목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사람들을 조정합니다.
  • 여성 및 젠더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전 세계적으로 위키미디어 운동을 성장시키기 위한 행사, 회의, 편집 대회, 회의, 캠페인을 만듭니다.
  • 유사한 목표를 가진 다른 그룹과 협력: 위키여성, 위키무헤르, 예술 + 페미니즘, 누구의 지식?, 위키돈네, LGBT, 위키 러브 우먼 등.

2021년 목표

녹색 참여 증가

우리는 위키미디어인 커뮤니티를 더 많이 참여시키고 참여시키고 성별 격차와 관련된 문제를 반영하기를 원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유사한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자매 프로젝트 간의 협력을 촉진하고 촉진하기를 원했습니다.

이 목표는 완벽하게 달성되어 전년도의 모멘텀을 이어갔습니다. 2021년은 많은 새로운 문서가 ​​생성, 개선 및 검증되었으며 애니메이션 또는 언어 중립성, 미세 괴롭힘, 행동 강령 등에 관한 다양한 토론에 참여하여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참가자 또는 후원자로 다른 그룹에서 조직한 여러 프로그램에 합류했습니다.

프로젝트의 존재 5년 동안,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람들의 관점에서 프로젝트의 역사에 초점을 맞춘 공동 팬진이 일년에 걸쳐 개발되었습니다.

녹색 신입 회원 모집, 교육 및 지원

11월 베냉 Womey의 주말 위키백과.

우리는 보다 다양한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성별 및 교차성 문제에 관심이 있는 여성 또는 더 일반적으로 사람들을 모집하고 싶었습니다. 우리는 모든 하위 그룹에 대한 지원을 유지하고 Noircir Wikipédia의 성공을 기반으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의향이 있는 구성원 또는 기여자를 교육하고 싶었습니다.

이 목표는 달성되었습니다. 회원 수가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온라인 또는 IRL(특히 베냉에서 Ecostat 및 여성 지리학자 그룹과 같은 대학 기관을 통해, 그리고 제네바 대학에서 젠더 연구 석사 과정을 통해) 교육 세션을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위키백과의 프로젝트 토론 페이지, 텔레그램 또는 정기적인 온라인 회의를 통해 직접 참가자를 계속 지원했습니다. Les sans 이미지, 특히 Drawtober는 프로젝트에 일러스트레이터의 참여를 추가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녹색 네트워크 확장

줌을 통한 온라인 이벤트.
홀로코스트의 에디터톤 레즈비언

우리는 기존 LSP 그룹(주로 스위스와 프랑스에 위치하며 다른 국가에서는 몇 가지 고립된 행사가 있음)을 계속 지원하고 새로운 그룹이 등장하도록 지원하여 지리적으로 확장하기를 원했습니다.

이 목표는 베냉에서 LSP 그룹의 성장으로 달성되었으며, 범유행과 관련하여 보다 관대한 상황에서 혜택을 받고 12개의 대면 행사를 조직할 수 있었습니다. 외부 파트너와 함께 수행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출시되었습니다: 홀로코스트 기간 동안의 레즈비언 에디터톤, 여성 지리학자, 여성과 과학, Ecostat 또는 소르본에서 트랜스아이덴티티의 고고학 심포지엄 참여. 새로운 프로젝트는 2022년 ː 제네바에서 Livresse와 함께 빛을 발할 것입니다. Livresse는 2022년 2월부터 Wikisamedis를 주최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2주 동안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작가 Lorraines sans pagEs의 조직과 함께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입니다. 영화 프로젝트는 제네바 대학의 젠더 연구와 함께 RESET 프로젝트의 일부로 시작됩니다.

녹색 핵심 메시지 증폭

우리는 프로젝트에 더 많은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sans pageEs의 활동을 일반 대중, 미디어 및 소셜 미디어에 홍보하고 자매 프로젝트를 홍보하고자 했습니다.

이 목표는 30번 이상의 미디어 출연(2020년보다 거의 3배 이상), 몇 가지 이벤트 참여(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승인됨),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강력한 존재, 에 대한 책 챕터의 출판 덕분에 달성되었습니다. 부서별 아카이브가 있는 sans pagEs의 작업.

