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사용자 그룹 조지아/보고서/2017년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Community User Group Georgia/Reports/2017 and the translation is 96% complete.
Wikimedia Community User Group Georgia

2017년
보고서

활동 보고서: 2017년

위키미디어 CEE 봄 2017

CEE 봄 로고

위키미디어 CEE 봄 2017은 모든 위키백과에서 해당 지역의 모든 국가에 대한 문서 작성을 지원하기 위해 중부 및 동부 유럽 협력에 참여한 위키미디어인들 및 위키백과인들이 주최하는 연례 행사입니다.

위키미디어 CEE 봄은 지역 전역의 역사와 문화, 전통 및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축적하고 배포하며, 전 세계적으로 CEE 지역에 대해 사용 가능한 무료 지식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해 상호 인정과 이해를 지원하기 위한 지역 자유 지식의 힘을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행사는 전통적으로 3월 21일부터 5월 31일까지 열렸습니다. 지역 대회는 지역 팀에 의해 조직되며 모든 커뮤니티에서 대회는 지역 상황을 고려하기 위해 약간 다른 얼굴을 가집니다. 조지아어 위키백과에서 경쟁은 위키미디어 UG 조지아에 의해 촉진되었습니다.

조지아어 위키백과 대회 기간 동안 13명의 참가자가 154개의 새로운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모든 새 문서는 "이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압하지아 공립학교 제2회 에디터톤

에디터톤은 압하지아의 트빌리시에서 2017년 3월 13일에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사용자 그룹 조지아와 조지아 공립학교 역사 교육자 협회에 의해 두 번째로 조직되었습니다. 조지아어와 영어 위키백과의 학생들이 압하지야의 문화 유산에 관한 31개의 새로운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카슈리 및 수라미 도서관의 위키-교육

2017년 4월-6월에 위키미디어 UG 조지아의 이사이자 조지아어 위키백과의 적극적인 편집자인 자바 라바제는 카슈리 중앙 도서관과 수라미 도서관에서 청소년을 위한 위키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교육 중에 젊은이들은 위키백과 및 기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작업의 세부 사항을 제시 받았습니다.

위키 러브 어스 2017

WLE의 공식 조지아 로고

올해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사용자 그룹 조지아 회원들의 조직에 의해 조지아가 처음으로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위키 러브 어스는 5월 또는 6월에 개최되는 연례 국제 사진 대회로, 위키백과 커뮤니티 구성원이 전 세계 현지 위키미디어 가맹단체의 도움을 받아 전 세계에서 조직합니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지역에 있는 지역 자연 유산의 사진을 찍어 위키미디어 공용에 업로드합니다. 행사의 목적은 사람들이 이러한 사이트의 사진을 찍도록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참가국의 자연 유산 사이트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위키백과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어디에서나 재사용할 수 있는 무료 라이선스를 적용합니다.

콘테스트 기간 동안 총 24명의 참가자가 861개의 이미지를 업로드했습니다. "여기"에서 콘테스트 통계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츠크네티 위키캠프

2017년 7월 22일부터 27일까지 위키캠프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사용자 그룹 조지아와 조지아 역사 교육자 협회기 트빌리시 츠크네티에서 조직했습니다. 조지아주 전역의 중학생 20명을 위한 위키백과 편집 수업 및 에디터톤. 압하지야의 문화 유산에 관한 29개의 새로운 문서가 조지아어 위키백과와 압하지아어 위키백과의 학생들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위키 러브 모뉴먼트 2017

2017년 9월, WLM의 두 번째 에디션이 조지아에서 열렸습니다. 위키 러브 모뉴먼트는 9월 한 달 동안 개최되는 연례 국제 사진 대회로, 전 세계 지역 위키미디어 가맹단체의 도움을 받아 위키백과 커뮤니티 구성원이 전 세계적으로 조직합니다. 참가자들은 해당 지역의 역사적 기념물과 유적지의 사진을 찍어 위키미디어 공용에 업로드합니다. 이 행사의 목적은 사람들이 이러한 기념물의 사진을 찍고 무료 라이선스에 따라 위키백과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어디에서나 재사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참여 국가의 유산 사이트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콘테스트 기간 동안 총 33명의 참가자가 2053개의 이미지를 업로드했습니다. "여기"에서 콘테스트 통계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UG-GE와 시민운동학교 공동 프로젝트

2017년 12월 18일부터 24일까지 조지아어 위키백과에서 사회과학 관련 문서 작성 대회가 열렸습니다. 콘테스트는 위키미디어 UG 조지아와 시민 운동 학교에서 주최했습니다.

