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 요청/글로벌 편집필터/제안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Requests for comment/Global AbuseFilter/Proposal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여보세요. 아시다시피 편집필터는 문서 훼손 및 스팸을 방지하는 데 사용되는 미디어위키 확장입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관리자 및 기타 권한이 있는 사용자는 특정 패턴의 남용을 감지하는 "필터"를 만듭니다. 관리자는 모든 필터를 "공개"(누구나 모든 조회의 소스 및 로그를 볼 수 있음) 또는 "비공개"(권한이 있는 사용자만 소스 및 로그를 볼 수 있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남용 필터는 편집 또는 기타 작업과 일치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부터는 단순히 "편집"이라고 부를 수 있으므로 필터가 트리거하는 작업과 혼동되지 않습니다. 관리자는 일치하는 편집이 발견될 때 트리거될 다음 작업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편집 태그 지정, 편집 방지, 사용자 경고 또는 사용자 차단(또는 이들 중 아무 것도 또는 조합하지 않음). 편집이 필터를 이동할 때마다 기록됩니다. 필터를 사용하여 특정 편집 패턴만 속도 제한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것이 기본값은 아닙니다.

편집필터는 로컬 관리자가 스팸을 처리할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하지만 교차 위키 스팸/남용은 어떻습니까? 글로벌 편집필터를 만드는 작업은 2009년에 시작되었지만 몇 년 동안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2012년에 "글로벌 편집필터"를 만들자는 제안이 만들어졌습니다. 토론 페이지에서 투표가 과반수 찬성으로 진행되었지만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았고 참여도 적었습니다. 거의 2년 동안 그 제안은 대부분 죽었지만 기술 구현은 계속되었습니다(천천히). 2014년에 글로벌 편집필터는 제한된 위키(메타위키, 위키생물종, 인큐베이터 위키, 테스트 위키, 테스트2위키, 미디어위키, "소규모 위키")에서 활성화되었습니다. 이것이 시험 단계의 시작이었습니다. 글로벌 필터는 최근 "중간 크기의 위키"(목록)에서도 활성화되었습니다. 전역 필터에 대한 몇 가지 규칙이 제안되었지만 완전히 수락되지는 않았습니다.

글로벌 필터에 대한 몇 가지 정책과 지침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므로 다음 사항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특히 RfC가 시작될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하세요(토론할 시간이 있음). 결국 이것은 투표가 아니라 의견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PiRSquared17 (talk) 02:20, 1 November 2014 (UTC)[reply]

교차 위키 필터가 존재해야 합니까? [edit]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는 위키 간 남용(특히 스팸)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며 로컬 관리자의 작업을 더 쉽게 만듭니다.

누가 글로벌 편집필터와 남용 로그를 생성/편집/보기를 허용해야 합니까? [edit]

현재 사무장편집필터 편집자는 글로벌 필터를 생성, 편집 및 볼 수 있으며 메타 관리자도 글로벌 필터를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편집필터가 메타 위키에서 제어되기 때문에 사무장이 로컬 메타 관리자가 만든 필터를 전역적으로 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남용 필터 편집자 권한을 요청하는 절차가 있어야 합니까? 기본적으로 전역 시스템관리자에 이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까? 로컬 관리자가 필터를 보고 사례별로 로컬에서 비활성화하거나 최소한 남용 로그를 볼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까?

그들은 무엇을 위해 사용해야합니까? [edit]

현재: 교차 위키 스팸 및 무서 훼손. 하나 또는 두 개의 위키에만 영향을 미치는 남용의 경우 로컬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역 필터는 실제로 여러 위키를 공격하는 스팸 발송자 또는 문서훼손자에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건 없나요?

어떤 행동을 허용해야 합니까? [edit]

이전에 제안된 사항: 태그 지정 이외의 작업을 수행하는 필터는 글로벌 필터의 유효한(거짓 양성이 아닌) 적중이 1주일 후에 제거되어야 합니다.

차단 기능은 메타가 로컬에서 사용하기로 하고 전역 필터가 메타의 편집필터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역 필터는 사용에 대한 실제 정책이 생성될 때까지 차단 기능을 설정하지 않아야 한다고 이전에 제안되었지만 이 제안된 지침은 몇 번 무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주 최근에 차단 전역 필터가 있었습니다. 몇 가지 가능성: 차단 없음, 차단하지만 경고 후에만, 특정 경우에 차단 허용, 항상 차단 허용. 로컬 관리자가 전역 필터의 어떤 작업을 자신의 위키에 적용할지 제어할 수 있어야 합니까?

기존 필터 검토 [edit]

아마도 사무장과 메타 관리자는 각 활성 글로벌 편집필터(이 RfC 기준)의 마지막 200개 적중을 검토하고 오탐지 수를 계산해야 합니다.

미래에는 사무장이 특정 시간 후에 조회가 없는 필터를 비활성화하거나 태그가 없는 작업을 비활성화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이전 섹션 참조).

기본적으로 어떤 위키에 적용해야 합니까? [edit]

제안: 기본적으로 중소 규모의 위키일 수 있지만 옵트아웃 또는 인아웃을 허용합니다. 더 구체적으로?

기타 의견 및 질문 [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