오렌지색 지속 가능성 구축

우리는 특히 재무 및 회계 운영과 관련하여 조직적 역량을 개발하고 싶었습니다.

협회의 회계 관리는 여전히 제네바에 기반을 둔 전문 회사에 위임되어 있으며 위키미디어 프랑스와의 파트너십 계약은 우리의 노력에 재정적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LSP 계약을 통해 협회 운영에 투자할 가능성이 있는 회원을 모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무실과 위원회를 강화하여 각 직책에 최소 한 사람이 배정되도록 했습니다.

다음 단계는 자발적으로 관리하기가 너무 어려워진 비즈니스의 다른 부분을 전문화하기 위해 자금을 모으는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관리 및 보고 부분과 관련된 작업의 보수에 특히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우리의 관점에서 이 점은 전체 운동을 위한 좋은 관행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협회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위원회를 강화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2021년 우리의 활동

Fière·e·x·!
위키백과에 기여할 때 내 자신을 상상하는 방법

개요

범유행 기간 동안 참가자들의 사기 유지 비디오로 정기적인 주간 회의를 통해, 그리고 매일 애니메이션으로 제공되는 토론 페이지텔레그램을 통해 범유행 기간 동안 회원 간의 연결을 유지했습니다. 이 채널에는 약 60명의 회원이 있으며 친절하고 배려하는 분위기에서 매일 수십 개의 메시지가 게시되고 읽습니다. Les sans pageEs에는 위키미디어 프랑스에서 주최하는 디스코드 채널도 있어 이 채널에 있는 위키백과 기여자들과 교류할 수 있습니다. 많은 프로젝트가 수행되었으며, 특히 연말에 베냉Gaité Lyrique에서 일부 물리적 회의와 함께 단기 및 중기 전망을 제공합니다. 8월의 LSP 대회는 호수에서 식사를 하며 프로젝트 5주년을 축하함과 동시에 공유의 순간이었습니다. 어머니와 LGBTIQ 사람들은 전염병 동안 특히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위키미디어 프랑스는 LGBTIQ̹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는 기술을 갖춘 심리학자와 몇 개월 간의 무료 심리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WMF 회장은 또한 운동에서 트랜스젠더와 LGBT를 지원하는 문제에 대한 대화에 참여했습니다.

2개의 정기 주간 온라인 약속

2017년 1월부터 제네바 대학에서 처음 조직된 위키미디 외에도 목요일에 두 번째 온라인 모임이 2021년 여름부터 잘 확립되었습니다: 유지 보수 및 평가 세션. 저녁 7시부터 프로젝트와 관련된 최신 문서를 평가하며, 특히 작업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키화, 출처 또는 더 일반적으로 문서 개선과 같은 다른 작업이 수행됩니다.

이 회의는 기여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습니다. 그들은 연대감을 만들고 기여자 간의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그들을 환영하고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합니다.

19% 여성 전기

프랑스어로 전기에서 여성의 비율은 2021년 11월에 19%를 넘었습니다. 1년 동안 프로젝트에 색인된 문서는 새 문서든 개선된 문서든 상관없이 8,214개에서 10,707개 또는 2,493개 더 많은 문서로 증가했습니다.

문서 라벨링

우리는 문서의 질적 발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프로젝트의 5개 문서에는 고품질 문서라는 레이블이 지정되었습니다: Alix Payen, Session du Conseil d'État, Ángeles Amador, Élisabeth Dmitrieff, Adélaïde Valentin. Mary Lou Williams, Convoi des 31000, Lynn Hill, 기수에서 여성의 위치, 오거스타 홈즈 등 5개의 다른 문서가 좋은 문서로 분류되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러한 레이블의 수여는 커뮤니티 투표의 대상입니다.

