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블로그 게시물/위키미디어 서밋 2019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Strategy/Wikimedia movement/2018-20/Blog posts/Wikimedia Summit 2019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미디어 서밋 2019의 위키미디어 2030

위키미디어 독일의 제이슨 크루거 작성 - 위키미디어 독일, CC BY-SA 4.0

위키미디어 2030과 위키미디어 운동의 미래 구축은 2019년 3월 29일부터 31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위키미디어 서밋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위키미디어 가맹단체, 위키미디어 재단 및 다양한 위원회에서 온 약 200명의 참석자가 9개의 운동 전략 실무 그룹 구성원과 함께 모여 우리의 미래, 전략적 방향으로 발전하는 방법,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지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올해 행사의 중심 초점은 실무 그룹이 지금까지 수행한 구조 작업에 가맹단체를 참여시키는 것이었습니다. 대화형 세션, 열린 공간 포럼 및 대화 라운드를 통해 참가자는 실무 그룹이 생성한 범위 지정 문서와 그들이 공식화한 주요 질문을 분석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건설하기 위해 어떤 구조적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는지 알아내기 위해 대답해야 할 질문들입니다.

"미래를 위해 협력하기 위해 왔습니다"

위키미디어 서밋(이전 위키미디어 컨퍼런스)은 위키미디어 가맹단체, 위키미디어 재단 및 3개의 위키미디어 위원회의 연례 회의이며 우리 운동의 전략 및 거버넌스에 중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 운동이 어디로 향하고 싶은지 확인하고 검토할 수 있는 완벽한 설정을 제공했습니다.

오프닝 연설은 처음부터 더 큰 그림을 보여주었습니다. 미셸 뮌페링 연방 외무부의 독일 국무장관은 지식 확산에 있어 위키미디어인들의 작업을 인정하고 이 "새롭고 민주적인 글로벌 라이브러리"에 다양하고 다양한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사무총장인 캐서린 마허는 운동 전략 프로세스 설계자 카렐 바이들라와 운동 전략 프로그램 관리자인 니콜 에버가 운동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우리는 우리의 미래를 위해 협력하기 위해 여기에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바로 요점과 서밋에서 시간을 사용하여 지금까지 수행한 작업을 구축하는 방법을 밝혔습니다.

우리의 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키미디어 독일의 제이슨 크루거 작성 - 위키미디어 독일, CC BY-SA 4.0

전략적 방향을 발전시키고 전체 자유 지식 운동을 위한 필수 지원 시스템이 되기 위해 무엇을 변경해야 합니까? 열린 지식에 대한 접근을 어떻게 더 공평하게 만들 수 있습니까? 그리고 중요한 것은 어떻게 협력적으로 이 일을 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질문과 더 많은 것들이 올해 서밋에서 논의를 주도했습니다.

실무 그룹에서 준비하고 이벤트 전에 게시된 범위 지정 문서는 대화의 출발점을 제공했습니다. 각 문서에 요약된 지침 질문은 그룹이 우리 운동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들이 산출하는 답변은 위키미디어 운동 내에서 구조적 변화에 대한 권장 사항을 만드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서밋은 실무 그룹이 주요 이해 관계자 중 하나인 위키미디어 가맹단체와 작업을 논의해야 하는 첫 번째 기회였습니다. 실무 그룹과 가맹단체가 운동의 도전과 기회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대화형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그 외에도 실무 그룹은 가맹단체로부터 특정 주제 영역에 대한 직접적인 통찰력을 얻고 앞으로 나아갈 방법을 공식화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서밋에서 나온 핵심 통찰력 중에는 기존의 좌절감을 긍정적인 에너지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우리가 하는 일의 중심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파트너십을 만들고 리소스를 효과적이고 의미 있게 공유합니다.

첫째 날에는 실무 그룹이 함께 작업할 수 있는 시간을 허용했으며 가맹단체는 범위 지정 문서를 사용하여 우리의 미래에 대한 대화를 시작하고 그들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한 모든 질문을 하는 방법을 안내받았습니다. 이 날은 주제별 모임과 위키미디어 독일 사무국에서의 만찬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독일의 제이슨 크루거 작성 - 위키미디어 독일, CC BY-SA 4.0

둘째 날에는 실무 그룹과 가맹단체 간의 활발한 토론을 통해 이러한 질문에 대한 솔루션을 찾는 방법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이벤트 장소 구석구석을 채우면서 범위 지정 질문을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위키미디어 이사회는 가까운 핫스팟인 빌라 노이콜른에서 저녁 축제가 시작되기 전에 우리의 미래를 향한 길에 대한 성찰로 프로그램을 마무리했습니다.

이틀 간의 토론, 아이디어 생성 및 교환 후 이벤트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날은 이러한 대화를 기반으로 다음 단계를 개발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실무 그룹은 이틀째에 받은 의견을 받아 위키미디어 운동 내에서 구조적 변화를 위한 권장 사항을 개발하기 위한 행동 계획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주요 청취자 엠나 미주니(튀니지의 위키미디어인), 수닐 아브라함(인터넷과 사회 센터), 그리고 라이언 머클(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이 시점에 도달하기까지 들인 노력을 인정하고 우리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의 말을 전하며 행사를 마무리했습니다.

위키미디어 서밋은 참가자들이 우리의 미래를 위한 전략과 연결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위키미디어 가맹단체는 작업 그룹과 직접 대화하고 범위 지정 문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으며, 이는 그들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모멘텀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이것이 필요한 과정이며 서밋에 참석하는 것이 운동의 미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강화하고 사람들이 이를 자신의 커뮤니티로 되돌리도록 동기를 부여했다는 피드백이 포함되었습니다.

서밋은 작업 그룹이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제공했으며 많은 그룹이 처음으로 직접 회의를 가졌습니다. 대면 형식을 통해 아이디어가 흐르고 연장되고 생산적인 작업 세션을 가질 수 있는 여지가 생겼습니다.

이 모멘텀을 위키마니아와 그 이상으로 가져감

위키미디어 독일의 제이슨 크루거 작성 - 위키미디어 독일, CC BY-SA 4.0

실무 그룹은 현재 변화를 위한 권고안을 작성하기 위한 작업 계획을 결정하고, 주제 영역의 내용을 파고들며 어떤 종류의 연구를 수행해야 하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계획은 8월 위키마니아 즈음에 권장 사항 초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참여하고 싶습니까? 아이디어를 공유하세요!

우리의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더 많은 사람, 아이디어 및 관점이 기여할 때 번성합니다. 그 결과 우리가 가고자 하는 곳과 거기에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더 나은 비전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목소리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국가와 문화를 초월하여 일하면서 우리는 우리의 미래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당신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현재 메타위키 페이지, 여러 언어 위키 및 설문 조사에서 진행되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대화를 통해 의견을 추가하여 우리와 함께하십시오. 이 온라인 대화에서 위키미디어 운동을 미래에 대비할 솔루션에 대한 통찰력과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