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사용자 그룹 조지아/보고서/2016년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Community User Group Georgia/Reports/2016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Wikimedia Community User Group Georgia

2016년
보고서


활동 보고서: 2016년

위키백과 15주

2016년 1월 15일, 위키미디어 UG 조지아(UG-GE) 회원들의 주도로 위키백과 15주년 기념 행사트빌리시 주립대학교 회의실에서 열렸습니다. 이 행사에는 경험이 풍부한 조지아어 위키백과인들 및 손님, 관심 있는 개인이 참석했습니다. 이 사건은 언론에 널리 보도되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조지아의 공영 방송사는 위키미디어 UG 조지아의 구성원을 인터뷰하는 음모를 준비했습니다.

갤러리

위키미디어 CEE 2016년 봄

CEE 봄 로고

위키미디어 CEE 봄 2016은 중부 및 동유럽 지역의 위키미디어인들 및 위키백과인들이 지역의 모든 위키백과에서 해당 지역의 모든 국가에 대한 기사 작성을 지원하기 위해 조직한 행사입니다. 위키미디어 CEE 봄은 상호 인정과 이해를 지원하고 CEE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지식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해 지역 구석구석의 역사, 문화, 전통 및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축적하고 배포하기 위해 무료 지식의 지역 세력에 합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지역. 2016년 3월 21일부터 5월 31일까지 조지아어 위키백과에서 대회가 열렸습니다. 조지아어 위키백과에서 경쟁은 위키미디어 UG 조지아에 의해 촉진되었습니다.

조지아어 위키백과 대회 기간 동안 17명의 참가자가 205개의 새로운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모든 새 문서는 "이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조지아 국립 박물관 에디터톤

2016년 4월 21일부터 22일까지 조지아 국립 박물관에서 조지아어 위키백과에 새로운 문서를 작성한 주니어 역사가 학교 참가자들이 참여한 에디터톤이 열렸습니다.

위키캠프

2016년 6월 17일부터 20일까지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사용자 그룹 조지아는 조지아 역사 교육자 협회와 협력하여 트빌리시 근처 츠크네티에서 중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위키캠프를 조직했습니다. 조지아 주변. 트빌리시의 역사에 관한 35개의 새로운 문서가 조지아어 위키백과의 학생들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캠프 이후에도 많은 사용자가 조지아어 위키백과에서 여전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위키캠프는 미디어에 널리 보도되었으며 "온라인 미디어"에서 이에 대해 읽었습니다.

위키캠프의 이미지

조지아 국방부와 UG-GE 협력

회의

2016년 4월부터 7월까지 조지아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사용자 그룹은 조지아 국방부와 협력을 시작했습니다. 모든 위키백과 표준을 고려한 조지아-NATO 관계에 대한 문서는 이 프로젝트 중에 작성되었습니다.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국방부는 온라인 미디어를 통해 조지아 사회에 조지아어 위키백과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2016년 7월 21일 프로젝트가 끝날 무렵 UG-GE 회원과 조지아 국방부 장관 회의가 열렸습니다. 회의에서 UG-GE 대표는 조지아어로 위키백과 프로젝트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발표했습니다. 이 회의는 교육부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되었습니다.

UG-GE 및 트빌리시 자유대학교 협력

2016년 6월부터 7월까지: 조지아 최고의 대학 중 하나와 협력 — 트빌리시 자유대학교. 조지아어 위키백과에서 기말고사 대신 인류학 과정 학생들에 의해 132개의 엄청난 문서가 작성되거나 개선되었습니다. 이 학생들의 대부분은 여전히 조지아어 위키백과의 활성 사용자입니다. 그 결과, 이 프로젝트는 트빌리시 자유 대학교 학자들의 결정에 따라 이 인류학 과정을 위한 연례 프로젝트가 될 것입니다.

트빌리시 클래식 체육관에서 훈련

2016년 7월 7일과 8일에 트빌리시 클래식 체육관 UG-GE에서 조지아 역사 교육자 협회의 교사들을 위한 교육 및 에디터톤을 실시했습니다. 16명의 교사가 교육을 받았고 그 결과 위키백과 편집 기술을 습득했습니다. 교육은 조지아어 위키백과의 숙련된 편집자이기도 한 UG-GE 구성원이 수행했습니다.

교육 이미지

조지아의 위키 러브 모뉴먼트 2016

2016년 9월, 조지아는 처음으로 국제 사진 콘테스트 "위키 러브 모뉴먼트"에 참가했습니다. 재정적 측면은 위키미디어 재단(WMF)의 재정 지원으로 위키미디어 UG 조지아가 차지했으며 대회 우승자 3명 모두에게 상을 수여했습니다.

