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연간 계획/2023-2024년/목표/안전 및 포용성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Foundation Annual Plan/2023-2024/Goals/Safety & Inclusion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증가하는 외부 위협으로부터 보호합니다.

허위 정보와 유해한 정부 규제로부터 직원과 프로젝트를 보호합니다. 자원봉사자들의 안전을 위해 운동 전반에 걸쳐 일하십시오.

지정학적 및 경제적 불확실성의 시대에 그 어느 때보다 세계는 양질의 양질의 무료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커뮤니티가 20년 이상 번창해 온 법적 및 정책적 환경 또한 급속한 변화의 시기에 처해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구축하는 커뮤니티와 이들이 만들고 공유하는 콘텐츠는 새로운 도전과 위협에 직면해 있습니다.

전 세계의 자원봉사자들이 지식 격차를 메우고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의 품질과 정확성을 개선함에 따라 모든 사람이 안전하고 환영받으며 존중받고 있다고 느낄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프로젝트에 안전하게 기여할 수 있는 법적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며 재단은 무료 지식이 될 수 있는 콘텐츠가 가능한 한 광범위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은 외부 위협으로부터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커뮤니티를 보호하고, 무료 지식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을 발전시키며, 커뮤니티 자체 거버넌스와 위험 완화 노력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 커뮤니티는 프로젝트가 생존하고 번성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및 규제 프레임워크에 대한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와 허위 정보로 인한 자유 지식에 대한 위협은 엄청난 양의 허위 정보를 생성하고 퍼뜨릴 수 있는 기계 학습 도구로 인해 더욱 심해집니다. 정부의 간섭과 감시는 자원봉사자들의 안전을 위협합니다.

내년에 우리는 커뮤니티가 번영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과 법률을 옹호하는 지역 역량을 강화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우리는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치는 법률 및 규정의 변화에 적응하는 커뮤니티를 지원할 것입니다. 우리는 잘못된 정보와 잘못된 정보를 추적하고 대응하기 위해 자원봉사자들과 협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신뢰와 안전 프로세스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커뮤니티 자치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원할 것입니다.

외부 위협으로부터 프로젝트 보호

법률 및 규정

올해 우리는 온라인 플랫폼 호스트에 초점을 맞춘 추가 법률과 규정을 보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많은 신규 또는 제안된 법률이 위키미디어 재단이나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규제 당국이 위키미디어 커뮤니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여 커뮤니티와 우리의 가치를 보호하는 더 나은 법률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제안된 법률은 대규모 상업 플랫폼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모든 접근 방식에 적용됩니다. 위키미디어 모델을 고려하지 않은 법률은 피해 의도 여부와 관계없이 우리 프로젝트와 이를 구축하는 사람들에게 해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이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예를 제공합니다. 법적인 발전은 때때로 연중 내내 예기치 않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목록은 포괄적일 수 없습니다.

  • 우리는 이용 약관이 우리의 법적 준수 의무를 계속 반영하고 악의적 행위자로부터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새 회계 연도에 제안된 이용 약관 업데이트를 구현할 계획입니다.
  • 우리는 EU 거주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 플랫폼 호스팅이 작동하고 전 세계 거의 모든 웹 사이트에 적용되는 방식을 변경하는 중요한 새 법안인 유럽 연합의 디지털 서비스법(DSA)을 면밀히 살펴볼 것입니다. 특히 DSA에 따른 새로운 요청에 대한 프로세스와 이러한 요청이 처리 및 보고되는 방식을 모니터링하여 중단 또는 악의적인 게시 중단 요구로부터 커뮤니티를 보호할 것입니다.
  • 구글은 곤잘레스 대 구글 넷초이스 대 팩스톤을 포함한 미국 대법원의 사건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 호스팅에 대한 법적 규칙을 크게 변경할 가능성이 있는 두 가지 사례이며 재단뿐만 아니라 개별 위키피디아 사용자에게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사건으로 인해 콘텐츠를 삭제하거나 사용자에게 피해를 주려는 새로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우리는 프로젝트를 방어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이러한 사례에 비추어 나올 수 있는 입법 옵션을 살펴볼 것입니다.
  • 우리의 글로벌 옹호 팀은 가맹단체와 협력하여 위키미디어 모델에 대해, 그리고 우리 모델을 고려하지 못하는 광범위한 법률의 잠재적 영향에 대해 의원을 교육할 것입니다. 우리는 커뮤니티가 번성하기 위해 필요한 법적 및 규제 프레임워크에 대한 긍정적인 비전을 발전시키기 위해 지역 역량을 구축하기 위해 자원봉사자들과 협력할 것입니다.