기념일 팬진 제작

펜진 des sans pagEs 2021의 표지 페이지
팬진 작업 세션

Les sans pageEs는 종이 팬진을 만들어 기념일을 축하했습니다. "1주간"(A1을 세 개로 접음) 형식으로 제작된 이 작품은 포스터 한 면에 프로젝트 활동을 연대순으로 보여주고, 다른 면에는 창작 이후 수행한 강력한 활동과 회원들이 제안한 시 또는 퀴즈를 제시합니다. 2022년 1월에 인쇄되었으며 배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미지 및 Drawtober 없는

Brigitte Lainé, Vivian Maier, Louise Peltzer, Johanna Müller-Hermann, Louise Bourgeois, Tess Asplund, AzMarie Livingston, Agathe Rousselle 등 8명의 여성이 그린 초상화.
Drawtober에서 만든 초상화의 예

Les sans 이미지는 일러스트레이터가 사진 없이 전기를 완성하고 특정 여성을 더 잘 알려야 한다는 요청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2022년 10월 한 달 동안 일러스트레이터가 최대한 많은 인물 사진을 찍어야 하는 Drawtober와 함께 상당한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첫 번째 판에는 65명의 인물을 대표하는 8명이 참여했습니다. 위키데이터 요소와 위키백과를 다른 언어로 완성함으로써 481페이지가 80개 위키, 즉 78개 언어(2021년 11월 데이터에 해당하는 통계)에 설명되었습니다. 이 행사 외에 다른 초상화가 만들어졌습니다.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존재감 강화

sans pageEs 트위터 계정은 2,400명에서 3,115명으로 약 715명의 팔로어를 얻었고, 인스타그램에서는 이 계정의 팔로워가 총 1,200명에 달하며 정기적인 존재가 천문력입니다.

워드프레스의 sans pageEs 사이트

페이스북 계정은 2021년에 덜 사용되었고 활동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우리의 행동을 강조하기 위해 워드,프레스의 sans pageEs 웹사이트에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저희는 사이트에 블로그를 할 수 있는 여러 사람을 모집했습니다.

여러 문서가 게시되었습니다 ː

위키콘테스트 참여

두 개의 LSP 팀이Wikiconcours에 참가했습니다. 팀 18은 42개의 중요 논문 초안(및 3개 생성)으로 심사위원 명예 상을 받았습니다. 140팀은 프로젝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문서를 정리했습니다.

베냉의 LSP 프로젝트 개발

2018년부터 매년 국제 프랑스어 공헌의 달에 참여하고 있는 LSP 베냉 프로젝트는 2021년 40명 이상의 참가자가 참여하는 3개를 포함하여 12개의 대면 워크샵을 조직하여 새로운 자극을 받았습니다.

sans pagEs 규칙

LSP 2021 컨벤션 ː 전통 드로잉 활동
Atelier openstreet map à Genêve, quartier des Grottes, relevé in situ
제네바 오픈스트리트 맵 워크샵
8월 20일부터 22일까지 레즈비언 여성의 페미니스트 협회인 레타임(Lestime)의 제네바에서 열리는 연례 대회를 위해 약 10명의 les sans page 회원이 모였습니다. 워크숍을 통해 사용자 그룹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회원들을 투표에 초대함으로써 WMF 이사회 후보자 선출 과정에 접근하고, 다양한 헌신 및 애니메이션 헌장의 적용에 대해 작업하고,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OpenStreetMap에 대한 기여.

총회는 새로운 위원회의 선출을 보았고 전체 주말은 제네바에서 페미니스트 자전거 타기와 프로젝트 5주년을 축하하기 위한 호수 유람선과 같은 유쾌한 순간들로 단절되었습니다.

홀로코스트 편집 대회의 레즈비언

2021년 1월 27일 홀로코스트 현충일을 맞아 유럽중앙아시아 레즈비언* 커뮤니티, 퀴어 코드 및 les sans pageEs는 홀로코스트 동안 레즈비언이라는 제목의 영어, 프랑스어 및 독일어로 하루 종일 에디터톤을 조직했습니다. 여러 언어 지역(독일어, 이탈리아어, 영어 및 프랑스어)에서 온 58명이 참여하여 23개의 문서를 작성하고 99개(대시보드)를 개선했습니다.

위키미디어 해커톤

올해에도 우리는 위키미디어 해커톤 기간 동안 파브리케이터 티켓을 통해 쉬운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위키데이터에서 2000개 이상의 성적 취향 삭제를 수정하는 작업을 계속했습니다. 우리는 이 목록에 대한 작업을 계속했습니다.

프라이드의 달 2021

2년 연속 LGBT 프로젝트 에디터톤이 개최되었습니다. 6월의 위키미디는 그것에 전념했습니다.

