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최고경영자/마리아나의 경청 투어/퍼즐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퍼즐 및 우선순위 | 마리아나의 경청 투어에 대한 반성

섹션 1: 수수께끼

퍼즐 1: 지금 세상이 우리에게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마리아나 이스칸데르 경청 투어 및 위키 나이자

모든 대화에서 만장일치로 합의된 유일한 주제는 우리 작업의 긴급한 필요성이었습니다. 잘못된 정보가 증가하고 양극화가 전 세계적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심화됨에 따라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열린 지식과 중립성의 원칙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우리 기여의 필요성과 긴급성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세상은 우리의 성공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는 세계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은… 그러나 우리는 매우 작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영향력을 평가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대의를 믿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여기 저기 그리고 어디에나. 우리는 여기, 저기, 어디에나 존재하는 데 서툴렀습니다.”

대화가 우리 임무의 중요성을 넘어선 후에 합의가 좁아지는 것을 발견한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누군가는 "우리가 뒤쳐질까 봐 두려움 속에 산다"고 말하고 다른 누군가는 "우리는 혁신을 방해하는 거품 속에 있다"고 경고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대화는 무료 지식을 옹호하는 동시에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온라인 백과사전을 작성하기 위한 핵심 기술 프로젝트에 집중하는 사회적 목적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우리의 임무는 세계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지식과 정보는 그 어느 때보다 더 무기화됩니다. 우리는 올바른 방식으로 이에 맞서 싸울 수 있습니다."

저는 우리의 임무가 어떤 의미 있는 합의나 조치를 취하기에는 너무 크고 복잡하다고 말하는 것이 편리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2030 운동 전략이 길을 밝힐 수 있다는 공통된 감정을 들었습니다: "운동 전략 프로세스가 완전히 미친 짓이라고 생각하다가 지금은 그것이 수행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믿게 되었습니다. 놀라운 일을 해냈습니다."

우리가 구현으로 이동함에 따라 해결해야 할 집단적 퍼즐은 우리가 지금 하기로 결정한 것이 우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이 우리에게 필요로 하는 것인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우리의 우선 순위는 우리가 주변 세계에서 보고 배우는 것과 일치해야 합니다.

걱정스러운 많은 사람들이 "우리는 세상을 매우 고립된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며 "너무 내향적인... 외부 세계와 충분히 교류하지 못하는 거짓된 오아시스"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음과 같은 더 어려운 질문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왜 사람들이 우리에게 올까요? 우리 기술은 사용하기 얼마나 쉬운가요?” 더 자세히 조사했을 때 "매우 감정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기본 데이터가 없습니다."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사회 변화에 관여하는 모든 운동은 이와 같은 딜레마에 직면합니다. 세상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것에 창의적이고 적절하며 반응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테스트, 실패, 학습 및 반복 속도를 가속화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이니셔티브 및 활동이 아닌 영향을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지금 우리의 일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우리의 우선순위와 목표가 우리가 봉사하는 세상의 필요에 부응하도록 어떻게 보장할 수 있습니까?

퍼즐 2: 모든 기여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전 세계에서 매일 발생하는 다양하고 다양한 커뮤니티 구축 투자 및 활동을 통해 글로벌 운동을 나타냅니다. 이 기여의 가치를 이해하기 위해 편집 횟수와 같은 동등한 메트릭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고 또 그렇게 해야 합니다... 저는 이 운동이 모든 종류의 기여 사이에 평등의 원칙을 확립한 적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우리가 그랬다면 우리가 그것을 믿는다는 것을 증명하는 데 끔찍한 일을 한 것입니다."

마리아나 이스칸데르의 포르투갈어 및 스페인어 사용 커뮤니티 경청 투어 정류장

특히 신흥 커뮤니티의 자원봉사자들은 "커뮤니티 생성/형성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과 편집 사이의 절충안"과의 투쟁에 대해 말했습니다. 커뮤니티 구축 기여를 공유하려는 메커니즘은 수동적이고 시간이 많이 걸리며 확장할 수 없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저의 사용자 그룹과 커뮤니티 조직자/조정자로서 우리는 항상 수행된 작업을 문서화하고 프로젝트에서 사람들의 역할을 명시하는 '랜딩 페이지'를 만들어 메타에서 우리의 활동과 프로젝트를 문서화했습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는 데 너무 많은 작업이 필요하며 어쨌든 여전히 메타에서 개수를 편집하는 것으로 귀결됩니다."

저에게 수수께끼는 지식 형평성을 발전시키고, 무료 지식을 혁신하고, 글로벌 범위, 다양성 및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2030년 전략 구현의 상당 부분이 편집 횟수를 넘어 다양한 형태의 기여를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기여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고도로 움직임에 맞춰진 이해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것 없이 우리의 중요한 투자가 결과를 제공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작동하기 때문에 무엇을 더 확장해야 합니까?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무엇을 중지해야 합니까?

"커뮤니티 전반에 걸쳐 동일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모집하고 유지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경험에 따르면 숙련된 편집자는 실제로 새 편집자를 모집하는 데 능숙하지 않습니다."

