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Community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한국어) 이 문서는 수필입니다. 이것은 일부 사용자의 의견을 나타낸 것으로, 총의를 얻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메타위키 정책은 아니지만,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정책이나 지침으로 사용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문서를 편집하거나 주요 내용을 바꿔야 한다면 토론 문서를 이용해 주세요.
Translate

이 페이지는 커뮤니티, 위키 프로젝트를 통한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에 관한 것입니다. 이전에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가 정말 커뮤니티인가요?"라는 질문으로 열렸습니다. 이제 상황은 훨씬 더 넓습니다.

이 오래된 다이어그램은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의 일부로 위키백과가 아닌 프로젝트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위키백과 출신이 아닌 사용자와 위키백과보다 해당 프로젝트에 더 많이 기여하는 사용자를 끌어 들이기 때문에 쓸모가 없습니다.
이는 일부 사용자가 여러 프로젝트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다른 프로젝트로 분할된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보여주기 위한 시도입니다.
enwikidewiki, frwiki의 사용자는 2004년 이사회 선거를 효과적으로 소유합니다. 확대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실재적 위험

초기 주장은 위키백과 가 신체 위험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커뮤니티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가명과 IP 주소는 실제 사람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가상의 사람들을 기반으로 커뮤니티를 구축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위키백과가 아닌 프로젝트는 가명과 IP 주소도 허용하기 때문에 상황이 동일합니다.

위키백과에 대한 하나의 생각은 무료 백과사전 구축이라는 공통 목표를 통해 함께 무료 백과사전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커뮤니티는 단순한 비전의 단순한 공유를 넘어 공통 커뮤니티 가치를 포함합니다. 2012년에는 영어 위키백과도 공통된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선의로 가정하기, 인신 공격 금지, NPOV 분쟁, 사용자 토론 틀. 위키뉴스 에도 이 네 가지 속성이 있지만 동일한 방식은 아닙니다. 위키백과가 아니고, 위키뉴스가 아닌 프로젝트, NPOV 분쟁 및 사용자 토론 틀은 훨씬 덜 중요해 보입니다.

아마도 위키백과와 위키뉴스는 커뮤니티라기보다는 가족에 가깝습니다. 사람은 가족을 선택하지 않고 그 가족에 속합니다. 그러나 가족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문화적 개념이므로 일부 사람들에게는 이 단락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위키미디어인들 이 신체 위험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커뮤니티를 구성 할 수 없다는 개념에 여전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우리가 인간인 위키미디어인들만을 고려한다면, 우리는 모두 적어도 하나의 공동체인 인간 공동체의 일부입니다. 지금 우리는 모두 전쟁과 에이즈 또는 열악한 대기 질로 인해 다치거나 죽을 위험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생물학적 측면에서 공동체는 함께 살고 강한 상호 연관성이 있는 한 종의 그룹입니다. 커뮤니티는 장점과 단점이 혼재합니다. 커뮤니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체 커뮤니티와 이를 구성하는 개인 모두에게 이익이 될 때 안정적입니다. 다양성과 공동체 성은 모두 공동체에서 역할을 합니다.

위키책 및 분할

위키책은 특별한 경우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여러 개의 자율적인 도서 프로젝트로 나뉩니다. 특히 영어 위키책공식적으로 시행된 정책에 따라 위키책의 범위를 벗어난 새 책 프로젝트를 물리치는 메커니즘이 부족합니다.

위키문헌은 균일성을 좋아합니다: 영어 위키문헌의 단일 표준 머리글 틀은 대부분의 텍스트를 소개합니다.

위키백과 커뮤니티가 위키미디어 커뮤니티가 될 수 있나요?

이미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위한 IRC 채널 클록 을 가지고 있으며 "wikimedia/"클록도 가지고 있습니다. 최소한 프리노드(Freenode)에서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