"150년 코뮌": 기여한 달

Les sans pageEs는 1871년 파리 봉기와 1870년과 1871년 프랑스의 모든 봉기에 관한 문서를 작성하고 개선하기 위해 파리 코뮌 150주년을 기념하여 3월에 한 달 동안 기고했습니다. Crimes de la Commune을 포함하여 61개의 문서가 작성되었으며, 좋은 글로 분류되었으며 10개는 개선되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생산된 여러 문서는 Alix PayenÉlisabeth Dmitrief 좋은글 라벨을 획득했습니다.

여성 작곡가의 달

6월에는 여성 작곡가의 달인 les sans pageEs와 공동으로 기획한 새로운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콘테스트에 참가한 13명이 거의 60개의 문서를 작성하고 개선했습니다. 2022년에 두 번째 에디션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여성 지리학자

Gâteau d'anniversaire avec une mappemonde en forme de symbole des femmes. Dessus, des pays représentés avec une projection cordiforme. En haut, le chiffre 100
생일 케이크 100 여성 지리학자
여성 지리학자 프로젝트는 위키백과에서 여성과 퀴어 지리학자의 존재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작업 공간으로 설계된 페이지와 함께 여름에 시작되었습니다. 100페이지라는 이정표는 68페이지를 만들어 9월에 지리학자 커뮤니티와 소통했습니다.

게임 속 여성

비디오 게임 분야에서 여성 및 논바이너리 인물의 전기를 만들기 위해 게임 기여자의 새로운 여성 그룹에게 일련의 교육이 제공되었습니다.

GLAM ː 갤러리 도서관 기록 보관소 박물관(및 대학)

2021년 Les sans pageEs는 다양한 GLAM형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습니다.

프랑스 국립 도서관

과학 및 미디어의 날 참여 – 2021년 1월 19일 미디어에서 여성 과학자의 가시성을 높이는 방법. sans pagEs의 작업 프레젠테이션, 위키백과의 함수, 도구 및 출처 확보에 대한 관심.

Suresne 미디어 라이브러리

Suresnes 미디어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 대한 도움말

지식의 부두

Quai des Savoirs와의 여성 및 과학 에디터톤 공동 작업, 문서의 후속 조치, 참가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 discord 채널의 답변.

제네바 대학교 젠더 연구 학과

스위스 대학이 자금을 지원하는 제네바 대학의 젠더 연구와 함께 위키백과 과정의 교육학적 프로젝트 RESET

소르본

2021년 11월 소르본에서 열리는 고고학의 트랜스아이덴티티 심포지엄 참가

CNRS

CNRS Ecostat 연구 그룹과 함께 2021년 12월 Ecostat 에디터톤에 대한 참가.

학문 배경

프로그램은 프랑스어 취업을 원하는 교직원의 배우자를 갖는 것을 목표로했습니다. 2020년에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8명의 참가자와 함께 15개의 교육 세션을 생성했으며 주로 기존 문서를 실질적으로 개선했습니다.

Hérault의 부서 아카이브

유산 큐레이터 기고자 중 한 명이 Herault 부서 기록 보관소의 Herault 부서 기록 보관소 "Archiwiki matrimoine"에서 워크숍을 조직한 성공적인 경험에 대한 책 챕터를 출판했습니다. 위키백과의 여성과 페미니즘에 대한 워크숍

편집 활동 목록

2,493개 생성 또는 크게 개선된 글, 1779개 생성(2020년 1592개) "(출처 1)"

대면 활동

우리는 다양한 장소에서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그들은 주로 다음과 같은 형태를 취했습니다:

