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프로젝트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Our projects and the translation is 94% complete.

우리 프로젝트위키미디어 운동의 핵심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모든 주요 프로젝트는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전 세계 사용자들이 공동으로 개발합니다. 모든 기여는 무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 따라 배포되며, 이는 라이선스 조건에 따라 모든 프로젝트 콘텐츠를 자유롭게 사용, 편집, 복사 및 재배포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전체 목록을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 다른 사이트에서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종종 유사한 시각적 모양을 제공함) 이름에 "Wiki-" 또는 "-pedia"가 포함되어 있지만 아래 나열된 프로젝트만 위키미디어 재단의 일부입니다.

위키백과

위키백과는 세계의 모든 언어로 된 무료 백과사전을 구축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사람이 중립적이고 인용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유롭게 협업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2001년 1월에 시작하여 현재 293개 언어로 작성된 4천만 개 이상의 문서를 제공합니다. 가장 큰 위키백과는 영어로 되어 있으며 6백만 개 이상의 문서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스웨덴어, 독일어, 네덜란드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폴란드어, 베트남어, 일본어, 포르투갈어 및 중국어 버전과 같은 다른 주요 언어가 있으며 각 버전에는 800,000개 이상의 문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50개 이상의 다른 언어 버전에는 100,000+ 문서가 포함되어 있고 220개 이상의 다른 언어에는 1,000+ 문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키낱말사전

위키낱말사전은 모든 언어로 된 다국어 무료 콘텐츠 사전을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이것은 각 프로젝트가 특정 언어를 사용하여 “모든” 언어의 모든 단어를 정의하려고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실제로 동의어 사전, 운, 번역, 오디오 발음, 어원 및 인용을 포함하여 일반적인 사전보다 훨씬 더 광범위한 것을 목표로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2002년 12월에 시작되었으며 2016년 6월 현재 170개 이상의 언어로 제공되며 총 25,000,000개 이상의 항목이 있습니다. 가장 큰 언어 버전은 4,733,000개 항목이 있는 영어입니다. 마다가스카르어, 프랑스어, 세르보크로아티아어, 스페인어, 중국어, 러시아어, 리투아니아어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7개 언어 모두 각각 600,000개 이상의 항목이 있는 반면 41개의 다른 언어에는 각각 100,000개 이상의 항목이 있습니다. 총 116개 언어에 최소 1,000개 항목이 있습니다.

위키낱말사전은 위키미디어 공용과 협력하여 작업합니다. 위키낱말사전 및 기타 프로젝트에 발음 예제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사운드 파일이 공용에 업로드되었습니다.

위키인용집

위키인용집은 유명한 사람, 책, 연설, 영화 또는 지적으로 흥미로운 자료에서 가져온 인용문의 저장소입니다. 잠언, 니모닉 또는 슬로건도 위키인용집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2003년 7월에 시작되었습니다.

2016년 11월 기준으로 89개의 위키인용집 언어 프로젝트에 183,000개 이상의 항목이 있으며 10개의 위키인용집 언어는 5,000개 이상의 항목이 있습니다.

위키책

위키책은 교과서, 언어 과정, 매뉴얼 및 주석이 달린 공개 도서를 포함한 무료 전자책 리소스 모음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학생과 교사 모두의 (자가)지도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16년 6월 현재 가장 큰 위키책은 영어로 되어 있으며 2,800개 이상의 개발 도서에서 54,000개 이상의 모듈이 있습니다. 독일어, 헝가리어 및 프랑스어가 그 뒤를 따르며 각각 15,000개 이상의 모듈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2003년 7월에 시작되었으며 현재 120개 이상의 언어로 된 5,000권 이상의 개발 도서에서 229,000개 이상의 모듈이 있습니다.

Wikibooks also hosts Wikijunior, with content intended for children.