지역 및 글로벌 위키미디어 이벤트 참여

위키캠프 아그베란

2017년 1월 5일부터 1월 10일까지 아르메니아의 아그베란 시는 젊은 위키백과인을 위한 위키캠프를 개최했습니다. 조지아에서 위키미디어 UG 조지아 — Jaba1977의 대표가 이끄는 조지아어 위키백과의 4명의 편집자 — NaswKai, Nina1009, Rgeti15, Nika chareqishvili가 캠프에 참여했습니다.

위키미디어 컨퍼런스 2017

WMCON17

2017 위키미디어 컨퍼런스는 2017년 3월 31일부터 4월 2일까지 베를린에서 열렸습니다. 이것은 모든 위키미디어 조직(위키미디어 지부, 주제별 조직, 사용자 그룹, 위키미디어 재단)의 연례 회의이자 협업, 구조 및 조직 개발 측면에서 위키미디어 운동의 미래를 논의하는 기타 위원회입니다. 이 회의는 독일 위키미디어(WMDE)가 위키미디어 재단(WMF)과 협력하여 조직합니다. 회의에는 UG 조지아의 이사인 미하일 차부카시빌리 & 다비드 아스리아슈빌리가 참석했습니다.

여름 위키캠프 아그베란

2017년 6월 26일부터 7월 5일까지 아르메니아의 아그베란 시에서 젊은 위키백과인들을 위한 위키캠프가 열렸습니다. 조지아에서 조지아 위키백과 편집자 4명 — NaswKai, Nina1009, ნიკოლოზ ზივზივაძე, Chinchaladze이 위키미디어 UG 조지아의 대표인 Jaba1977이 이끄는 캠프에 참가했습니다.

위키마니아 2017

위키마니아 2017

위키마니아는 3일간의 회의, 토론, 모임, 교육 및 워크숍으로 위키백과와 그 자매 무료 지식 프로젝트를 기념하는 연례 회의입니다. 전 세계 수백 명의 자원봉사자와 자유 지식 리더가 모여 문제를 논의하고, 새로운 프로젝트와 접근 방식에 대해 보고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합니다.

2017년 컨퍼런스의 주제에는 무료 지식의 발전, 운동 내 학술 및 문화 기관의 역할, 개인 정보 보호 및 권리,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의 역할이 포함되었습니다. 위키마니아 2017은 또한 프랑스어권 내에서 운동의 역할과 프로젝트 내에서 프랑스어의 발전에 중점을 둔 여러 프로그램 요소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이 행사는 2017년 8월 9일부터 8월 13일까지 캐나다 몬트리올의 센터 쉐라톤 몬트리올과 그 주변에서 열렸습니다. UG 조지아의 이사인 미하일 차부카시빌리가 위키마니아에 참여했습니다.

위키미디어 CEE 회의 2017

위키미디어 CEE 회의 2017은 중부 및 동유럽 국가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위키백과 및 유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중부 및 동유럽의 위키미디어인들의 여섯 번째 연례 회의였습니다. 회의는 2017년 9월 22일부터 9월 25일까지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렸습니다.

회의의 주요 목표는 다양한 위키미디어 지부, 주제별 조직, 사용자 그룹, 프로젝트 및 지역의 기타 커뮤니티 간의 국경 간 협력을 촉진, 지원 및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 회의에는 UG 조지아의 이사인 자바 라바제산드로 감바시제가 참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