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이스라엘/URAA에 관해 BoT에게 보내는 편지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Israel/Letter to the BoT regarding URAA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URAA에 따라 공용에서 이미지 삭제와 관련하여 WMIL이 이사회에 보낸 서신

친애하는 이사회,


아시다시피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골란(Golan) 대 홀더(Holder) 저작권 소송에 대한 토론이 있었습니다. 이 소송에서 미국 외의 방대한 양의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 상태가 공개 도메인에서 저작권 보호로 변경되었습니다. 논의의 결론은 그러한 이미지에 실제로 문제가 있었지만 사례별로 삭제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실제 효과는 공개 도메인 이미지의 대량이 공용에서 삭제될 뿐만 아니라(증명 책임은 업로더에게 있음), 공용에 업로드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수백만 개의 PD 이미지가 현재 림보 상태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확실히 전 세계의 많은 GLAM 파트너십을 방해하거나 제거할 것이며, 다시 말해서 공용에서 역사적으로 중요하거나 상징적인 수백만 개의 이미지를 박탈할 것입니다.

커뮤니티 결정의 이유는 공용의 서버가 미국에 있기 때문에 모든 공개 도메인 이미지는 다른 국가에서의 지위에 관계없이 특히 미국의 공개 도메인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재단 법무팀은 법적 입장 을 발표했는데 실제로는 아무런 입장을 취하지 않았지만 적절한 법적 주장을 펼쳤습니다. 그러나 커뮤니티가 실제로 소송으로부터 위키미디어 재단을 법적으로 보호하려고 노력했다는 것이 분명하므로 재단이 이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의 입장이 현재의 법적 지위를 해석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것을 행동하고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에 비추어, 미국에서 반드시 PD가 아닌 공용 도메인 이미지를 공용에 업로드하는 것을 직접 허용하거나 법적 반발의 위험 없이 그러한 업로드를 허용하도록 다른 조치를 취하는 것에 찬성하여 목소리를 내고 행동할 것을 요청합니다. 수백만 개의 이미지가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이는 PIPA/SOPA가 통과될 경우 위험에 처할 수 있는 콘텐츠의 양보다 많을 수 있으며 재단은 PIPA/SOPA에 대한 입장을 매우 명확하게 밝혔습니다. 공용에서 공개 도메인 이미지에 대한 접근을 차단하는 것은 우리 운동의 명시된 목표에 어긋나는 것이며 그 정당성에 심각한 타격을 입힌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것은 PIPA/SOPA와 유사한 경우이며 재단은 이러한 이미지를 공용에서 사용하고 대중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고 또 해야 합니다. 분명히 커뮤니티는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합법성을 보호한다고 생각하여 마지못해 이 이미지를 삭제하기 시작했지만 재단이 방관하는 경우에만 사실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PIPA/SOPA 사건과 마찬가지로 재단이 개입하면 문제가 신속하게 해결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스라엘과 다른 국가의 자원 봉사자들은 관련 이미지가 공개 도메인에 있음을 분명히 하는 공식 문서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정부 소유의 이미지에 대해서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소유한 이미지의 경우 절차가 거의 불가능하며 모든 개인에게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 해제를 요청하는 프로세스와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는 온갖 종류의 해결책을 미친 듯이 찾고 있기 때문에 재단이 전체 커뮤니티와 나아가 대중을 대신하여 행동하기를 기대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지부와 다른 지부에서 공용의 운영에 대해 재고하고 대안을 모색하도록 했습니다. 재단에서 이 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하지 않으면 이미지를 다른 국가에 있는 대체 서버로 옮기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위키미디어 이스라엘 이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