  • 사진을 찍기 위해 지역 문화 행사에 참여
  • 회의 및 워크샵 조직
  • 신규 기여자 교육
  • les sans pagees 워크숍 진행에 대한 교육
  • 예술+페미니즘, 위키 러브 프라이드의 조직과 참여
  • GLAM 기관과의 에디터톤 조직
  • 타 기관에서 주관하는 지역행사 참여 및 LSP 홍보
  • Gaité Lyrique에서 2회의 워크샵: 10월 23일 및 11월 27일
2021년 대면 활동 전체 목록
20명의 여성이 참여했습니다.
2021년 8월 14일 Cotonou 2021의 ISOC 베냉에서 RedacThon 위키백과 JIFA
  • 베냉의 아보메이 ​​칼라비 대학에서 6개의 워크샵: 1월 2일, 9일, 16일, 23일, 30일 및 3월 20일
  • Cotonou에서 3번의 편집대회: 7월 31일, 8월 14일, 8월 28일
  • LSP 협약: 제네바에서 8월 20-22일
  • 베냉에서 위키백과 주말 3회: 11월 13일, 20일, 27일
  • Gaité Lyrique에서 두 번의 워크샵: 10월 23일과 11월 27일

온라인 활동

2021년 온라인 활동 전체 목록 sans pageEs의 활동은 각 행사에 대해 생성된 대시보드를 통해 체계적으로 추적됩니다. 2017년과 2021년 사이의 진화는 매우 강한 성장을 보여줍니다. 2021년 2차 격리가 종료되면서 온라인 참여가 감소한 반면 IRL 행사가 모든 곳에서 재개되지 않아 2020년에 비해 프로그램 수가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전체 연도에서 집계된 참여 횟수는 증가했습니다. 팬진 관련 활동은 대시보드나 2021년 8월 컨벤션에서 캡처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오픈스트리트맵에 기여하는 법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대시보드 : 올해 79개 프로그램 진행, 573명 참여(수회 참여 가능) 정보를 위해

  1. 2020년 105개 프로그램 519개 참여,
  2. 2019년 51개 프로그램 552개 참여
  3. 2018년 24개 프로그램 246개 참여
  4. 2017년 5개 프로그램 79개 참여
처음부터 sans pageEs는 266개 프로그램을 조직했으며 총 1,967명이 참여했습니다.
2021년 9월 28일 아카데믹 호라이즌 세션
  • "위키미디": 1월 14일, 2월 4일, 18일과 25일, 3월 4일, 11일과 18일, 4월 23일과 29일, 5월 6일과 13일, 6월 3일, 10일, 17일, 24일(6월 프라이드의 달에 초점), 1일과 7월 15일 , 9월 2일, 10월 6일 및 28일, 11월 4일, 11일, 18일 및 25일, 12월 2일, 9일, 16일 및 30일. 위키미디 동안 펫스캔 사용과 같은 기술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이 제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문서 평가 및 유지 보수: 1월 7일, 2월 4일, 18일 및 25일, 3월 4일, 11일 및 18일, 4월 15일 및 23일, 5월 6일 및 13일, 6월 3일 및 10일, 9월 2일, 10월 6일 및 28일, 4일, 11일, 11월 18일과 25일, 12월 2일, 9일, 16일, 30일

학업 기간: 1월 12일, 6월 15일 및 29일, 7월 6일 및 13일, 8월 31일, 9월 28일 및 11월 2일

  • 홀로코스트의 에디터톤 레즈비언: 1월 27일
워크숍에는 9명의 여성이 참여했습니다.
여성 및 비디오 게임 프로젝트 온라인 교육 워크숍 - 2021년 2월 1일
  • 기여 교육, "여성 및 비디오 게임": 2월 1일
  • 지식의 부두, 여성과 과학 에디터톤: 3월 11일부터 14일까지
  • 5세 팬진 준비: 4월 16일, 23일, 30일, 6월 17일, 24일, 7월 1일, 15일
  • 위키문헌 저자 워크숍: 4월 23일, 7월 8일, 11월 28일
  • 드로토버: 10월
  • 2021년 10월 9일 리옹에 있는 HF 가을 대학기여 워크숍 애니메이션.
  • 위키 러브 프라이드의 성적 취향 삭제 작업은 2021년에도 계속됩니다.
  • 여성 작곡가의 달
  • 파리 코뮌의 150년(AdQ라는 레이블이 붙은 여러 문서 작성)
  • 인류학자 수집가 잊혀진 이야기꾼, 교육 워크샵: 6월 30일, 10월 9일 및 12월 18일
  • 자그레브의 프랑스 연구소 및 쿨투라 협회와 진행 중인 미래 프로젝트와 함께 크로아티아의 기여자 그룹과 공동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운동 참여

