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AM 기관을 위한 위키데이터의 가치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The value of Wikidata for your GLAM institution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Logo Wikidata
Logo Wikidata

GLAM 기관을 위한 위키데이터의 가치

위키데이터는 대중이 공동으로 편집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위키데이터는 구조화된 데이터의 공통 소스로 위키백과의 280개 이상의 언어 버전을 지원합니다. 이 데이터는 무료 백과사전의 모든 문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이해 관계자도 자유롭게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데이터를 사용하면 어휘를 쉽게 연결하고 개념을 다른 언어로 캡처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 무료 사용

한곳에 보관, 어디서든 사용가능! 예를 들어, 잘 알려진 아티스트의 출처 생년월일은 이제 위키데이터에 저장될 때 위키백과의 모든 언어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데이터에는 CC0 라이선스가 있으므로 자료를 제한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데이터는 위키백과를 만드는 커뮤니티와 큐레이트된 데이터를 대량으로 사용하려는 제3자의 사용을 모두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박물관의 메타 데이터 양은 위키데이터에 포함되고 다른 조직의 데이터와 연결됩니다. 정보는 어느 지식 기관이 정보를 제공했는지 명확하게 하고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소싱될 수 있습니다.

위키데이터를 사용하면 다양한 위키백과 버전에 박물관 정보를 쉽게 포함할 수 있으므로 위키데이터가 유지 관리 부담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정보는 한 곳에만 보관하면 되며 수동으로 만들고 업데이트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대신 목록과 타임라인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훨씬 더 큰 커뮤니티에서 수집한 데이터에 의존할 수 있기 때문에 작은 언어로 위키백과에 기여하는 자원 봉사자의 작업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지식을 세상에 전파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습니다.

개발 및 지원 기회

위키데이터의 초기 개발은 위키미디어 운동의 독일 지역 협회인 위키미디어 독일이 주도했습니다. 자금은 앨런 인공 지능 연구소 [AI]², 고든과 베티 무어 재단 및 구글에서 제공했습니다. 이후 위키데이터는 추가 개발 및 유지 관리를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으로 전달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는 위키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면 조직을 돕기 위해 여기 있습니다.

위키데이터에 가져올 수 있는 것

  • 아트워크 및 아티스트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많은 청중에게 더 큰 가시성과 도달 범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이 권위 있는 영역의 출처 진술은 연구의 가시성과 활용도를 높이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 여러분의 전시회를 풍부하게 하기 위해 위키데이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데이터에 대한 연구. 예를 들어, 각기 다른 기간에 몇 명의 여성 남성 아티스트에게서 미술품을 구입했나요?

위키데이터에 사용할 수 있는 것

  • 데이터를 위한 도구를 직접 구축하지 않고도 새로운 방식으로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Reasonator(예를 들어, bit.ly/royalarmoury 참조)와 같은 도구는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깔끔하게 패키징할 수 있습니다.
  • 관련 컬렉션 또는 작품에 대한 고급 정보 찾기. 예를 들어, 세계유산인 성 안에 X형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기관은 몇 곳이나 될까요?
  • 위키데이터의 향상된 메타 데이터로 자신의 데이터베이스를 재사용하고 업데이트하세요. 예를 들어 설명이나 키워드의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