잘못된 정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신뢰할 수 있는 지식 소스로 간주됨에 따라 일부 정치인과 정부는 주류 및 소셜 미디어에서 허위 정보 캠페인을 통해 위키백과의 신용을 떨어뜨리기 위해 고의적으로 노력했습니다. 프로젝트 자체의 개방성으로 인해 우리는 국경 내외의 정치 운동과 정부 간의 정보 전쟁에 취약합니다. 2020년 재단 차원의 인권 영향 평가에서는 프로젝트 캡처 및 조작을 심각한 인권 위험으로 표시했습니다. 그 이후로 인권팀은 허위 정보를 수정하기 위해 노력하는 편집자들에 대한 물리적 위협뿐만 아니라 표적 감시를 추적했습니다. 한편, 허위 정보를 근절한다고 주장하는 정부 규제에는 종종 감시 및 검열 권한을 강화하는 조치가 포함됩니다.

2023~2024년에 우리는 재단 전체에서 협력하고 전 세계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허위 정보로 인한 임무, 콘텐츠 및 사람에 대한 위협을 해결할 것입니다:

  • 자원 봉사자 기능과 연구 및 파트너십의 지원과 협력하여 위키에서 잘못된 정보를 식별하기 위한 조사를 강화합니다.
  • 허위 정보를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한 자원봉사자의 노력에 봉사하는 기계 학습의 투명하고 책임 있는 사용을 포함하여 중재자 도구를 강화하고 확장합니다.
  • 출처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원합니다.
  • 위키에서 자원봉사자의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고, 감시로부터 보호하고, 효과적으로 스스로를 통치하고 허위 정보 및 인권 위험을 해결할 수 있는 커뮤니티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술 개선을 구현합니다.
  • 편집 시스템 및 도구에 대한 기술적 변경 및 혁신을 구현할 때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방지하기 위해 위험 평가 및 인권 실사를 강화합니다.
  • 지역 사회에서 잘못된 정보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공무원 및 기타 주요 자치 이해 관계자 및 가맹단체 간의 정보, 전술 및 리소스 공유를 지원하고 강화합니다.
  •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위키미디어 모델에 대해 정책 입안자를 교육하고 어떤 유형의 법률 및 공공 정책이 자원봉사자의 허위 정보에 맞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지원할 수 있는지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위키의 잘못된 정보(부정확하지만 의도적으로 오도하지 않는 정보)에 대응하는 것은 자원봉사자의 핵심 작업입니다. 2023-2024년에는 위키의 정확성을 개선하기 위한 자원봉사자의 작업을 지원하는 것이 핵심 우선순위입니다. 제품 및 기술 작업 외에도 신뢰 및 안전, 파트너십 및 연구를 비롯한 여러 팀에서 리소스로 자원봉사자를 지원하여 소스의 신뢰성을 개선하고 특정 주제에 대한 위키 외부의 잘못된 정보 패턴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와 커뮤니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옹호는 잘못된 정보를 제거할 수 있는 자원봉사자의 법적 권리를 보호하는 법을 우리 지역 사회가 옹호하도록 돕고 법무 부서는 필요할 때 법정에서 자원봉사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잘못된 정보 및 허위 정보에 대한 최선의 방어책은 지식 격차를 메울 수 있는 강력하고 다양하며 안전하고 잘 지원되는 커뮤니티입니다. 이러한 격차에는 역사적으로 소외된 그룹이나 위키미디어 운동에서 과소 대표되는 커뮤니티에 대한 누락된 정보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이 바로 무료 지식에 기여하는 환경이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자유로운 지식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법률 및 옹호 작업의 일환으로 우리는 위협과 문제를 방어할 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포괄적인 기여를 위해 운동의 법적 및 규제 환경을 보다 유리하게 만드는 방법을 찾습니다. 이 작업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젝트와 운동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프로젝트에 접근하고 기여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의 권리를 증진하는 법률과 규정을 옹호합니다. 이러한 법률에는 국제 인권 기준에 부합하는 표현의 자유와 프라이버시에 대한 강력한 보호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공개 도메인을 명확히 하고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테스트 사례를 찾고 명예 훼손 및 잊혀질 권리 문제를 명확하게 이해하여 사용자가 전 세계 여러 장소에서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데 안전한 콘텐츠 유형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 이용 약관 업데이트 후 프로젝트의 텍스트에 대한 CC BY-SA 4.0 라이선스 구현. 이렇게 하면 프로젝트 라이선스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의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위키백과를 더 안전하고 쉽게 재사용하고 국제적으로 새로운 기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 법률이 무료 및 공개 라이선스의 사용을 보호하고 지원하도록 저작권 개혁을 옹호하기 위해 가맹단체 및 연대의 작업을 지원하고 조정합니다.