Francophone Wikiconvention: 11월 20일과 21일, 2개의 프레젠테이션 포함: sans pageEs 프로젝트와 성별 편견 지표에 대한 5년. Wikimedia France에서 주최한 Wikicamp 참가

다른 그룹에서 조직한 활동에 참여

  • 공용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가하기 위해 위키 러브 우먼이 조직한 "Tell us about her" 캠페인 참여 - 3월
  • Wikiconcours, 프랑스어권 위키백과에 대한 글쓰기 캠페인: 9월 22일부터 10월 10일까지
  • 위키 러브 우먼이 위키인용집에 주목할만한 womynx 인용문을 추가하기 위해 조직한 "쉬세드" 캠페인: 11월/12월
  • 미디어의 과학 속의 여성을 위한 BNF 참여: 1월 29일

거버넌스

사용자 그룹 회의

사용자 그룹의 회원들은 8월 20일부터 22일까지 제네바에서 현재 산 페이지의 연례 대회라고 불리는 행사를 위해 모였습니다. 총회 기간 동안 새로운 사무실과 위원회가 설치되었으며 WMF 이사회 후보자 선출과 다양한 헌신 및 활력 헌장의 적용을 둘러싼 작업이 계속되었습니다.
2021년 les sans pageS 위키컨벤션 프랑스어권과 함께한 5년

커뮤니케이션, 소셜 미디어 ...

천체력에 대한 인스타그램의 LSP 기사 사진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새로운 참가자를 모집하고 장르 간의 형평성(또는 형평성 부족)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sans pageEs 전략의 주요 요소입니다.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서 sans page의 활동을 전달하는 중요한 작업은 프로젝트에 두 명의 기여자가 참여한 덕분에 2021년에 완료되었습니다. 트위터에서는 봇의 출판물이 완전히 수정되었으며 프로젝트 참여 조건을 알려주고 중요한 페이지를 전달하는 자동 게시물의 생성이 이루어졌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두 명의 기여자가 천체력에서 온 여성의 전기를 전달하여 매우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만들어냈습니다. sans images 프로젝트는 또한 인스타그램에서 전문 일러스트레이터와 유익한 협업을 생성했습니다.

Les sans pageEs는 인터뷰와 논평을 위해 기자들이 자주 연락합니다. 따라서 UG와 그 구성원은 뉴스에서 정기적으로 언급됩니다. 모든 미디어 언급은 여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fr.wikipedia.org/wiki/Projet:Les_sans_pagEs/Revue_de_presse