위키문헌

위키문헌은 2003년 11월에 시작된 다국어 프로젝트로 무료 및 공개 콘텐츠 텍스트 모음을 보관합니다. 고전, 법률 및 기타 자유 저작물을 하이퍼텍스트로 저장하기 위한 우수한 형식일 뿐만 아니라 이러한 텍스트를 번역하기 위한 기반 역할도 합니다. 처음에는 모든 언어(히브리어 제외)의 소스 텍스트가 모두 하나의 위키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위키문헌은 현재 여러 개별 언어로 된 여러 버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6년 6월 기준으로 위키문헌은 총 2,900,000개의 문헌 텍스트를 제공합니다. 가장 큰 것은 579,000개 이상의 작품이 있는 영어 위키문헌입니다. 그런 다음 폴란드어, 독일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히브리어 및 중국어로 각각 120,000개 이상의 문헌 텍스트를 포함합니다.

위키생물종

위키생물종은 분류학에 대한 보다 광범위한 중앙 데이터베이스 종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기 위한 개방형 위키 기반 프로젝트입니다. 동물, 식물, 균류, 세균, 고균, 원생생물 및 기타 모든 형태의 생명체의 살아있는 및 화석 대표자를 다룹니다. 2004년 9월 14일에 시작된 위키생물종은 특히 과학 사용자의 요구를 대상으로 하며 2016년 7월 현재 480,000개 이상의 항목이 있습니다. 위키생물종이 생명의 백과사전 프로젝트가 더 완전히 진행되면 프로젝트와 협력하는 데 도움이 될 계획이 있습니다.

위키뉴스

위키뉴스 프로젝트는 2004년 12월에 다양한 주제에 대한 뉴스를 보도하는 임무로 시작되었습니다. 전 세계의 기고자들이 공동으로 뉴스 기사를 작성합니다. 보고서는 원본 보고 및 인터뷰에서 외부 소스의 뉴스 요약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모든 보고서는 중립적인 관점에서 작성되어야 합니다.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달리 위키뉴스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이 아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5에 따라 라이선스가 부여됩니다.

현재 위키뉴스는 상업 뉴스 사이트에 대한 무료 콘텐츠 대안을 제공하는 것과 기사가 사실을 확인하고 철저히 검토하도록 하는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키배움터

위키배움터는 학습 자료와 학습 커뮤니티, 연구에 전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2006년 8월 15일 영어 및 독일어 위키배움터 및 다국어 조정 허브와 함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베타" 단계)로 설정되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위키배움터는 대학(또는 고등 교육) 수준의 자료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학습자 수준의 자료와 커뮤니티에 열려 있습니다. 학습 활동 및 커뮤니티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탐색 중이지만 '실행에 의한 학습' 또는 '경험 학습' 모델을 중심으로 합니다.

2016년 6월 현재 16개 언어에 걸쳐 85,300개 이상의 학습 리소스 항목이 있습니다. 독일어 버전에는 31,600개 이상의 항목이 포함되어 있으며 영어와 프랑스어에는 모두 10,000개 이상의 항목이 있습니다.

위키여행

위키여행은 세계 최대의 무료 완전 최신 전 세계 여행 가이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위키여행은 2013년 1월에 시작되었으며 여행을 매우 즐겁게 만드는 지식 공유와 같은 정신으로 자원 봉사자들이 작성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2006년 12월 위키트래블이라는 사이트의 독일어 포크로 시작되었으며 7개 언어로 된 80,000개의 문서가 포함된 베타 버전으로 위키미디어 재단 프로젝트 패밀리에 합류했습니다. 위키여행은 현재 21개 언어로 제공됩니다.

