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 약관/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법적 고지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Terms of use/Creative Commons 4.0/Legal not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업그레이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와 같은 무료 저작권 라이선스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사진, 글 등을 공동 작업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통해 작성자는 표준 이용 약관에 따라 모든 사람이 자신의 원본 창작물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 메모의 목적은 위키미디어의 기본 라이선스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에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에 대한 현재 논의를 동반하는 것입니다.

역사

라이선스 정책(2007년 3월)에 따라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텍스트 및 미디어는 무료 문화 라이선스 또는 호환 조건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을 때 콘텐츠는 GNU 자유문서사용허가서에 따라 제공되었습니다. 2009년에 기본 라이선스가 CC BY-SA 3.0 Unported로 마이그레이션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이용 약관에 따라 각 사용자는 이 라이선스에 따라 기여를 공개하는 데 동의합니다. 고려 중인 수정 사항은 위키미디어 이용 약관의 기본 라이선스를 CC BY-SA 3.0 Unported에서 CC BY-SA 4.0 국제로 변경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에 대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은 라이선스 버전 3.0과 유사합니다. 여기에는 동일한 일반 저작자표시 및 동일조건변경허락 요구 사항이 포함되며 몇 가지 추가 수정 사항이 추가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위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4.0의 새로운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새 라이선스에 대한 심층 지침을 게시했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경우 라이선스의 차이는 두 가지 일반적인 영역으로 나뉩니다:

  • 더 간단한 언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은 보다 명확한 언어를 사용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으로 업그레이드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라이선스 요구 사항을 더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더 국제적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은 신중한 검토 과정을 거쳐 여러 언어로 번역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3.0에서는 공식 번역 대신 라이선스의 국제 포트가 있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으로 업그레이드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모국어로 된 공식 라이선스를 읽을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에 대한 몇 가지 추가 법적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 데이터베이스권: 새 라이선스는 해당 조건이 고유한 데이터베이스 권한에 적용되도록 지정합니다. 위키미디어 이용 약관에 대해 제안된 수정안은 CC 4.0이 이러한 권리를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때문에 이러한 고유한 데이터베이스 권리(존재할 수 있는 관할권에서)를 포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 업데이트된 저작자 표시: 버전 4.0에서는 저작자 표시를 제공하기 위한 요구 사항이 몇 가지 변경되었습니다. 재사용자는 적절한 경우 URL을 포함하여 컨텍스트에 합당한 속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버전의 위키미디어 이용약관에서는 다수의 저자가 있는 위키 페이지의 저작자 표시에 URL을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4.0에서는 기존 설명을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 도덕, 인격 및 개인 정보 보호 권리: 버전 4.0은 창작자에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 따라 권리를 공개하는 데 필요한 범위와 법적으로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저작자의 인격과 개인 정보 보호뿐 아니라 저작자의 인격권을 포기할 것을 요청합니다. 창작자는 다른 저작인격권을 보유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러한 추가 비저작권이 누군가의 기여에 기반한 협업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버전 3.0과 마찬가지로 버전 4.0은 저자의 상표권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라이선스 위반을 시정할 기회: 버전 4.0을 사용하면 30일 이내에 문제를 수정하면 라이선스에 따라 권리를 다시 얻을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의 이 부분은 위키미디어인이 재사용자가 처음에는 충분한 저작자 표시를 제공하지 않지만 알림을 받으면 기꺼이 실수를 수정하는 경우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 변경 사항 및 위키미디어에 대한 결과에 대해 질문이 있는 경우 여기에서 토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메커니즘

약관이 수정된 후 텍스트 변경 및 새로운 추가 사항은 CC BY-SA 4.0(위키데이터 이외의 프로젝트의 경우)에 따라 라이선스가 부여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공동 작업 특성을 감안할 때 변경에는 CC BY-SA 3.0에 따라 기고된 텍스트를 포함하여 이전에 다른 사용자가 추가한 텍스트뿐만 아니라 새로운 추가 사항이 혼합된 경우가 많습니다.

라이선스 3.0 버전의 섹션 4(b)에 따라 수정 버전은 라이선스의 새 버전에 따라 배포될 수 있습니다.

귀하는 다음 조건에 따라서만 개작물을 배포하거나 공개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i) 본 라이선스; (ii) 본 라이선스와 동일한 라이선스 요소를 포함하는 이 라이선스의 이후 버전; (iii) 이 라이선스와 동일한 라이선스 요소를 포함하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관할 라이선스(이 라이선스 또는 이후 라이선스 버전)(예를 들어,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US), (iv)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호환 라이선스. "(강조 추가됨)"

이를 통해 사람들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의 최신 버전 조건에 따라 기여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즉, CC BY-SA 3.0은 동일한 라이선스의 CC BY-SA 4.0 이상 버전과 호환됩니다. 버전 4.0을 사용하도록 약관을 수정한 후에는 위키미디어 이용 약관의 저작자표시 요건에 따라 4.0 버전의 라이선스에 따라 문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권 포기

이용 약관에 대해 제안된 수정안은 정보 공유 시 장벽을 낮추기 위해 CC BY-SA 4.0이 적용되는 잠재적 데이터베이스권(해당되는 경우)을 포기합니다.

일부 관할 지역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작성자가 저작권을 넘어서는 특정 권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에 저작권으로 보호되는 자료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라이선스의 3.0 및 4.0 버전 모두 사람들이 이 자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라이선스 4.0 버전의 업데이트는 저작권 보호 대상이 아니지만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로 보호 대상 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라이선스가 데이터베이스권에 적용된다는 점을 명확히 하려고 했습니다.

특히, 데이터베이스권3.0 비이식 라이선스에 의해 명시적으로 다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은 그러한 권리를 인정하는 관할권에서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버전 4.0은 라이선스 제공자가 명시적으로 제외하지 않는 한 라이선스 범위 내에서 적용 가능한 고유한 권리를 전면적으로 끌어내어 모든 의심을 제거합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공급자가 CC 라이선스를 사용하여 해당 권한을 명시적으로 라이선스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권과 저작권 사이에는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 데이터베이스권은 보편적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권이 인정되는 관할권 외부에서 생성된 저작물에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데이터베이스의 전부 또는 상당 부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 사용 허가가 필요하며, 미미한 부분을 사용하는 것은 침해가 되지 않습니다. 불행히도, 데이터베이스의 "실질적인" 부분과 "실질적이지 않은" 부분의 차이는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기여자들은 전 세계에서 왔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권을 포기하면 위키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권리가 국제적으로 일관되고 라이선스 버전 3.0에 따른 기고에 대한 위키백과의 과거 권리와 일치하게 됩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용어에 명확하게 맞지 않는 저작자 표시 및 유사 공유와 같은 용어를 준수할 때 잠재적인 어려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결론

궁극적으로 우리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저작권 라이선스가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가능한 한 많은 사용자가 쉽게 협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으로 업그레이드하면 라이선스 조건을 이해하기 쉽고 전 세계적으로 더 쉽게 액세스할 수 있게 되어 제작자와 재사용자 모두에게 혜택이 제공됩니다.

  • 이 제안에 대해 추가 질문이나 의견이 있으면 토론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