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챌린지 프랑스어권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Challenge Francophon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챌린지 프랑스어권 프레젠테이션

위키챌린지 프랑스어권비키디아(위키백과의 여동생)와 위키백과 및 위키미디어 공용에 기여함으로써 지식이 구축되는 방식을 학생들(11-17세)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글쓰기 대회입니다. 2022-2023학년도에 운영됩니다. 기본적으로 위키챌린지는 위키챌린지 아프리카 학교에서 파생된 것입니다.

이 콘테스트는 해당 분야에서 중요한 것에 대한 위키디아 문서를 작성하여 학교가 경쟁하도록 도전합니다. 인터넷 연결이 약하거나 없기 때문에 위키펀디 플랫폼을 사용하여 고유한 도시, 마을, 마을 또는 교외, 지역 랜드마크 또는 주목할만한 개인에 대한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대회는 아프리카에 대한 정보를 위키백과에 추가할 수 있는 콘텐츠인 비키디아 문서 작성에 대한 재미있는 소개입니다. 또한 젊은 아프리카인들에게 지역 사회, 문화, 역할 모델 및 환경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링크

태그
교육, 오프라인, 위키펀디, 비키디아, 작문 대회, 프랑스어 말하기 아프리카, 베냉, 아이티, 나이지리아


2022-2023년의 챌린지

위키아프리카 스쿨 비디오를 통한 개념 발표

베냉, 아이티, 나이지리아 3개국에서 진행되는 위키아프리카 파일럿 프로젝트를 의미합니다.

베냉 대회에 대한 추가 정보

베냉에서는 4개 학교에서 운영될 예정입니다. 하나는 베냉 북쪽, 하나는 중앙, 2개는 베냉 남쪽입니다.
위키미디어 베냉 사용자 그룹의 User:Fawaz.tairou가 콘테스트의 공동 프로젝트 관리자가 됩니다.

아이티 대회에 대한 추가 정보

아이티에서는 자크멜, 쁘띠 고브, 힌체 각 도시에 4개씩 12개 학교에서 운영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은 Handgod Abraham (Kitanago)이 진행합니다.

나이지리아 대회에 대한 추가 정보

나이지리아는 주로 영어권 국가이지만, 현지 매니저는 프랑스어권 나이지리아인으로, 대회는 일반 학교의 프랑스어 수업 또는 프랑스어권 학교에서 진행됩니다. 나이지리아에서는 5개 학교에서 운영될 예정입니다. 아부자와 라고스에 2개의 프랑스 고등학교, 라고스에 3개의 정규 학교. 잠재적 파트너: 얼라이언스 프랑세즈 및 헤리티지 은행.

5개 학교:

  1. 루이 파스퇴르 프랑스 고등학교 - 라고스
  2. 마르셀 파뇰 프랑스 고등학교 – 아부자
  3. 감리교 초등학교, 이우툰툰 - 라고스
  4. 아레그베 초등학교, 마포루쿠 - 라고스
  5. 밥스 파푼와 밀레니엄, 오조두 - 라고스

셀로세 오케추쿠 오그본나야가 프로젝트를 이끌 예정입니다.

대회

온라인: 관련된 모든 정보를 호스팅하기 위해 비키디아에 포털이 생성됩니다. 콘테스트 참가 규정 및 가이드라인, 참가 학교 목록, 제작된 기사 전시, 프로젝트 소식 등을 전하는 곳이 될 것입니다.

오프라인: 위키미디어인들은 학년도 동안 xx 학교와 함께 일할 것입니다. 일부 학교는 라즈베리 PI에 키윅스 및 위키펀디의 오프라인 자료를 제공합니다. 교사는 교육을 받고 학생들은 문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위키백과인들은 공용에 추가된 미디어 콘텐츠와 함께 이러한 콘텐츠가 비키디아(및 가능한 한 위키백과의 관련 콘텐츠)에 통합되도록 할 것입니다.
학년 말에 배심원단이 최고의 문서를 선택하고 학교 순위를 매깁니다! 그들은 수료증과 상품을 받게 될 것입니다!
대회는 SNS를 통해 홍보될 예정이다.

조정은 위키 인 아프리카플로렌스 드부아르가 관리합니다.

달력

  • 프로젝트 설정 및 모금: 2022년 8월 - 2023년 2월
  • 학교 연락 : 2022년 9월 - 12월
  • 트레이너 양성 : 2023년 4월 이전
  • 콘테스트 : 4월 - 6월
  • 심사위원 : 6월
  • 축하 행사: 2023년 7월 - 12월

이 프로젝트가 어떻게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

이 프로젝트는 학교를 위해 설계된 교육 및 작문 프로그램입니다. 베냉의 교육 공동체를 대상으로 위키미디어 도구를 사용하여 청소년과 교사의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공유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디지털 기술(기술 사용), 공동 작문, 지식 공유 또는 정보 검색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비판적 사고와 동료 검토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것은 또한 지적 재산권과 오픈 소스에 대한 초기 이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가 학생들이 정보에 입각한 능동적인 전자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프로젝트 팀은 트레이너 활동을 교육하여 교사에게 새로운 기술을 제공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프로젝트는 더 많은 대중이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 라이선스에 따라 베냉 정보를 인터넷에 생산 및 게시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것은 인터넷에서 베냉, 아이티, 나이지리아의 가시성에 참여할 것이며, 대표성이 낮고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는 커뮤니티에 자부심을 줄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남성과 여성에게 동등하게 적용되며 리더십 교육 구성 요소는 미래에 대한 투자를 계몽할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다음을 사용하지만 몇 가지 언급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비키디아: 어린이 백과사전.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이것은 우리 생태계에서 활발한 프로젝트입니다. 아이들과 학생들은 프로젝트와 마을에 대한 사진, 비디오를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릴 것입니다.
  • 위키미디어 공용: 어린이와 학생들이 위키미디어 공용에 사진(및 가능하면 동영상)을 제공합니다.
  • 위키펀디: 학교는 라즈베리 파이, 위키펀디 및 키윅스 리소스 사용을 포함하여 오프라인 운영 플랫폼을 설정합니다.

아이들을 위한 혜택
콘테스트는 학생들이 함께 작업하여 자신의 영역에 대한 문서를 작성하도록 장려했습니다. 이것은 그들의 마을, 교외, 주목할만한 인물 또는 지역의 역사적 또는 지리적 특징에 대한 문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콘테스트는 학생들에게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정보 플랫폼 중 하나에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공동으로 작업하는 실습 경험을 제공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콘테스트는 구체적으로 다음을 의미했습니다.

  • 위키에 백과사전 문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학생들을 교육합니다.
  • 위키백과의 온라인 버전을 모방한 편집 환경 탐색, 올바른 출처 조사 및 인용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주요 온라인 기술을 학생들에게 제공합니다.
  • 콘테스트에 제출하는 문서를 완전히 설명하기 위해 문서 구성, 분류 사용, 사진 촬영 또는 기타 미디어 생성과 관련하여 미디어 기술을 제공합니다.
  • 비키디아 및 위키백과에 아프리카인이 작성한 아프리카 관련 문서를 기고하여 아프리카에 대한 적용 범위를 넓힙니다.

관련된 사람 및 구조

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