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략/권고안/반복 1/파트너십/요약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ovement Strategy/Recommendations/Iteration 1/Partnerships/Nutshell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참고: 일부 권고안은 아직 워킹 그룹의 모든 구성원의 완전한 합의를 기반으로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위키마니아에서 이들의 뉘앙스에 대해 논의하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Q1 권고안(범위 지정 질문 1)

=== Q1R1: 파트너십을 지원하는 프레임워크 === 자유 지식 생태계를 위한 파트너십 프레임워크를 설계해야 합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서로 다른 조직 및 단체 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 생태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집합적이고 조정되고 분산된 작업을 지원합니다.

이 파트너십 프레임워크는 개방적이고 무료 지식 생태계에서 파트너를 참여시키는 프로세스에서 공동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공유 가치, 집합적으로 정의된 목표, 역할 및 상호 의무를 정의합니다. 프레임워크에 의해 가능해진 파트너십은 미션 정렬과 문화적 적합성에 의해 주도되어야 합니다.

프레임워크의 부가 가치는 운동을 위한 파트너십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의 기초를 제공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 Q1R2: 공유되고 공평한 자원 및 기업으로서의 파트너십 === 파트너십은 운동이 공동으로 책임지고 공동으로 혜택을 받는 자원으로 보아야 합니다. 형평성은 모든 파트너십의 기본 원칙으로 확립되어야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우리는 모든 파트너십이 파트너십 내 형평성을 증진하기 위해 따라야 하는 기본 원칙 성명서를 권장합니다.

모든 파트너십에 비현실적인 요구를 부과하거나 이러한 모든 아이디어를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대하지 않고 가능한 가장 광범위한 영향과 접근을 장려하는 일련의 아이디어여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파트너십은 가능한 한 운동 참여에 개방될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다른 사람들과의 파트너십 계획을 가능하게 하여 가능한 경우 언어 그룹, 지역 및 기타 정체성을 대표하도록 합니다.

Q1R3: 분산 비전의 일부인 파트너십

위키미디어 운동이 채택한 파트너십 모델은 네트워크의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노드 역할을 하는 조직이 파트너십을 이끌고 관리하는 책임을 지는 분산 및 분산 작업의 비전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주어진 유형, 주어진 주제 영역 등).

서로 다른 운동 주체들이 합의한 이 파트너십 모델은 그러한 핵심 조직의 역할을 정의해야 하며 충분히 지속 가능하도록 지원되어야 합니다. 동시에 이 모델은 이러한 핵심 조직의 운동에서 취약한 단체에 대한 집단적 영향과 지원이라는 비전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Q1R4: 파트너십에는 제도적 기억을 촉진하는 관행이 필요합니다

운동 내에서 파트너십 작업 관리를 개선해야 합니다. 파트너십을 위한 공유 지식 기반 생성을 지원하는 일련의 사례를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파트너십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이전 사례와 교훈을 다시 참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식 공유 및 동료 지원의 강력한 문화가 필요합니다.

Q1R5: 파트너십의 우선순위 정의

무료 지식 생태계 구축의 모든 주요 측면이 다루어지도록 파트너십의 우선 순위를 정의합니다.

위키미디어 파트너십 모델은 전략적 비전을 달성하고 지속 가능한 자유 지식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주요 작업의 전략적 비전을 기반으로 파트너십의 우선 순위 영역을 정의해야 합니다.

지식 형평성을 강화하는 파트너십이 초기 단계에서 우선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Q1R6: 파트너가 위키미디어에 참여할 수 있는 단일 진입점

우리에게 연락하는 데 관심이 있는 잠재적 파트너를 위한 "사용 및 탐색이 쉬운" 접근 포인트가 고려됩니다.

Q2 권고안(범위 지정 질문 2)

Q2R1: 기술 솔루션이 필요한 콘텐츠 파트너십을 위한 중앙 인프라

적절한 관리, 거버넌스, 지원 및 자금 지원이 제공되는 대규모 콘텐츠 파트너십을 위한 중앙 인프라 및 지원 시스템입니다.

우리는 운동 자원 봉사자와 기관간에 책임을 분산하여 새로운 도구와 기존 도구를 관리하는보다 철저한 제품 관리 시스템을 구축 할 것을 권장합니다.

다양한 자원 봉사자와가맹단체가 수행한 작업을 위해 구조화된 파트너십 데이터베이스를 보관하는 기술 메타 데이터베이스(예: 위키데이터 등)가 확인됩니다.

Q2R2: 비전 공유 및 리소스 협업 하에 개발을 위한 기술 파트너십

전문 네트워크 파트너(GLAM 기관, 교육 이니셔티브, 의료 협력, 위키 러브 등과 같은 주제별 파트너십)의 콘텐츠 생성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존 도구의 개발, 연구, 투자 및 개선.