새 사용자들, 특히 주변에 있을 수 있는 새 사용자들을 운동에 초대함으로써 기여하는 자원봉사자들은 다음과 같은 어려움을 설명합니다:

위키아라비아 알제리 2021의 포스터

"공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급진적인 행위입니다. 소외된 커뮤니티의 누구나 콘텐츠에 대한 표현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회의 필요'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의 시간과 관심을 사로잡는 다른 사회 운동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중립성은 우리가 아무것도 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보다 적극적인 방식으로 우리의 가치를 옹호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여성들이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운동을 떠났습니다… 이것은 커뮤니티에 맡길 수 없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LGBT+ 문화와 커뮤니티에 대한 수용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이 퀴어 주제에 기여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편견과 그것이 존재하는 곳에 대해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기여자가 되라고 요청하기 전에 우리가 존재한다는 것을 사람들이 알아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긴 안목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괴롭힘의 경험이 사람들이 참여하기로 결정할 때 오는 것이라면 인식이 더 많은 편집자로 이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상황에서 자원봉사는 매우 다릅니다. 사람들이 음식, 물, 안전과 같은 기본 문제와 같이 훨씬 더 어려운 문제를 다루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감히 우리의 일을 '긴급'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관련 사회적 문제를 먼저 강조하기 위해 우리의 플랫폼을 사용하고 사람들이 편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사람들을 우리 운동에 초대하는 것과 같이 더 긴급한 문제에 연결함으로써 우리의 작업을 적절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이 복잡한 퍼즐에는 근본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기 위한 용기와 함께 최선의 생각이 필요합니다. 커뮤니티는 성장, 영향 및 지속 가능성에 필요한 역량과 지원을 어떻게 형성합니까? 모든 수준의 자원 봉사 지도자가 기술 교육 및 전문성 개발의 궤적을 계획할 수 있는 권한은 어떻게 부여됩니까? 모든 기여자의 신뢰와 안전을 구현해야 할 프로젝트가 아닌 기본 기둥으로 만드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커뮤니티에 새로운 데이터와 도구를 제공하여 편집 횟수를 넘어설 수 있는 변화의 가능한 요소입니다."

퍼즐 3: 인간 주도의 기술 지원 운동은 '기술 지원'이 강력해야 합니다

우리의 프로젝트는 모든 사람이 모든 지식의 총합에 실시간으로 공동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20년 후, 수십만 명의 기여자들이 인터넷의 이러한 약속을 실현했습니다. 이것은 사회 지도자, 정책 입안자 및 전 세계의 기타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강력한 교훈과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위키미디어 CEE 커뮤니티와 이야기하는 마리아나 이스칸데르

그러나 우리의 실제 제품과 기술은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이 퍼즐은 내가 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솔루션이 아니라 문제에 대해 동의했기 때문에 가장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매일 우리 기술과 세계 최첨단 기술 사이의 격차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기술에 누군가를 온보딩하는 데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는 나머지 세계가 얼마나 빠르게 움직이는지에 비하면 정말 미친 짓입니다."

"우리는 20년 동안 기술적 부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20년 동안 우리가 가진 것을 고치는 데만 투자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매년 예산이 계속 증가하는 것을 보았지만 기술 부채는 더 많은 자원에도 불구하고 처리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속도와 혁신에 기여하는 제3자의 이점을 얻는 방법인 '오픈 소스'의 진정한 힘을 잠금 해제하지 않았습니다."

"우리 플랫폼이 충분히 현대적이고 유연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지적 토론이 일어나는 장소(예: 페이스북, 와츠앱, 위챗)에 접근하지 않습니다. 큰 손실."

"'기존 기능' 유지 관리보다 '새로운 기능' 개발을 우선시한 역사는 우리가 기술 부채 정리와 기술의 미래에 집중하는 것 사이에서 끊임없이 경쟁하는 우선 순위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우리의 우선 순위, 자원 할당 및 로드맵에 대한 의견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저는 우리가 업계 벤치마크에 대해 '너무 독특'할 수 있고 투자 수익을 실제로 평가하기에는 '데이터가 너무 적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기술 혁신으로 나아갈 수 없는 이유의 저류는 자원봉사자들이 기본적으로 '저는 이런 식으로 하는 데 익숙하다. 저를 내버려 두세요.'"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부실한 제품 및 기술 롤아웃이 "변화와 마찰에 대한 저항"을 만들었다고 믿습니다.

저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우리 임무의 모든 측면에 핵심이 되는 제품 및 기술 인프라를 형성하고 활성화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우리가 혼자서 이 퍼즐을 풀 수는 없지만, 우리가 있는 곳과 우리가 있어야 할 곳 사이의 격차를 좁히기 시작하는 데 필요한 리더십, 집중 및 명확성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퍼즐 4: 이름만 다국어입니까?

놀랍게도 위키미디어는 세계의 다른 어떤 온라인 플랫폼보다 더 많은 언어를 지원합니다. 저는 멸종 위기에 처한 언어의 디지털 보존부터 여러 언어에 걸쳐 지식을 확장할 수 있는 도구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원의 언어를 혁신하고 있는 전 세계 모든 지역의 자원봉사자들을 만났습니다.

