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를 위한 위키데이터의 가치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The value of Wikidata for your busines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Logo Wikidata
Logo Wikidata

비즈니스를 위한 위키데이터의 가치

위키데이터는 대중이 공동으로 편집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위키데이터는 구조화된 데이터의 공통 소스로 위키백과의 280개 이상의 언어 버전을 지원합니다. 이 데이터는 무료 백과사전의 모든 문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이해 관계자도 자유롭게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데이터를 사용하면 어휘를 쉽게 연결하고 개념을 다른 언어로 캡처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 무료 사용

한곳에 보관, 어디서든 사용가능! 예를 들어 회사를 설립한 연도나 위키백과의 모든 언어 버전의 편집자 수는 위키데이터에 저장되어 있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데이터에는 CC0 라이선스가 있으므로 자료를 제한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데이터는 위키백과를 만드는 커뮤니티와 큐레이트된 데이터를 대량으로 사용하려는 제3자의 사용을 모두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데이터 양을 포함하고 다른 조직의 데이터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정보 출처는 또한 어느 조직이 정보를 제공했는지 명확하게 표시하여 품질을 보장합니다.

그런 다음 위키데이터를 사용하면 다양한 위키백과 버전에 집계된 연구 데이터를 쉽게 포함할 수 있습니다. 위키데이터는 모든 데이터가 한 곳에서 유지 관리될 때 유지 관리 부담을 효과적으로 줄입니다.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필요 없이 실용적인 목록과 타임라인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훨씬 더 큰 커뮤니티에서 수집한 데이터에 의존할 수 있다는 것은 작은 언어로 위키백과에 기여하는 자원 봉사자의 품질을 높이고 많은 작업을 절약합니다.

여러분의 지식을 세상에 전파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습니다!

개발 및 지원 기회

위키데이터의 초기 개발은 위키미디어 운동의 독일 지역 협회인 위키미디어 독일이 주도했습니다. 자금은 앨런 인공 지능 연구소 [AI]², 고든과 베티 무어 재단 및 구글에서 제공했습니다. 이후 위키데이터는 추가 개발 및 유지 관리를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으로 전달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는 위키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면 조직을 돕기 위해 여기 있습니다.

위키데이터에 가져올 수 있는 것

  • 회사 및 가능한 경우 제품에 대한 데이터를 공유하세요(관련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여기에는 데이터와 미디어가 모두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많은 청중에게 더 큰 가시성과 도달 범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의 일반 활동 분야에서 정보를 공개하세요. 기여함으로써 여러분은 여러분과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분야에서 즐기고 더 잘 할 수 있는 공통 자원을 개발하는 데 참여하게 됩니다. 데이터베이스는 항상 사용 가능하며 쉽게 재사용할 수 있는 형식을 갖습니다. 유지 보수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 이는 사회에 공헌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입증하는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여러분이 기여한 모든 정보와 개발에 대해 알려주세요. 투명해야 합니다.

위키데이터에 사용할 수 있는 것

  • 프로젝트 또는 제품에 위키데이터의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잘 문서화된 API를 사용하면 무료이며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웹사이트 중 하나인 위키백과를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회사와 제품을 더 잘 설명하여 비즈니스를 시각화하세요. 예를 들어 현재 수치를 추가하여 이전 정보가 표시되지 않도록 합니다.
  • 위키데이터의 향상된 메타 데이터로 자신의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하세요.
  • Q레이블별로 개념 이름을 다운로드하고 bit.ly/QLabel을 참조하고 메뉴와 같은 다국어 문서를 만듭니다(예를 들어, bit.ly/tastydata 참조).
  • Histropedia(예를 들어, bit.ly/jobsproducts) 또는 Reasonator(예를 들어, bit.ly/royalarmoury)와 같은 새로운 방식으로 데이터를 시각화하세요. 개방형 API 덕분에 사용자 정의 개발도 가능하며 위키미디어에서 기꺼이 협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