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클링온어 위키백과의 역사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History of the Klingon Wikipedia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백과의 클링온어 버전은 2004년 6월에 만들어졌으며 2005년 8월에 영구적으로 잠겨 있습니다. 이 문서는 klingon.fandom.com 외부에서 편집 가능한 형태로 남아 있습니다.

생성 결정

클링온어 위키백과는 전 세계 다양한 언어로 된 위키피디아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던 시기에 만들어졌습니다. 그 당시에는 위키백과의 새 언어 버전 작성 기준이 제대로 정의되지 않았으며 어떤 요청이 처리될 것인지 결정하는 프로세스가 거의 없었습니다. 이는 또한 공용, 위키문헌(당시 소스베르그 프로젝트) 및 위키뉴스와 같은 다른 자매 프로젝트가 설립되는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문제점

클링온어 프로젝트의 존재는 분열적이었고 다른 언어, 특히 다른 구축 언어와의 공정성과 동등성에 대한 확고한 논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사용된 기준에 따라 위키백과의 존재에 대해 똑같이 강력한 사례를 갖는 수십 개의 구성 언어가 있습니다.

문제 중에는 메인 페이지와 다른 문서의 인터위키 링크가 존재한다는 것인데, 일부 위키백과인들은 이것이 프로젝트의 학문적 모습을 훼손한다고 느꼈습니다. 궁극적으로 클링온어 위키백과가 잠기기 훨씬 전에 다른 언어에서 클링온어으로의 인터위키 링크가 삭제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결코 커뮤니티를 끌어들이지 못했습니다. 부분적으로는 언어의 허구적 기원으로 인해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실제 사용자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클링온어 어휘가 닫혀 있고 불완전하여 완곡한 표현 없이는 많은 중요한 주제를 논의할 방법이 없다는 사실로 인해 작업이 제한되었습니다. 메타, 메일링 리스트, 이사회 회의에서 프로젝트의 미래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가 있었습니다.

잠금

2005년 8월 짐보 웨일스클링온어 위키를 영구적으로 잠그기로 결정했습니다. 짐보는 위키 폐쇄에 대한 정확한 근거를 공개적으로 밝힌 적이 없지만, 위키백과와 그 자매 프로젝트가 전체적으로 중요한 전 세계 리소스로 성숙했다는 것은 진지하게 사용할 의도가 없는 틈새 언어를 유지할 인센티브가 거의 없음을 의미했습니다. 도기 보나와 같은 다른 구성 언어는 거의 동시에 폐쇄되었습니다(클링온어 위키백과와 마찬가지로 도기 보나 위키백과는 궁극적으로 위키아에서 호스팅되었으며 전자는 자체 독립 사이트로 이동했습니다). 현재 위키백과에 존재하는 구축 언어는 에스페란토, 이도, 인테르링구아, 인테르링구에 (옥시덴탈), 로지반, 볼라퓌크, 노비알, 링구아프랑카노바, 코타바입니다. 이들 모두에는 스피커가 있습니다. 처음 세 개, 특히 에스페란토어에는 주목할 만한 규모의 사용자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2012년에 에스페란토어를 사용하는 위키미디어인들은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인 에스페란토와 자유 지식을 결성하기도 했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