"운동의 방대한 다국어 사용은 종종 간과되는 큰 강점입니다. 최고의 통찰력 중 일부는 영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서 나옵니다."

그러나 퍼즐은 우리의 운동이 거의 전적으로 영어의 지배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 문제에 직면한 유일한 그룹은 아니지만, 우리의 사회적 및 백과사전적 목적에 대한 기회 비용이 따릅니다:

"각 회의에서 최소한 몇 가지 주요 국제 언어로의 실시간 번역이 없는 한 기존 인적 자본을 선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가장 크게 외치는 사람'의 말을 듣는다'는 말은 우리가 다른 언어보다 영어를 더 많이 듣는 경향이 있다는 뜻입니다. [비영어] 위키백과에서 사람들이 화를 내는 토론이 있다는 것을 지적한다면 이것은 영어 대화의 정서와 같은 무게가 아닙니다."

마리아나 이스칸데르가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커뮤니티와 회의

"이제 세계의 우리 지역과 관련된 새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극도로 어려워졌으며 많은/대부분의 관리자/사무관(특히 더 크고 더 중요한 위키백과의)는 관련성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문서를 만들려고 하는 주제의. 이로 인해 삭제주의가 우세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기여를 중단하고 싶어합니다. 그것은 매우 의기소침합니다…"

"인쇄물 기반 또는 온라인 인용과 같은 모든 접근 방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체계적 편견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행성의 대부분은 어떻게 인용, 인쇄 참조, 온라인 항목을 백업할 수 있습니까? 대부분의 인류가 그들의 마을에 기자가 들어오는 것을 본 적도 없고, 그들로부터 100km 이상 떨어진 인쇄소도 없으며, 전 세계적으로, 국가적으로 어떤 학계에서도 '연구'한 적이 없는 지식입니다. 아니면 모든 역사에서 지역적입니까?”

"전 세계적으로 지식 흐름에 대한 통제의 균형이 점점 더 왜곡되고 있습니다. 북아메리카와 서유럽의 눈을 통해 결정을 내리는 경우 전체적으로 결과가 전 세계적으로 그다지 대표적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단순히 소위 "남반구"(그들은 그 자체로 특권층이 될 수 있습니다)에서 더 많은 의사 결정권자를 맡는 것을 제안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 흐름이 조정되고 통제되는 전체 프로세스를 보다 중립적이고 개방적으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운동이 우리 프로젝트의 언어 다양성을 어떻게 더 잘 반영할 수 있습니까? 보다 공평한 의사 결정을 위해 어떻게 우리의 문을 활짝 열 수 있습니까?

퍼즐 5: 프로젝트 및 조직

초기에 나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창립 기둥, 위키미디어 재단의 조직적 가치, 그리고 20년 역사를 통틀어 이전의 성공과 실패를 이끈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저에게 떠오른 것은 분산된 자원 봉사 주도 운동의 중앙 집중식 기관을 어떻게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 최선인지에 대한 순환 퍼즐이었습니다.

이 질문은 다양한 방식으로 제기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비영리 개발 조직이나 기술 회사에 가깝습니까? 지부 또는 사용자 그룹과 같은 가맹 기관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우리 프로젝트에 힘을 실어주는 대부분의 '소속되지 않은' 자원봉사자들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그런 다음 이러한 문제는 재단과 커뮤니티를 포함하여 운동 행위자 간의 권한 및 신뢰 관계에 대한 관점으로 계층화됩니다. 결정은 어떻게 내려야 합니까? 리소스를 어떻게 공유해야 합니까? 제 경험상 이것은 전 세계의 많은 자원 봉사 주도 사회 운동에서 친숙한 토론입니다.

우리의 맥락에서 저는 몇 가지 역학이 근본적인 가치, 구조 및 권력 공유에 관한 것임을 배우고 있습니다. "투명성은 가치가 아니라 도구입니다.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또는 어떤 목적을 위해 투명성이 필요한 최종 목표는 무엇입니까?" "문제는 리소스가 아니라 용량입니다. 우리는 자원봉사자입니다. 돈을 준다고 해서 시간이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문제는 성과 및 실행에 관한 것이지만 "사람과 프로젝트의 실제 활성화가 아니라 거버넌스에 너무 집중합니다." 오늘날 위키미디어 재단의 초점은 무엇입니까? 완전히 불분명합니다." "우리는 결코 일을 끄거나 종료하거나 어떤 일도 중단하지 않을 것입니다."

퍼즐은 우리의 다양한 조직 형태와 우리의 운동 전략을 지원하는 사이에 융합을 구축하는 방법입니다. 조직을 프로젝트처럼 운영할 수 없는 경우에도 유사한 기둥과 원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습니까? 우리의 다양성(가능한 모든 형태의)은 어떻게 모든 인간이 모든 지식의 총합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을 상상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는 데 필요한 촉매제로 남아 있습니까?

이 다섯 가지 퍼즐은 공유된 약속과 공동 행동을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는 복잡한 문제를 나타냅니다. 그것들은 선언문이나 해야 할 일 목록이 아닙니다. 대신에 그것들은 아래 나열된 제 우선순위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더 읽어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