여기에는 개방형 코드 배포 문화와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을 옹호하고 촉진하는 현재의 격차를 해결하고 새로운 파트너를 생태계에 통합하고 가져오는 데 도움이 되는 파트너십 프레임워크 개발이 포함됩니다.

Q2R3: 최신 기술 개발을 활용하기 위한 파트너십 프레임워크.

미래 기술 흐름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파트너와의 상호 학습을 지원하고 공익을 위한 필수 지식 인프라를 개발합니다.

인공 지능(AI)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기술 개발을 통해 파트너십에서 완전한 가치를 이끌어냅니다.

Q2R4: 파트너를 위한 서비스로서의 지식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데이터 파트너십 접근 방식

이 운동은 도서관, 기록 보관소 및 연구 기관과 같은 대규모 지식 보유 조직과의 데이터 파트너십을 계속 추구해야 합니다. 그들이 우리 프로젝트에 더 많이 통합된다는 장기적인 목표와 함께 그들이 링크된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도록 하기 위한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연결된 데이터 모델 및 소프트웨어 사용자를 위한 더 많은 데이터 인프라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Q2R5: 운동 전반에 걸친 파트너십의 세부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내부 지식 기반 생성

운동 전반에 걸친 파트너십의 세부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내부 지식 기반을 만듭니다. 이 지식 기반은 운동이 "파트너십 메모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기존 파트너십 또는 개발 중인 파트너십을 지원하기 위해 쿼리할 수 있습니다.

Q2R6: 파트너십 운영을 위한 역량 구축 모듈을 개발합니다.

개별 자원봉사자, 가맹단체 및 파트너가 역량을 키우고 기존 경험에서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파트너십 운영을 위한 역량 구축 모듈을 개발합니다. 이러한 모듈과 교육은 중앙에서 소유해야 하므로 모든 사람의 이익을 위해 전문적으로 연구, 개발, 지원 및 실행됩니다. 다양한 형식(비디오, 서면 문서, 온라인 과정 등)이어야 하며 다국어 사용자와 다양한 상황을 지원하도록 구축되어야 합니다.

Q3 권장 사항(범위 지정 질문 3+4)

Q3R1: 커뮤니티 영웅

커뮤니티 영웅, 사용자 그룹 및 자원이 부족한/신흥 커뮤니티를 인식하고 권한을 부여하고 축하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만들어 지역 및 지역적 맥락에서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파트너십을 맺는 자원봉사자의 노력에는 본질적인 가치가 있습니다. 그 내재적 가치의 장점을 예견하고 축하해야 합니다.

Q3R2: 적절한 속성

파트너십, 특히 콘텐츠 기부에 대한 적절한 귀속을 장려하여 당사와 협력하는 기관이 그들의 기여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그들의 노력을 인정받도록 합니다.

우리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다양하고 지속 가능하며 효과적이고 영향력 있는 파트너십을 수행하기 위해 우리는 파트너를 지원하고 축하해야 합니다. 특히 콘텐츠 기부의 경우 파트너의 기여를 인정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개발할 것을 권장합니다. 파트너에게 감사하고, 그들의 노력을 인정하고, 기부한 기관의 이름을 지정하여 무료 지식에 대한 그들의 기여를 축하하면(위키백과의 출처뿐만 아니라) 그들의 참여가 증가하고 파트너와의 유대가 강화될 것입니다.

Q3R3: 지식 격차 및 지식 형평성에 초점을 맞춘 파트너십을 장려합니다.

모두가 안전하다고 느끼고 참여할 수 있는 포용적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지식 격차에 초점을 맞추고 지식 형평성을 촉진하는 파트너십을 우선시하도록 노력할 것을 권고합니다. 이러한 초점은 운동에서 더 많은 포용성, 관용 및 다양성을 촉진할 것이며, 이는 다시 전 세계적으로 지식, 기술 및 관행을 공유하는 문화를 장려할 것입니다.

Q3R4: 문서

나중에 생각하지 않고 우선 순위로 문서화하여 참여 장벽을 없애고 전 세계 사용자가 액세스할 수 있는 형식으로 방법론과 지침을 캡처합니다.

우리의 제도적 기억을 포착하여 이야기, 성공 및 실패를 공유하는 것을 포함하여 모든 참여 수준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기록에 투자해야 합니다. 지식 캡처는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전문 기술이며, 다른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수행하는지 연구하고 이것이 자금 지원 우선 순위가 될 가능성을 허용합니다.

문서는 쉽게 잊어버릴 수 있는 프로젝트의 일부가 아니라 그 자체로 프로젝트로 보아야 합니다.

문서가 부족하면 새로운 커뮤니티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제외됩니다. 파트너쉽 기관 내의 개인과 효과적인 협업을 방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