대회 기간 동안 71명의 참가자가 6929장의 사진을 업로드했습니다. WLM은 디지털 사진의 도움으로 국가의 문화 유산에 대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독특한 대회입니다. 자세한 통계는 "이 페이지"에서 제공됩니다.

우승자 이미지

쿨로의 위키 교육

쿨로

2016년 9월 3일, 위키미디어 UG 조지아의 이사이자 조지아어 위키백과의 적극적인 편집자인 자바 라바제는 아자리야의 쿨로 시에서 젊은이들을 위한 위키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교육 중에 젊은이들은 위키백과 및 기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작업의 세부 사항을 제시 받았습니다.

조지아와 바시키르 협력 프로젝트

조지아와 바시키르 공동 프로젝트는 2016년 11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사용자 그룹 조지아" 조직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조지아어 주제에 대해 유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조지아어 위키백과 및 바시키르어 위키백과에서 바시키르어 주제에 관한 문서를 만들고 개선하는 것입니다.

협력 기간 동안 각 조지아어 위키백과 사용자는 바시키르에 대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제공되거나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제공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9명의 참가자가 910개의 새로운 문를 작성했습니다.

조지아 WAM 2016

WAM 조지아 배너.

2016년 11월, 조지아어 위키백과는 처음으로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은 위키백과에서 아시아 콘텐츠를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연례 온라인 행사입니다. 2015년부터 각 참여 커뮤니티는 매년 11월에 자신의 언어 위키백과로 지역 온라인 위키백과 에디터톤을 운영하여 자국을 제외한 아시아에 대한 위키백과 콘텐츠의 생성 또는 개선을 촉진합니다.

조지아어 위키백과의 대회 기간 동안 9명의 참가자가 182개의 새로운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지역 및 글로벌 위키미디어 이벤트 참여

위키캠프 아그베란

2016년 1월 5일부터 1월 11일까지 아르메니아의 아그베란 시는 젊은 위키백과인을 위한 위키캠프를 개최했습니다. 조지아에서 위키미디어 UG 조지아 — Jaba1977의 대표가 이끄는 조지아어 위키백과의 세 편집자 — Pkhoveli, Lika Kharazishvili, Suzi16이 캠프에 참여했습니다.

위키미디어 컨퍼런스 2016

WMCON16

4월 22일 금요일부터 4월 24일 일요일까지 베를린에서 열리는 위키미디어 컨퍼런스 2016은 협업, 구조 및 조직 개발 측면에서 위키미디어 운동의 미래를 논의하기 위한 위키미디어 재단의 연례 회의입니다. 이 회의는 위키미디어 독일(WMDE)가 위키미디어 재단(WMF)과 협력하여 주최합니다.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UG 조지아 이사회 멤버인 미하일 차부카시빌리가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스테파나반 위키캠프

2016년 7월 27일부터 8월 6일까지 아르메니아의 아그베란 시에서 젊은 위키백과인을 위한 위키캠프가 열렸습니다. 조지아에서 위키미디어 UG 조지아 — Jaba1977의 대표가 이끄는 조지아어 위키백과 4명의 편집자 — NaswKai, Nina1009, ნიკოლოზ ზივზივაძე, გიორგი რიჟვაძე가 캠프에 참여했습니다.

위키미디어 CEE 회의 2016

CEE 회의 로

위키미디어 CEE 회의 2016(#WMCEE2016)은 중부 및 동유럽 국가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위키백과 및 유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중부 및 동유럽의 위키미디어인들의 다섯 번째 연례 회의였습니다. 2016년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아르메니아 딜리잔에서 열렸습니다. 위키미디어 아르메니아에서 주최하고 공동 주최했습니다.

위키미디어 CEE 회의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GLAM, 위키캠프/위키클럽, CEE 봄, 교육 확장, 편집 워크숍 및 소셜 미디어/PR/미디어, 위키데이터, 콘텐츠 번역, 충돌 관리, 커뮤니케이션, 설문 조사를 위한 모범 사례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및 워크숍을 선보였습니다. WMF 보조금 시스템 변경 사항, WikiMed 및 성별 격차, 무료 지식 및 무료 콘텐츠, 이러한 주제와 관련된 사회적 및 기술적 측면.

회의에는 미하일 차부카시빌리, 자바 라바제, 데이비드 아스리아슈빌리산드로 감바시제가 참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