보도 자료 검토 2021

  1. 위키백과: 인터넷의 가장 큰 선물?, François Saltiel, 프로그램 프랑스 문화의 멋진 신세계, 2021년 12월 24일
  2. #8: 위키백과 문서가 그림으로 표시되는 방법 - 보이지 않거나 무시되는 사람들을 보이게 만들기, 아프리카의 위키, 2021년 12월 9일
  3. 그들은 위키백과를 « 검게»하여 « 세계 이미지의 도서관을 갖습니다», Roxana Azimi, 2021년 12월 8일
  4. 위키백과의 선택적 기억 새로 고침, Frédéric Duriez, Thot Cursus, 2021년 10월 27일
  5. 부두의 조명 2021 | "다른 인터넷(아직도)이 가능합니까?", Anne-Laure Michel, Philippe Muller, Charles Foucault-Dumas, Lights on the Quai, Quai des Savoirs, 2021년 10월 19일
  6. 위키백과, 혁명적인 백과사전 20년!, Nota Bonus의 유튜브 비디오, 2021년 10월 16일 (9월 20일부터)
  7. 올해 따라야 할 Inktober의 7가지 대, Madmoizelle, 2021년 10월 1일
  8. 페미니스트 지리 위원회의 작업 그룹 « 위키백과의 여성 지리학자 페이지 »
  9. 성 불평등 해소에 관한 위키백과 에세이, Blog4SDGs, 2021년 9월 22일
  10. 위키백과의 여성 지리학자 전기 100편, 포 대학교, 2021년 9월 19일
  11. Nicolas Gary, 위키백과의 악명 기준 "번역가라는 직업에 부적합", 뉴스, 2021년 8월 26일, Laetitia Devaux의 Pàs
  12. Par Gisard Amoussou, 워크샵 RedacThon 위키백과: 위키백과의 젠더 콘텐츠에 기여하는 여성, Notre époque, 2021년 8월 2일
  13. Rencontre avec @lessanspages의 Céline과의 만남, @marie_furlan_ 계정의 라이브 인스타그램, 2021년 6월 27일
  14. Par Étienne Girard, 성별, 포괄적 쓰기, 테러리즘... "위키백과"를 분열시키는 이러한 주제, L'Express, 2021년 6월 16일
  15. Natacha Rault, Elisabeth Dmitrieff, 열정적인 공동체, 2021년 4월 27일
  16. Laetitia Buob, «Tata K, 아카이브 중심의 평등», https://www.a-la-rencontre.com/ 2021년 4월 13일
  17. Emmanuelle Bordon, 위키백과의 여성 작곡가의 달, 2021년 2월 11일
  18. Sabine Dosiere, Florence Devouard, 위키백과 준 작성 Lycée Marseille, 2021년 2월 10일
  19. Émélie Rivard-Boudreau, 페미니즘이 위키백과를 폭풍으로 몰아넣자!, 21년 3월 6일
  20. Emmanuelle Bordon, "위키백과의 여성 작곡가의 달", 2021년 2월 11일
  21. Mélanie Geelkens, 멜라니 겔켄스의 신성한 페이지: "위키백과에 기여하는 사람들 사이에 성별 편견"이 있습니다(연대기), Le Vif, 2021년 2월 11일
  22. Marie d'Armagnac, 위키백과,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의 트로이 목마, Boulevard Voltaire, 2021년 1월 29일
  23. Marlène Thomas, 위키백과에서 페미니스트들은 파일을 지웁니다., 리베라시옹과 종이 버전, 2021년 1월 28일, 2021년 1월 28일
  24. Anouk Perret, 페이지가 없는 경우가 너무 많아 위키백과에서 여성이 더 잘 보입니다, RTS, 2021년 1월 27일
  25. Anouk Pernet, | Template data : Galahmm의 참여
  26. H.B., 웹의 유토피아적 시작에서 드물게 살아남은 위키백과, 20주년을 기념하며, 20분 및 AFP, 2021년 1월 16일
  27. C à dire, «위키백과가 20주년을 맞았는데 믿을 수 있을까? », Mélanie Taravant가 Lionel Barbe와 함께 발표, 2021년 1월 15일 프랑스 5
  28. Marlène Thomas, 위키백과 커뮤니티는 여전히 여성과 성소수자에게 환영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Libération, 2021년 1월 15일
  29. Marlène Thomas, 포괄성: 위키백과의 성 편견에 대처하는 여성, Libération, 2021년 1월 15일
  30. Pascale Zimmermann Corpataux, «위키백과는 20년: 제네바는 지역의 영광을 강조합니다», Tribune de Genève, 2021년 1월 13일
  31. Le téléphone sonne, «20년 된 온라인 무료 협업 백과사전 위키백과», France Inter, 2021년 1월 13일 : DesLapilli의 개입
  32. Alexandra Lagarde, «온라인 혁명: 위키백과를 덜 마초적으로 만들려는 활동가들», France Inter, 2021년 1월 13일
  33. Pauline Petit, 신뢰성, 가명, 출처: 위키백과 및 군중 정보, 프랑스 문화, 프랑스 문화, 2021년 1월 12일

sans pagEs 전용 책의 장

소셜 미디어 계정에 대한 사실과 수치

가장 활발한 sans pageEs가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트위터 계정, 페이스북 계정 및 텔레그램 채널입니다.

