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편집자 경험/한국어 첫 메시지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New Editor Experiences/Korean first messag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미디어 재단이 진행할 예정인 연구 안내

안녕하세요!

위키미디어 재단은 새 사용자 경험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새 사용자가 어떠한 계기로 기여를 지속하게 되는지, 새 사용자가 기여를 시작할 때 어떠한 경험을 갖게 되는지, 그리고 이미 위키백과에 익숙한 편집자가 새 편집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재단이 어떻게 새 사용자가 위키백과에 정착할 수 있도록 더 나은 도구를 개발할지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던가, 자금 지원 프로그램 등의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써 재단은 대한민국에 방문하여, 최근에 한국어 위키백과에 기여하기 시작한 사용자에게 연락하여 면대면 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새 편집자에게 이메일로 연락하여 재단의 임직원과 만날 의사가 있는지 물어보고자 합니다. 그 다음에, 재단의 직원이 대한민국에 방문하여 (한국어를 구사하는 연구자의 도움을 얻어) 인터뷰를 진행할 의사가 있는 사용자와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새 편집자와 더불어 새 편집자와 자주 소통하는 경험많은 편집자와도 인터뷰를 진행할 계획이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 잠재적 참여자와 연락하고 인터뷰 시간을 잡을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담당자는 한국어와 영어에 능숙해야 하며, 2달간 주 20-30시간 근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거주하시는 곳에서 그대로 업무를 볼 수 있으며, 급여가 지급됩니다. 재단은 한국어 위키백과에 기여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고용하는 것을 선호하므로 관심이 있으시다면 업무에 대한 설명을 읽어보시고 nquinn(_AT_)wikimedia.org 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문 일정은 아직 계획되지 않았습니다만, 방문은 아마 6월 중에 진행될 것입니다. 계획이 진척되는 대로 더 자세한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재단은 방문이 종료되면 이 연구에서 발견한 사실을 공개적으로 공유할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가 공동체가 관심을 가질 만한 유익한 정보이므로 담당자는 보고서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작업도 하게 될 것입니다. 그 후에, 재단이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구를 개발하는 작업을 시작할 것입니다. 재단은 이러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거나 테스트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이나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답변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는 revi 사용자가 번역하였으므로 질문에 대해서는 영어로 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새 사용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와 새 사용자에게 물어볼 수 있다면 무엇을 물어볼 지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