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보고서/RRRR 회의 베를린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Strategy/Wikimedia movement/2018-20/Reports/RRRR meeting Berlin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300년의 위키 경험, 40명의 운동 멤버, 3일: 베를린에서 열린 실무 그룹 회의 요약

2월 3일 동안 독일 베를린에 있는 위키미디어 독일 사무국은 분주했습니다. 운동 전략 프로세스 활동은 역할 및 책임, 수익 흐름 그리고 자원 할당 실무 그룹은 우리 운동의 구조적 변화에 대한 권장 사항을 촉구하는 데 사용될 일련의 안내 질문을 워크숍, 토론 및 마무리하기 위해 직접 만났습니다.

몇 달 간의 온라인 회의 후 각 그룹이 직접 대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사업을 시작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습니다.

위키미디어 2030에 대한 경로 구축, 한 번에 하나의 포스트잇

Anna Rees (WMDE) CC BY-SA 4.0

운동 전략 프로세스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우리의 전략적 방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9개의 실무 그룹이 현재 2030년에 우리 운동이 어떤 모습일지 개념화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이 큰 그림은 운동 내에서 구조적으로 어떤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답변을 촉구하도록 설계된 일련의 안내 질문을 개발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베를린에서의 대면 회의는 앞서 언급한 세 그룹의 구성원이 각자의 분야 내에서 조사 범위를 공식화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포스트잇이 날아가고, 마커가 그려지고, 아이디어가 새롭게 떠올랐습니다. 그룹은 빠른 속도로 작업했으며 많은 대화가 해가 진 후에도 진행되었습니다.

운동 분석

1일차는 세 그룹 모두 서로를 알아가는 것으로 시작했고, 각 그룹이 그룹에 가져오는 관점을 공유하고 몇 가지 어려운 질문을 제기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왜 이것을 하는가에서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했습니다. 점심 식사 후에는 모두 각자의 그룹으로 나누어 자신의 영역에 집중하고 브레인스토밍을 시작합니다. 2일째는 운동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다음을 중심으로 한 대화:

  • 운동 구조, 특히 커뮤니티, 가맹단체, 위키미디어 재단의 역할과 이들이 교차하는 방식
  • "형평성" 정의, 이것이 국제적 맥락에서 의미하는 바, 구체적인 용어로 실제로 지식 형평성이 어떻게 보이는지
  • 2030 비전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금 조달 모델 및 수익원.

3일째는 모든 것이 하나로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운동을 해체한 후 실무 그룹 구성원들은 지침이 되는 질문을 공식화하기 시작했습니다.

글로벌 운동에 대한 글로벌 관점 캡처

이러한 종류의 작업에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가능한 한 많은 관점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많은 실무 그룹 구성원은 커뮤니티가 참여 동기가 되는 과정에서 대표성을 갖도록 보장하는 것에 대해 말했습니다.

위키미디어 우간다 사용자 그룹의 무쿠타 에리나(역할 및 책임)는 다음과 같이 요약했습니다: "저는 운동의 틀 안에 들어가려고 노력하는 신흥 커뮤니티의 의견을 전하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아르헨티나의 세바스찬 케르스너(수익 흐름)는 글로벌 운동을 처음 접했으며 장기적으로 참여한 사람들과 통찰력을 공유하는 이점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곳에서 경험이 많은 분들을 직접 만나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목표를 달성한 것 같아서 정말 기쁩니다."

답변보다 제기된 질문이 더 많습니다 - 좋은 점입니다

3일의 소용돌이 끝에 각 그룹은 3월 말에 열리는 위키미디어 서밋을 앞두고 다듬기 위해 작업할 해당 영역 내에서 3~10개의 안내 질문 세트를 만들었습니다. 또 다른 결과? 우리는 또한 그룹이 위키미디어 구절에서 총 300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첫날 계획한 한 가지 목표는 (고맙게도) 달성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운동 전략 프로세스 설계자인 카렐 바이들라를 깨뜨리지 못했습니다(다음에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당신이 잠을 따라 잡았기를 바랍니다!

실무 그룹의 다음 단계는 무엇입니까?

9개의 실무 그룹 모두 3월 초까지 특정 주제 영역과 관련된 일련의 안내 질문을 마무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질문은 위키미디어 서밋(3월 29일부터 31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을 앞두고 다듬어지고 재작업될 것입니다. 서밋에서 각 실무 그룹은 가맹단체, 위키미디어 재단, 위원회와 같은 주요 이해관계자와 작업에 참여하고 구조적 변화를 위한 권장 사항 개발을 함께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운동 전략 프로세스 정보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 프로세스는 우리의 전략적 방향을 가장 잘 지원하는 방법을 정의하기 위해 우리 운동의 구성원들을 하나로 모읍니다. 가능한 최상의 과정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무료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가 되기 위해 필요한 구조적 변화를 식별하기 위한 운동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위키미디어 운동의 현재 상태에 대한 360° 관점을 수집하기 위해 옹호, 역량 구축, 커뮤니티 건강, 다양성, 파트너십, 제품 및 기술, 자원 할당, 수익원, 역할 및 책임 등 9개 주제 영역에 스포트라이트가 쏠립니다.

90명 이상의 글로벌 운동 구성원이 9개의 작업 그룹을 구성했으며 각 실무 그룹은 지속 가능성, 포괄성, 그리고 다양성; 권장 변경 사항을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데 필요한 도구, 방법, 리소스 및 입력을 식별합니다.

Members of the Roles & Responsibilities, Revenue Streams and Resource Allocation Working Groups. (Martin Kraft CC BY-SA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