파트너십

우리 지역 그룹 및 친구들

  1. 여성과 페미니즘 워크숍(낭트)
  2. 스위스 여성의 전기
  3. 아키위키 결혼(에로)
  4. Les sans pagEs 의학
  5. Les sans pagEs 튀니스
  6. 위키미디 제네바
  7. Les sans pagEs 파리
  8. Les sans pagEs 발레
  9. Les sans pagEs 리모주
  10. 게임의 여성과 논바이너리 사람들
  11. 제네바 대학의 젠더 연구 RESETǃ
  12. Les sans pagEs 베냉
  13. 스토리텔링 인류학자 그룹
  14. 여성 지리학자

개인회원

회원 수는 250명 이상으로 추정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정확한 수치를 추정하기 어렵습니다:

  1. 회원 자격은 user·ice·group의 회원 자격(관심 있는 모든 사람에게 완전 개방) 또는 법률 협회의 회원 자격(제한적)에 따라 다릅니다.
  2. 회원은 메타(26명)에 등록하거나 프랑스어권 위키백과의 참가자 목록(267명)에 이름을 추가하거나 협회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3. 프로젝트의 온라인 부분에 대한 개별 멤버십은 최근 및 개선된 문서 섹션에 문서를 게시하기로 선정한 기여자의 수로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2019년 7월 1일부터 2020년 6월 3일까지의 기여 통계에 따르면 291명의 기여자, 18명의 초보자, 11명의 관리자를 포함한 32명의 일반 기여자, 나머지는 2016년 이후에 대부분 계정을 만든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온라인 프로젝트의 핵심을 형성합니다.

user·ice·s 그룹은 모든 성별에 열려 있습니다. 멤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주로 프로젝트의 토론 페이지에서 이루어지지만 텔레그램 채널도 매우 활발하고 활발한 토론 공간입니다.

사진 갤러리

법인

협회는 받은 자금을 관리하기 위해 2017년 1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제네바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성별 격차를 줄이기 위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전개한 활동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위원회

2021년 1월부터 위원회(이사회) 구성:

  • 회장: 나타차 로트
  • 재무: 카푸신-마린 두브로카-이웃
  • 비서: 앙투안 로셰트
  • 위원: 에스더 움

주요 파트너

계약서에 서명한 파트너

처음부터 파트너

협력 단

우리를 환영하는 장소들

LSP 사용자 그룹은 2021년에 위키미디어 프랑스에서 연간 보조금을 통해 재정적으로 지원했습니다. 2021년 연례 대회는 위키미디어 CH의 재정 지원을 받았습니다.

우리가 함께 작업한 다른 가맹단체/프로젝트

수업 및 다음 단계

2020년의 교훈을 바탕으로 우리는 프로젝트 참여를 늘리고 무엇보다도 회원 간의 사회적 유대를 유지하기 위해 온라인 인식 노력을 계속했습니다. 우리의 주간 회의, 토론 페이지 및 텔레그램 채널은 모두 팬데믹과 관련된 고립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모니터링, 공유, 프로젝트 개발 및 지원을 위한 도구입니다.

프로젝트 5주년을 기념하여 팬진 제작과 연례 주말을 둘러싸고 회원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활동에 대해 이 회고적인 작업을 할 수 있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2022년 1월에 인쇄된 팬진은 행사에서 파트너 및 회원에게 배포됩니다.

위키백과에서 우리는 프로젝트(생성 또는 개선)에 색인된 10,000개 문서의 이정표를 통과했지만 무엇보다도 문서의 질적 진행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5개의 문서는 양질의 문서로 분류되었고 5개의 다른 문서는 우수한 문서로 분류되었습니다. 이 작업은 계속될 것이며 우선 순위 항목 목록이 설정되었습니다.

올해에는 Quai des savoirs, EL*C, Queer code, Ecostat 연구 그룹, 제네바 대학의 젠더 연구UNIGE의 다양성 서비스와 같은 협회 및 기관과의 파트너십이 배가되고 강화되었습니다. sans pageEs는 성별 관련 주제에 대한 학문적, 연합적, 제도적 환경에서 확인되고 인정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며 위키백과 생태계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 회원이 2021년에 sans pagEs 프레임워크 내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여성 지리학자, 코뮌의 150년, 여성 작곡가의 달, sans 이미지 또는 베냉 프로젝트와 같은 새로운 차원의 이니셔티브의 출현을 보거나 취할 수 있었습니다.

대회는 사무실을 갱신하고 재무 직책에 전념할 사람을 찾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위원회는 마침내 단 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우리는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2022년에 이를 확장하여 더 많은 회원을 모을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협회의 거버넌스에 참여합니다. 우리는 또한 계정의 공개 가용성과 더 나은 관리 문서 공유 방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