영향 및 위험 완화를 위한 커뮤니티 자치 지원

프로젝트를 건설적으로 진행하는 데 있어 커뮤니티와의 협력은 틀림없이 우리의 가장 큰 강점입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은 크라우드소싱의 힘과 민첩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콘텐츠의 번성에서 정책 생성 및 시행에 대한 변경 사항의 신속한 조정 및 검토에 이르기까지 놀라운 영향력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크라우드소싱된 자치는 우리 프로젝트의 위험 완화를 위한 핵심 메커니즘으로, 우리 사이트를 법적으로 준수할 뿐만 아니라 순수 직원 모델보다 훨씬 더 민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움직임 조정 문제에 대한 복잡한 검토를 처리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대부분 또는 종종 독점적으로 자원 봉사자로 구성된 위원회는 우리가 자치를 지원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그들은 다양한 경험과 관점을 가져오고 주요 작업 흐름이 우리의 국제적 움직임을 반영하도록 도와줍니다. 우리가 거버넌스 위원회(자원 할당 위원회 제외)라고 설명하는 것의 성공은 운동 성공의 주요 측면에 필수적이지만 이러한 위원회에 앉아 있는 개인은 여전히 자원 봉사자로 남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업무를 지원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나 성공하는 데 필요한 분야의 교육에 제한이 있으며 일부는 업무에서 시스템 남용을 줄이는 것과 관련하여 개인적인 위협에 직면합니다. 우리는 그들을 돕기 위해 여기 있습니다.

우리는 주요 거버넌스 위원회에 대한 지원을 조정하여 교육에서 관리 지원에 이르기까지 위원회의 필요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성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지원 약속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운동 헌장 초안 작성 위원회는 역할과 책임 및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면서 여러 수준에서 운동 이해 관계자를 조정할 수 있는 운동 헌장을 작성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 재단 가맹단체 지원을 위한 새로운 전략에 대응하는 가맹위원회;
  • 선거위원회가 차기 이사회 선거를 더 잘 지원할 준비를 위해 새로운 프로토콜과 접근 방식을 채택할 때;
  • 최근 비준된 보편적 행동 강령 시행 지침에서 요구하는 보편적 행동 강령 위원회(U4C, Universal Code of Conduct Committee)의 토대를 마련하는 새로운 건물 위원회
  • 사례 검토 위원회, 옴부즈만 위원회, 여러 NNDA 보유 중재 위원회 및 사무장을 포함하여 재단이 연락을 취하는 기타 여러 위원회.

모든 경우에 우리의 목표는 위원회 유형에 적합한 독립성 정도를 관찰하면서 우리의 자치 모델을 유지하면서 가능한 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이러한 위원회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형평성효율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