위키미디어 공용

위키미디어 공용은 무료 사진, 도표, 지도, 비디오, 애니메이션, 음악, 소리, 음성 텍스트 및 기타 무료 미디어를 위한 중앙 저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2004년 9월에 시작되었습니다.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중앙 저장소 역할을 하는 수십 개의 언어를 사용하는 기여자가 있는 다국어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2년 12월에는 멀티미디어 파일이 1,500만 개에 이르렀고 2016년 1월에는 3,000만 개를 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공용은 2005년 아르스 일렉트로니카상에서 디지털 커뮤니티에 대한 명예 가작을 받았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품질 기여를 강조하기 위한 세 가지 커뮤니티 주도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작물의 진가를 인정하는 특집 사진과 위키미디어 편집자가 잘 구성된 창작물을 인정하는 품질 이미지입니다. 2006년부터 올해의 사진 대회를 개최하여 더 넓은 범위의 위키미디어 커뮤니티가 영감을 주는 무료 콘텐츠 이미지를 축하하는 데 공유하도록 초대합니다. 사진 작가 만나기일러스트레이터 만나기 두 페이지에서는 무료 콘텐츠 라이선스를 사용하고 위키미디어 공용에 작품을 기부하기로 선택한 고도로 숙련된 기여자들을 소개합니다.

위키데이터

위키데이터는 2012년 10월에 시작되었으며 인간과 기계가 모두 읽고 편집할 수 있는 세상에 대한 무료 지식 기반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모든 언어로 데이터를 제공하고 위키미디어 공용이 멀티미디어 파일에 대해 수행하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데이터에 대한 중앙 접근을 허용합니다.

위키데이터에서 사용 가능한 데이터는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달리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제3자 사용자가 자유롭게 재사용할 수 있도록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CC0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이 허가되었습니다.

위키함수

Wikifunctions was launched in August 2023 and stores programming functions which can be used for applications such as Abstract Wikipedia.

미디어위키

미디어위키 오픈 소스 커뮤니티는 여러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유지 관리합니다. 미디어위키 엔진은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및 기타 여러 사이트에서 사용됩니다. 핵심 기능은 확장, 사용자 정의모바일 앱을 통해 확장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미디어위키 API를 사용하여 위키백과와 같은 사이트와 상호 작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위키는 개발, 테스트, 시스템 관리, 문서화, 디자인 및 홍보를 위한 기술 자원 봉사자를 환영합니다.

메타위키

Meta-Wiki는 여러 Wiki에 영향을 미치는 토론이나 예정된 이벤트 계획과 같은 다양한 조정 및 조직 작업을 위한 중앙 허브로 사용되는 프로젝트입니다. wiki 철학 문서화에서 그랜트 제안 제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메타의 다른 주목할만한 용도로는 "새로운 언어 요청"steward 활동 및 일부 기금 모금 관련 토론이 있습니다. Wikidata 및 Commons와 마찬가지로 다국어를 목표로 합니다.

위키미디어 인큐베이터

Wikimedia Incubator는 새로운 Wiki를 개발하는 데 사용되는 Wiki입니다. 다시 말해, en.wikipedia.org 또는 fr.wikipedia.org와 같은 하위 도메인으로 "라이브"되기 전에 Wikimedia 콘텐츠 프로젝트(Wikipedia, Wiktionary 등)의 새 버전이 생성되는 곳입니다. 거기에서 생성되는 각 위키를 "테스트 위키"라고 하며 프로젝트 패밀리에 대한 코드(예: Wikipedia의 경우 "Wp") 및 해당 ISO 639 코드로 식별됩니다. 예를 들어, Votic Wikipedia는 Wp/vot로 배양되고 있습니다. Wikisource와 Wikiversity에는 각각 별도의 "인큐베이터", www.wikisource.orgBeta Wikiversity가 있습니다. Meta, Commons 및 Wikidata와 마찬가지로 정책을 여러 언어로 번역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위키미디어 클라우드 서비스

WMCS(Wikimedia Cloud Services)는 OpenStack, GridEngineKubernetes를 기반으로 구축된 유연한 컴퓨팅 에코시스템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Wikimedia 소프트웨어 세계에 대한 기술적 기여를 강화합니다. WMCS 프로젝트의 제품과 리소스는 Wikimedia 운동과 관련된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WMCS 리소스의 지원 및 관리는 Wikimedia Foundation team 및 Wikimedia 운동 자원 봉사자가 제공합니다. 위키텍은 위키미디어 인프라의 내부 기술문서를 위한 사이트로, 위키미디어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젝트와 연결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