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요구 사항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Requirement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이것은 추상 위키백과 개발 계획의 일부입니다.
추상 위키백과 개발 조직으로부터 이어집니다.

다음의 강력한 요구 사항은 위키미디어 운동의 원칙과 관행을 기반으로합니다.

  1.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이고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유지하고 운영합니다. 이것은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가 위키미디어운동의 설립 원칙지침을 따를 것을 요구합니다.
  2.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를 실행하는 소프트웨어는 오픈 소스 라이선스에 따라 개발되며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에만 의존합니다.
  3.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에 대한 설정은 가능한 한 쉽게 현재 위키미디어 인프라에 통합되어야합니다. 이는 가능한 한 동일한 배포, 유지 관리 및 운영 인프라에 적합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4.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의 모든 콘텐츠는 무료 라이선스하에 제공됩니다.
  5.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의 성공 여부는 건강한 커뮤니티의 생성과 이전에는 이 지식에 접근 할 수 없었던 언어로 얼마나 많은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의해 측정됩니다.
  6. 추상 위키백과는 많은 개별 위키백과에서 정의한 원칙을 따릅니다: 특히 중립적 관점과 검증 가능성, 주목할만한 원본 연구 없음(공동체 역량 개발 및 각 로컬 위키의 커뮤니티에서 추가로 개발).
  7.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는 완전히 국제화되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모든 언어로 사용 가능하고 편집 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현지화되었는지 여부는 커뮤니티에 따라 다릅니다.
  8. 주요 목표는 로컬 위키백과와 위키데이터 및 기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이 순서대로 지원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목표는 우리 자신의 커뮤니티를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3차 목표는 나머지 세계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9. 로컬 위키백과 커뮤니티는 추상 위키백과가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통제해야합니다. 영향을 받고 싶지 않은 경우 완전히 무시할 수 있으며 변경 사항은 없습니다.

추상 위키백과의 개발자는 미디어위키의 개발자가 위키백과의 내용을 결정하지 않는 것처럼 추상 위키백과의 내용을 결정하지 않습니다.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달리 개발자는 초기 유형과 함수 집합을 설정하고 시작하며 추상 위키백과용 위키함수에서 필요한 기능을 만들고 언어 렌더러 커뮤니티 시작을 돕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입니다. 다른 프로젝트와 달리 추상 위키백과의 개발 팀과 위키함수는 원래 프로젝트에 더 많이 관여 할 것이지만 모든 것을 조만간 커뮤니티에 넘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음 요구 사항은 추상 위키백과의 설계 및 개발에 적용되는 강력한 지침으로 사용됩니다:

  1.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는 사회적 기술 시스템입니다. 지나치게 지능적이기보다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 의존합니다.
  2.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의 첫 번째 목표는 위키백과에서 실제 사용 사례를 제공하는 것이지, 지식 표현에서 가상의 완벽 함을 가능하게하거나 모든 인간 언어를 표현하는 것이 아닙니다.
  3.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는 사용의 용이성과 표현력의 균형을 유지해야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몇 가지 예외적 인 경우를 다루기 위해 복잡해져서는 안됩니다.
  4. 예외적인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는 위키백과에 나타나는 빈도로 정의됩니다. 일화적인 증거 나 가상의 예 대신 위키백과를 분석하여 특정 사례가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5. 실용적이 됩시다. 배포 된 것이 완벽한 것보다 낫습니다.
  6.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는 외부 연구와 개발 및 사용 사례를 지원할 수 있는 많은 새로운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7. 위키함수는 정의 된 함수를 호출하기위한 API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제공할 계산 비용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8.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는 인간과 봇 모두가 편집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봇을 실행하는 사람들은 커뮤니티를 압도하지 않아야한다는 책임감을 인식해야합니다.


추상 위키백과 아키텍쳐로 이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